독서회를 하고 제 차례 때 3가지를 말을 했던 것 같은데, 그게 벌써 지난 수요일이라 5일이 지난 지금 잘 기억이 나지 않네요.
기억나는 것이 1가지 있습니다.
138P
반대로 코드의 구조가 도메인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꾸기도 한다.
필요한 것은 도메인을 그대로 투영한 모델이 아니라 구현에 도움이 되는 모델이다. 다시 말해서 실용적이면서도 유용한 모델이 답이다.
입니다.
얼마 전 JD에 관해 코멘트를 달면서 ‘도메인 성숙도’ 라는 표현을 썼었습니다.
저는 이 도메인 성숙도가 위 문장을 관통하는 문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저는 사업을 해본 적은 없지만, 커리어를 쌓아가면서 크게 2가지의 사업형태를 경험했습니다.
- 이미 성숙한 도메인과 유사한 비지니스 모델을 구현하여 가격을 낮춰 경쟁력을 갖추는 사업
- 아예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여 프론티어가 되는 사업
여기서 1번을 예시로 들면,
사업 아이템이 있는 개발자 출신 대표가, 창업 비지니스 플랜을 세웁니다. 사업을 하기 위해 그동안 모은 돈이있던, 어디서 투자를 받던, 본인이 혼자 전부 할 수 없으므로 해당 도메인의 경력을 가진 기술자 채용을 고려합니다.
그 기술자를 고용할 때의 기준은 아마도 2가지 중 하나일 것입니다.
- 성숙한 도메인에서 특정 파트만을 담당했던 사람
- 비교적 덜 성숙한 도메인이지만 여러 파트를 두루 담당했던 사람
둘 중에 하나 이상을 만족하는 인재를 채용하려고 할 것입니다. (인건비는 고려하지 않겠습니다.)
여기서 대표가 자신의 경험과 사업아이템과 소프트웨어 개발 경력으로 고용한 개발자와 함께 2명이서 비지니스 구축을 시작합니다.
만약에 대표가 고용한 개발자에 비해서 덜 성숙한 도메인 경험자였다면, 고용한 개발자보다 미래에 비지니스가 성숙했을 때의 상황을 자세히 알지 못할 것입니다. 더욱 성숙한 도메인에서 직접 경험한 것은 없고, 멀리서 봤을 때 그랬을 것이다~ 라는 것만 있었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본인 나름의 경험을 투영해서 추상화한 코드와 고용한 개발자와 의견 충돌이 발생합니다. 서로 경험한 도메인 성숙도가 다르기 때문에 관점에 차이가 발생한 것입니다.
고용한 개발자 관점은 이렇습니다. 고용한 개발자는 비지니스가 성장하다보면 어느 시점에 특정 서비스에 트래픽이 몰릴 것이라는 것을 본인 경험을 통해 알고 있고, 나중에 이 부분은 Auto Scale 기술을 이용해서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을 해야할 것을 미리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장은 아니더라도 언제라도 떼어서 컨테이너화 시킬 수 있도록 모듈화를 해 놓은 모델일 것입니다.
아주 없는 말은 아니기 때문에 개발자 출신 대표는 회사가 더 잘 되길 바라는 미래를 그리며, 개발자 출신 대표가 고용한 개발자의 추상화 모델에 설득당하게 됩니다.
위의 스토리 텔링에는 태클을 걸려면 당연히 걸 수 있을 헛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있을 수 있는 상황을 예시로 든 것이며, 바로 이 예시가 코드의 구조가 도메인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꿀 수 있다 라는 예시를 든 것입니다.
결국 서비스는 코드로 표현이 되어 실제적으로 돌아가는 서비스여야하며, 고객대응이 유용해야하며 그것은 곧 품질로 연결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서비스를 유지보수하는 사람들의 지식수준도 맞아야하며, 방향도 같아야하고, 현재 인원 수에 최적화된 인프라 & 보일러플레이트 방식일 때 유지보수 시간이 가장 효율적으로 비용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래서 동종업계의 비교적 작은 회사들이 상대적으로 큰 회사들의 서비스를 밴치마킹하는 것이고, 그 전략 중 하나가 Job Description 을 파악하여 어떤 책임을 가진 직무들이 있는지 확인해서 미리 서비스의 성장을 대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그런 직무를 고용하는 자체가 도메인을 성장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돌아와서,
결국 유지보수가 쉬운 서비스가, 책임 주도 설계로 작성한 추상화 모델이
도메인을 확장시킬 수도 있고
새로운 비지니스를 발견할 수도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고
개발자들의 시간도 아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발생한 여유는 다방면으로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1,2,3,4,5 장은 계속 이런 유지보수에 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6장도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