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net mvc5 서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asp.net core 공부하기 위해 보고가야 할 부분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질문 글을 웹쪽에 올리기에는 기술적인 부분의 질문이 아니여서 자유게시판으로 했습니다.

얼마전 프로 aspnet mvc5 서적을 구매했습니다.
aspnet core가 목표지만 서적이 없었고 aspnet에서 발전했으니까 천천히 밟고 나가면 좋을 것 같아서 구매했습니다. (msdn도 살펴볼 예정입니다!)

aspnet과 aspnet core가 얼마나 다른지 검색을 하던 중 옛날 글을 봤는데 어떤 분께서 “책으로 라우팅이나 컨트롤러 액션 등에 대한 기본 개념은 잡을 수 있어요. 사실 실질적인 개발 방법 자체는 닷넷 코어에 와서도 크게 달라지진 않았습니다만, 프레임워크의 내부 구조는 완전히 달라져서 개념만 잡고 닷넷 코어로 넘어가세요” 이렇게 말씀하시더라구요.

aspnet core 선행 학습으로 프로 aspnet mvc5 서적에서 꼭 보고가야 할 부분이 있을까요?
책이 10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을 가지고있습니다.

다들 즐거운 성탄절 보내세요!!!:santa:

좋아요 3

말씀하신 내용이 맞습니다. .NET Framework 기반의 ASP.NET은 자체적으로 실행되는 방식이 아니라, 반드시 IIS와 Windows Server 위에서 실행되는 것을 전제로 하며, 배포 방식도 IIS를 설정하는 것을 전제로 맞추어져 있어서 애플리케이션 풀, Windows Server 보안 모델에 대한 이해도 뒷받침이 되어야 합니다.

반면 .NET Core와 .NET 5, 6 기반의 ASP.NET Core는 다른 모던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처럼 빌드와 실행이 가볍고, NGINX 등의 프록시 서버와도 잘 연동이 되며 개념적으로 이해하기 훨씬 쉽습니다. 거기다 (OS에 독립적이도록 잘 프로그래밍했다면) Windows 종속적인 면도 없습니다.

그래서 ASP.NET MVC 5를 배우고 ASP.NET Core를 보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기도 하고, 학습에 피로도를 많이 올릴 수 있어서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기존의 레거시 애플리케이션을 유지보수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특히 그렇습니다.

좋아요 5

닷넷데브에 질문 글을 올리지 않았다면 빙 돌아서 갈뻔했군요. 말씀하신대로 닷넷코어로 시작하고 혹시모를 참고용으로만 봐야겠습니다.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바로 이해했습니다.
소중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성탄절 보내세요!!!

좋아요 3

윗분들 말처럼 mvc5 넘기고 바로 코어로 공부하세요. 비슷한 개념이 있지만 구조적으로 완전히 다릅니다.
코어 관련해서 좋은 책이 없어서 추천 못드리지만 조금이라고 공부에 도움되시라고 아래 주소 남겨 봅니다.

좋아요 5

알려주신대로 mvc5는 건너뛰고 바로 .net core로 시작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좋은 자료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학습자료가 많이 없었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좋아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