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그럼요. 정도는 없는데 꾸준히 하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원 소스를 살피지 않고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것이 성장에 필요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너무 끙끙할 필요는 없고 도저히 안되면 참고하셔요 ^^; 0과 10사이의 숫자는 많으니까요. 어떤 방법이든지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저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다른 사람의 코드는 힌트일뿐 그것을 따라해보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 편이에요.
다른 사람의 코드를 따라하면서 무엇을 얻으려고 하나요? 그 코드를 외워서 쓸 건가요?
다른 사람의 코드는, “아 이걸 이렇게 했구나” 혹은 “이걸 이렇게도 하는구나” 정도를 경험하는 정도일 뿐이지 그걸 따라할 필요는 없어요.
(따라해서 뭐에 쓸려구?)
중요한 건 내 생각을 정리하고 그것을 얼마나 구현으로 옮길 수 있느냐 예요.
그런데 “시작조차 못한다.” 라면 결국 내가 뭘 할지, 어떻게할 지 결정/정리 하지 못했다는 얘기입니다.
이런 생각이 드는 건 기술적인 고민 이전에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정리가 안 되었다는 얘기입니다.
필요한 일이 있다면 그것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 먼저 정리하는 게 순서입니다.(목표, 방향, 필요한 내용과 절차 등등)
구체적인 내용과 계획이 만들어진 이후에야 기술적인 것을 생각할 수 있고
그런 정리와 계획이 없다면 그것부터 해야합니다.
크게는 기획적인 내용이 당연히 준비되어 있어야하고
작게는 하다못해 메서드 하나도 어떤 클래스에 어떻게 정의할 것인지 미리 계획하고 결정해야하죠.
(적어도 내가 뭘 할 지 감이 안 온다면 이렇게 해야하겠죠?)
그래서
지금 고민 내용만 봤을 때 제가 든 생각은
내가 뭘 모르는 지조차 모른다.
라는 느낌이에요.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명확하게 할 수 있다면
모르는 것을 공부하고 연습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어요.
답변 감사합니다.
만약 제가 테트리스 게임의 블록을 만들때 전혀 어떤 코드로 작성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라면
Greg.Lee님 말씀해주신대로 정리를 해야겠네요.
실례가 안된다면 어떤 코드로 작성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라고 가정 했을때 Greg.Lee님게서는 어떻게 정리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간단하게 작성 부탁드려도 될까요?
방정식? => 몰라요. => 식을 세울줄 모른다. => 구해야 하는 x(해)를 모른다 => c#에서 최종적으로 도출해야할 결과물을 정하지 못한다.
문제 유형? => 몰라요. => 패턴, 로직 구성방법을 모른다.
이 상태에서 다른 사람이 정리해놓은 증명을 공부하는 것이 과연 도움이 되는가? 라는 질문을 하신겁니다.
2차 방정식 해를 구하기 위해서는 근의 공식을 외우든지,
근의 공식이 도출된 증명 과정을 이해하고 그 과정 자체를 외우든지
둘 중 하나는 무조건 해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다른 사람 코드를 보고 이해를 하고 써먹든,
어떤 기능을 구현하는 공식을 외우든…
싫어도 둘 중 하나는 해야합니다.
실컷 써놓고 보니, 제 답변이 질문하신 내용과는 다소 거리가 있네요…ㅡ.ㅡ;;;;
질문 내용은… 소스코드를 복붙해서 쓰다보니 지금 와서는 잘 모르겠다… 하시는것 같습니다.
책 한권이라도 꾸준히! 지겨울때까지 반복하고 또 다른 책 보고 해보셔요.
그리고 다른 프로그램 보고 그걸 따라서 똑같이 한번 구현해보세요.
GPT한테 물어보는거 최소한으로 해보시구요…
저와 정말 비슷한 입장에 처하신 분이시군요.
저같은 경우엔 C# WPF 로 개발하는 중이구요 1년 반정도 되었습니다. 저는 혼자서 프로젝트 맡으면서, 화면 디자인까지 바꾸며 최근 성장함을 느꼈습니다.
하다보면 이전 프로젝트에 있던것들을 복붙하는 일들이 많은데, 형식이나 형태를 조금씩 바꾸면서 해보시는게 어떠신지요.
제 경험을 예로 들면, 기존 프로젝트에서는 메뉴를 선택할 때 리스트박스의 형태로 썼습니다. 양쪽 사이드에 리스트 박스를 이용해서 메뉴를 하나하나 만들고, 각 메뉴를 누르면 selectedindex가 변경될때마다 빈공간을 clear 하고 children.add 해서 화면이 바뀌었죠. 근데 새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에서 좌우 공간을 필요로 해서 위로 올려야 했고, 올리는 김에 TabControl 을 쓰면 어떨까 싶어서 TabContrl을 사용했고, 기존에 날개 처럼 보이는 모양을 박스 형태로 바꾸는 등의 수정을 가했습니다. (지멘스 HMI UI가 이뻐보여서 따라해봤습니다.)
그러다가 selectedindex를 사용해야하는 상황이 왔는데, listbox의 selectedindex와는 돌아가는 모양새가 좀 다르더군요. 분명 변경 후에 이벤트가 지나면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클릭을 한번 더 한듯한 전개가 나타났어요. 이런 비슷하게 돌아갈거 같으면서도 다른 포인트들을 겪으면 도움이 많이 되지 않나 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