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임베디드 프로젝트를 C#으로 마이그레이션 시 WPF의 MVVM 패턴과 코드-비하인드 중 선택

현대적이고 미적인 UI의 의미가 좀 넓어보이지만, UI의 반영이 동적으로 이뤄지면서 관리도 편하게 하고 싶다면 MVVM을 추천드립니다.

제가 본 바로는, 근래에 WPF 관련 대형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나 앱들의 코드를 살펴보면 MVVM 구조에서 동작하는 걸 상정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구글에서 UI/UX 관련 정보를 찾아다녀도 MVVM에서의 해결방법이 많구요.

MVVM을 쓰느냐는 “임베디드” 같이 분야와는 별로 관련이 없을 듯 합니다. 그 대신, View에서 다룰 데이터가 많고, 그 데이터들의 변화를 반영하는 작업이 앱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느냐로 판단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임베디드 앱이라면 분명 장치 제어 같은걸 하는걸텐데, 그러면 MVVM 기반으로 개발하는게 편하지 않을까 싶네요)

중요한 점은, MVVM의 learning-curve는 확실히 가파르고, 개발에 참여하는 사람이 모두 MVVM 패턴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본 포럼에서 연재되었던 MVVM 관련 포스트를 참고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이걸로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CommunityToolkit.Mvvm의 Sample app을 실행해보는것도 추천드립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