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Blazor가 아닌 다른 웹언어를 열심히 파다보니 그쪽 계열의 지식이 많이 필요해졌습니다.
특히 Alpine.js라는 모듈 사용빈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아마 Blazor하시는 분들도 많이 필요로 하실듯…?)
별 것 아니지만 저는 Chat-GPT를 사용해서 제가 개념으로만 습득한 내용에 대해서 테스트용 과제를 30개 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제를 수행하면서 개념으로만 얕게 알고있던 내용들에 대해 실제 사용경험을 쌓게 되었습니다.
별 것 아니지만, 제가 이걸 Chat-GPT 도움을 받아서 학습했던 방법을 공유해봅니다.
1. 기본 개념을 정리하고 기능을 학습한다.
자주 쓰게 되는 함수, 키워드 위주로 목록화 시킨다. 이 과정이 가장 오래 걸리는 내용이지만… 최대한 얕게, 빠르게 훑어서 1차 학습을 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2. 목차를 기반으로 실습을 할 수 있도록 과제를 요구한다.
3. 코드 복붙이 아닌, 직접 타이핑으로 과제를 수행한다.
이게 전부입니다. ^^ 사실 캡처화면에서는 10개를 요청했지만 그 뒤에 20개, 30개 더 요구해서 많은 것을 실습해봤습니다..
그냥 뭐… 별 것 없습니다. 하지만 손가락 근육이 기억할 정도로 여기서 쓰이는 키워드, 지시어를 반복해서 타이핑하는 것이 핵심인 것 같습니다.
저는 이제 Alpine이란걸 하게되면 그냥 자동으로 "<div x-data " 이것부터 입력하고 시작하게 됩니다.
새로운 것을 배울때 AI활용의 핵심은 미래에 겪게될 고민과 고생들을 미리 최대한 해보는겁니다.
만약 특정 모듈의 사용법을 마스터하는데 드는 '고생비용’이 100 이라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그 비용을 매번 1씩 지불하는것보다 선불로 반 이상 결제를 해놓고 한다…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쓰고 계신지 댓글로 알려주세요. 저를 비롯한 많은 분들께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