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mohy Slog

이곳에 dimohy의 최근 관심사를 댓글로 정리하고, 보완하려고 합니다.

  1. slog 개발
    slog는 blog 시스템과 유사하나 천천히 자신의 글을 작성하고 확장해나가는 컨셉으로 올해 초 개발하다 현재 멈춰 있는 상태입니다. DBMS 의존성을 없애기 위해 자체 파일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취했었습니다.
    동일한 컨셉으로 DBMS에 의존적이지 않으나 이후 확장 가능하도록 EF Core에 파일 기반 Provider로 재구현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화면 렌더링은 올해 충분히 경험한 Blazor Server를 이용하려고 합니다.
    slog가 완성되기전 진행상황은 이곳에 댓글로 과정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2. Raspberry Pi 4를 이용해 강의자료 생성
    현재 신구대 시간강사를 하고 있습니다. 내년 1학기에 Raspberry Pi 등의 SBC를 이용해 강의를 진행하기 위해 강의자료를 생성해야 합니다. 학교에서는 python언어를 이용해 진행하는데, 교수께 건의하여 .NET C#으로 강의를 진행하려고 준비중입니다.
    Raspberry Pi 4를 이용해 GPIO 및 다양한 통신 Interface를 이용해 Device를 제어하는 예제들을 생성해 나갈 예정입니다.

  3. 올해까지 경험한 .NET 기술 컨퍼런스 자료 생성
    Raspberry Pi를 이용해 볼링 시스템을 개발하여 현재 운용중에 있습니다. Blazor Server를 통해 시제품 수준의 용역 솔루션도 개발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자료를 생성 하고 독자에게 의미있는 정보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7개의 좋아요

Raspberry Pi 4에서 구동할 모듈을 개발 중입니다. 총 4가지 기능이 있으며, TTS, STT, 영상인식 및 장비제어입니다. 초기 버젼은 Google Cloud Text To Speech 및 Google Cloud Speech To Text로 각각 TTS, STT를 구현중이며, API를 사용하는 수준이므로 특별히 대단한 코드는 없습니다. 다만, 스피커 및 마이크를 개발환경인 윈도에서 인식하고 Raspberry Pi에서 소스코드 수정없이 인식하는 정도이고,
장비제어는 GPIO를 통해 I/O를 할 예정입니다. (10개 input 및 10개 output) .NET에서 이미 GPIO에 대한 지원이 있으므로 이것도 대단한건 없습니다.

그나저나 예전에 비해 Raspberry Pi에 .NET 으로 이것저것 만들수 있어서 좋습니다. .NET 하시는 분 Raspberry Pi를 장난감으로 살 만 합니다.

4개의 좋아요

글 쓰기를 위한 markdown 익숙해지기

  • Visual Studio Code에 markdown 환경 구성 (Preview Plugin 까지 포함. 즉각적으로 결과 확인하기)
  • markdown에서 자주 사용하고 반드시 익숙해져야 할 기능들 확인 및 숙달
  • 최종적으로 markdown으로 개발문서, 발표자료 생성
3개의 좋아요

Caddy로 ASP.NET Core 호스팅 문서 작성중
Markdown 연습하면서 도전중이다.
무언가를 학습하는건 항상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하고 어느정도의 집중된 밀도가 필요하다. 귀찮은 과정도 거쳐야 한다.

Caddy는 Go언어로 작성되었다 한다. 종속성이 없고 30MB정도의 단일파일로 되어있다. Caddy2로 ASP.NET Core를 호스팅한 글이 없어 Markdown도 연습할 겸 해보고 있다.
내일 포스팅 할 수 있기를

2개의 좋아요

markdown에 익숙해지자

  • 메모장에서 화이트페이퍼 형태로 정리했던 습관을 markdown을 이용해서 하려고 노력중이고 습관을 드리려 하고 있다.
  • 마크다운의 결과물을 바로바로 확인하면서 문서작성하면 유용하기 때문에 Visual Studio Code에 관련 플러그인을 설치해 왼쪽은 markdown으로 입력하고 오른쪽은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서 문서를 만들고 있다.
  • 이러한 노력이 자연스럽게 slog의 인터페이스, 방향성을 잡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 같다.

image

2개의 좋아요

ver 0.1 정도 수준의 문서이지만, 기존 Windows + IIS 환경에서 운영하고 있었던 디자인오월 (mayker5.com)을 Ubuntu + Caddy 환경으로 잘 이전했다.
https ssl 인증서를 알아서 갱신해준 것 만으로도 유용한것 같다.

Caddy를 사용하여 Linux에 ASP.NET Core 호스팅 - 정보 공유 - 닷넷데브 (dotnetdev.kr)

2개의 좋아요
  • 12월 말까지 완료 목표

image

2개의 좋아요
  • .NET 컨퍼런스 자료를 생성하는 중, Blazor Server 경험을 공유하는데 좀 더 접근하기 쉬운 예시가 필요할 것 같아 대학교 강의 중인 기말고사를 Blazor Server를 이용해 간단히 구현해 봤습니다.

  • 소스코드는 학교 기말고사 끝난 후 공유 하겠습니다.

2개의 좋아요

학생들 기말고사 중이고 덕분에 20명 동시접속 테스트도 하는 샘이네요.

Blazor Server의 경우, HTML 생성이 서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StateHasChanged()이 호출되었을 때 랜더링이 재 평가 되고, 결과적으로 변경된 것만 SignalR로 클라이언트에 전송되어 부분 재 랜더링 된다 하더라도 foreach 문 등 CPU 자원을 많이 사용할 여지가 있어 보입니다.

B2B모델이거나 사내 솔루션 정도의 규모는 어쨌든 Blazor Server가 매력적이기는 합니다. 이유는,

서버에서 연결 당 컨텍스트를 유지하기 때문에 저절로 실시간 다중접속자 처리가 간편해집니다.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연결된 클라이언트 들에게 전파할 수 있고 (예를 들어 채팅방) 즉각적이죠.

2개의 좋아요

slog는 어떤 서비스 형태가 될까?

꽤 전부터 유심히 지켜보던 사이트가 있는데 velog입니다.
그 사이 많은 개발자 분들이 가입을 해서 활용이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컨텐츠의 질도 상당히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의 방향성은 물론 다르지만, slog의 첫번째 형태는 아마 velog를 닮아있지 않을까 합니다.

2개의 좋아요

기말고사용으로 Blazor Server를 이용해 간단히 만든 소스코드 공유 합니다.

5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