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에 대해 많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8살 취업준비생입니다.
회사 잠시 다니다가 호주에 와서 벌써 이렇게 나이를 먹었네요.
아무경력 없고 나이만 먹어서 답답한 마음에 글을 올립니다.
한국에 돌아가서 취직준비를 해야하는데 졸업후 아무것도 한게없네요.
뭐라도 해야할것 같은 마음에 Node, C#(전에 배웠던)을 공부중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C#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해서 포트폴리오에 첨가하고 싶은데 아이디어가 전혀 없어서 조언을 받고 싶습니다. 신입 개발자로써 필요한 기본기를 보여줄만한 그런 프로젝트 없을까요?
아니면 '신입개발자라면 이정도는 할 줄 알아야한다’라는 부분이 있을까요?

좋아요 2

제가 재직중인 회사를 기준으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국내 .NET 개발자가 흔하지 않아, C# 언어와 .NET 플랫폼 동작 원리만 잘 파악하셔도 신입 개발자로는 환영합니다.

신입 개발자 분이 포트폴리오를 만드셔서 제출해주셔도 코딩 스타일을 파악하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원하는 수준(신입에게 거의 경력자 수준을 바라는 마음으로 보게 됩니다. 저도 그러면 안된다는걸 알지만… 마음이란게 그렇게 되네요.)에는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제품 또는 라이브러리를 완성하는 수준의 포트폴리오가 아니라면 큰 인상을 남기기 어렵습니다.

제가 했던 방법은 아래에 제시한 Microsoft 공식 문서에서 핵심적인 부분을 PDF 로 다운로드받아 제본을 떠서 종이로 하나하나 읽어가면서 메모하며 공부했었습니다.

그 다음은 .NET 6 의 ASP.NET Core 또는 MAUI 를 학습하시면서 새로운 프로젝트 채용에 대비하시거나, 기존에 오래된 프로젝트 투입을 대비하신다면 ASP.NET 또는 WPF 를 공식 문서로 학습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GoF 의 디자인 패턴”, “클린 코드”, “Effective C#” 등 아름다운(?) 코드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서적을 학습하시면서 토이 프로젝트를 만들어보시면 됩니다.

추가로 학습하신 내용을 블로그 글로 정확하게 작성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신입 개발자는 포트폴리오보다 내가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말과 글로 표현하는게 더 중요합니다. 어차피 프로젝트에 투입되면 새로 교육을 해야 하는데, 교육할 때 기본을 알고 있으면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어 프로젝트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으리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 채용에 관여하는 개발자가 편하게 인사담당자에게 채용을 고려해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가능하다면 Github 에 공개된 .NET 소스코드를 학습하시면서 글을 작성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사실 이 정도를 신입 개발자 분이 해낼거라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위와 같은 학습 방법의 최대 난관은 영어 입니다. 그런데 호주에서 유학하셨다니 큰 무리 없으리라 믿습니다.

요약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문서를 영어로 열심히 읽고 이해한 내용을 글로 표현하자.

좋아요 7

안녕하세요 작성자입니다.
답변 잘 읽어보았습니다.

대학교에서 공모전 준비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제작을 시작해서 목표가 있엇거든요
그러다 졸업 후 아무 생각 없이 지내니 뭘 공부 해야될지 어지러운 상황이였습니다.
갈 길을 조금 알게된 기분입니다.

그리고 Github에 공개된 오픈소스를 이해하고 글을 작성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는 말씀이시죠?
조언 감사합니다.

좋아요 2

무엇이 되었든 기록이 중요합니다.
블로그도 좋고 Github 계정을 만들어 Repository를 운영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글로 남기거나 커밋하는 것 등입니다.

어차피 신입에게 요구하는 역량이 크지 않기 때문에 글을 많이 작성하는 편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주로 Github와 Github page로 간단한 블로그를 만들어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다면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거에요.

여기에 디자인 패턴이나 신기술 등을 정리하면 더 좋을 거에요.

좋아요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