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Game Porting Toolkit 실제 설치 과정을 정리한 문서

요즈음 인터넷 상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WWDC 2023에서 발표된 기술 중, Game Porting Toolkit 이야기가 꽤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Game Porting Toolkit은 DirectX, XInput 등 Windows의 고성능 게임 API를 사용해서 개발된 게임을 Metal 등 macOS 전용 API를 배우느라 넘어야 하는 학습 커브를 최소화하면서도 고품질의 macOS/iOS 기반 게임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취지인데요,

그런데 이렇게 개발에 착수하기 앞서 Wine을 이용해서 Win32 게임 애플리케이션을 돌려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큰 화제가 되는 모양입니다. (디아블로 4가 macOS용으로 출시되지 않았는데 macOS에서 돌려볼 수 있다는 이야기는 정리하면, Game Porting Toolkit이 아닌 Wine의 역량입니다.)

M2 Mac 하드웨어를 가지고 계시고 (실행 품질을 높이려면 Pro, Max, Ultra SKU가 권장됩니다.), Wine이나 Game Porting Toolkit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Game Porting Toolkit - Gaming on M1 Apple silicon Macs and MacBooks, bugs, fixes, compatiblity and troubleshooting guides - AppleGamingWiki 페이지의 내용을 참고해서 둘러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프로덕션 머신에서는 Homebrew 설정이 충돌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적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ps. 이번 macOS 새 버전의 이름이 와인으로 유명한 소노마 카운티의 그 Sonoma인데, Game Porting Toolkit에 들어간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마침 이름이 Wine이다보니 노림수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드는 점이 있네요! :rofl:

ps2. 실제로 돌아가는 모습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도 같이 보세요.

4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