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분야에서 개발자로 이직(c#)

안녕하세요.
타 분야에서 3년정도 일을 했고(올해가 가면 딱 3년) 현재는 28살입니다.
타 분야 였지만, 예전에 파이썬을 문법정도와, 알고리즘 문제를 풀면서 재밌게 공부 했었는데요.(약 2년전)

현재 하고 있는 일이 발전도 없고, 점차 죽어가는 산업이라 느낍니다. 그래서 현재로부터 1년 정도의 기간을 두고 준비하여 개발자로 업을 옮기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떤 언어를 공부할까 하다가, C#을 공부해보니 문법도 깔끔하고, 가독성도 엄청 좋다고 느꼈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많이 안쓰더라구요…

현재는 C#의 기본적인 문법을 공부했고, 백준 사이트에서 시간날때 문제도 풀어보고 있습니다. 이진수학도 한 두 권 정도 공부해서, Float에 대한 이해나 재귀함수등 다양한 함수에 대해서 맛만 본 상태 입니다.
직장을 다니는 지라 평일에는 4시간 정도 공부하고 주말에는 10시간 정도 할애 하고 있는데요.

여쭙고자 하는것은, 이 다음 스텝을 어떻게 밟아야 할까 고민하고 있습니다.

'C언어를 공부해서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을 쌓아야 할지(제가 아직 초보라 이 표현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or
C#에 대한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가면서, ASP.NET Core, Windows Forms, WPF, Xamarin같은 분야를 정해서 공부를 해나가야 할지
or
그 이외의 다른 좋은 공부방법이 있는지

제가 아직 깊이 알지 못해, 제가 쓴 표현과 생각들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 )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고, 많은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4개의 좋아요

현직 닷넷 프리랜서 개발자 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닷넷 개발자 수요는 웹에 집중되어 있으므로 ASP.NET위주로 먼저 탐독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말씀하신 상황을 토대로 하실 수 있는 일종의 테크트리를 알려드리자면 웹에 대한 기본 구조에 대해 익힌 후 → IIS 설치 및 운영에 대해 공부 → WebForm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최소 5개 직접 본인의 힘으로 만들어보고 → MVC5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최소 7개 본인의 힘으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WinForm이나 WPF는 수요가 그리 많지 않지만 본인이 윈도우 애플리케이션을 멋지게 만들어 보고 싶거나 자신만의 유틸리티 툴을 만들고 싶다면 WinForm의 기본 구조를 파악하시고 틈틈히 만들고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면 됩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닷넷의 환경에 이해도가 점차 쌓여가게 되는데 이때부터가 닷넷 개발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는 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이 기술을 가지고 수익을 창출하는 그러니까 닷넷개발자가 되려면 아시다시피 현재 개발자 채용실태가 능력은 중급 이상이지만 연봉은 초급인 그리고 초보는 절대 고용하지 않는 거지같은 상황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많이 따지지않는 경기도권에 위치한 업체에 저연봉을 받으시더라도 일단 들어가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우리나라의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대한 취급은 얼마나 오래했느냐 얼마나 많은 스킬을 사용가능하냐가 많은 점수를 받습니다. 대우가 부당하더라도 다른 곳에서 스카우트 제안이 들어오거나 도저히 못버틸정도가 아닌 이상 한곳에서 최대한 많이 버티고 다른곳으로 이직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한가지가 있는데 그것이 바로 자기 개발입니다. 만약 회사에서 자바,파이썬,루비 등등 잘 모르는걸 시켜도 회사가 책임질수있는 환경이면 무조건 하셔야하며 평소에도 어떤 업데이트가 있는지 그로인해 뭐가 좋아지는지 그 실체는 무엇인지 내가 실무에 써먹을 수 있는지 항상 레이다를 켜놓고 살고 행여나 모르는게 있다면 알때까지 퇴근 후 시간 쪼개서 알고 넘어가고 공부하셔야 합니다. 막상 해보면 어려운 일 아닙니다. 그대의 건투를 빕니다.

3개의 좋아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차근차근해 보겠습니다

1개의 좋아요

방향이 웹쪽이라 하면 요즘은 cms도 디커플링이 대세이므로 프런트와 백엔드를 나누어서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front end >> asp.net mvc, asp.net razorpages, vue, react, tailwind css, vanilla js
back end >> .net webapi & db
배포 & 관리 >> 클라우드 리눅스서버에 도커 배포 관리

프로젝트는 게시판이 가장 부난할 것 같습니다. 기능을 더한다면 게시판 관리자 기능등이 좋겠네요.
조금 더 심화 된다면 cms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net webapi + sqlkata(mssql,mysql) 로 구성을 한후 클라우드 리눅스 서버에 도커로 백엔드 서비스를 올립니다.

프런트는 asp.net razorpages + vue(일부기능만 사용) + tailwind css로 처리합니다.

인트라넷이나 관리자화면은 blazor를 사용합니다.

다른분들은 어떻게들 사용하시는지 궁금합니다.~~^^

3개의 좋아요

말씀해주신 부분 잘 확인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