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Game Porting Toolkit 실제 설치 과정을 정리한 문서

요즈음 인터넷 상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WWDC 2023에서 발표된 기술 중, Game Porting Toolkit 이야기가 꽤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Game Porting Toolkit은 DirectX, XInput 등 Windows의 고성능 게임 API를 사용해서 개발된 게임을 Metal 등 macOS 전용 API를 배우느라 넘어야 하는 학습 커브를 최소화하면서도 고품질의 macOS/iOS 기반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취지인데요,

그런데 이렇게 개발에 착수하기 앞서 Wine을 이용해서 Win32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돌려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큰 화제가 되는 모양입니다. (디아블로 4가 macOS용으로 출시되지 않았는데 macOS에서 돌려볼 수 있다는 이야기는 정리하면, Game Porting Toolkit이 아닌 Wine의 역량입니다.)

M2 Mac 하드웨어를 가지고 계시고 (실행 품질을 높이려면 Pro, Max, Ultra SKU가 권장됩니다.), Wine이나 Game Porting Toolkit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https://www.applegamingwiki.com/wiki/Game_Porting_Toolkit 페이지의 내용을 참고해서 둘러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프로덕션 머신에서는 Homebrew 설정이 충돌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적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ps. 이번 macOS 새 버전의 이름이 와인으로 유명한 소노마 카운티의 그 Sonoma인데, Game Porting Toolkit에 들어간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마침 이름이 Wine이다보니 노림수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는 점이 있네요! :rofl:

ps2. 실제로 돌아가는 모습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도 같이 보세요.

4 Lik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