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macOS 버전은 swift 로 만들었길래
Windows 버전은 뭘로 만들까 기대하고 있었는데
아쉽게도,
maui 도 그닥 흥행하지 못하는거 같고 wpf나 winform도 근근히 연명하는 느낌인데
이렇게 windows 앱은 웹 기반으로 굳어 가는 걸까요,
그만큼 윈도우 GUI 쓸 게 없는 거겠죠
rust+tauri 였다면 진취적 기상이라도 느껴졌을텐데…
일렉트론은 잘모르나 멀티 플랫폼 으로 할려면 일렉트론은 되지않나요? 뭐이런것야 내부인력 스킬 방향이 따라 다르겠지만요
그냥 그쪽 내부에서 맥을 쓰다보니 윈도우를 차선으로 생각했겠죠. 지금은 winui라고 괜찮은 솔루션이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 하고 싶어서 일렉트론으로 한거면 맥도 일렉트론으로 하겠죠. 근데 윈도우만 일렉트론이면 그냥 윈도우를 차선으로 생각한거죠.
사족입니다만, Windows 11 24H2에 같이 나가고 있는 Copilot 앱은 훨씬 더 공격적인 선택을 한 것 같습니다. First Party일텐데도 아예 Edge PWA를 쓰더군요.
Electron이 아닌 진짜 Windows 데스크톱 앱 개발을 할 수 있는 개발자의 수가 부족한 것이 원인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개발자의 수급 문제라기 보다는 현재까지 소개된 멀티 플랫폼 기술 중 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기술이 PWA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사용자에게는 설치 과정이 단순해지고, 보안은 브라우저가 담당하기에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급자에게는 홍보/배급/자원 문제를 경감시켜 줍니다.
웹사이트 컨텐츠 자체가 홍보이고, 스토어 등록을 위한 과정(개발자 등록 및 유지, 앱 심사)을 거칠 필요도 없으며, 클라이언트 로직이 로컬로 옮겨 가기에 서버의 부담도 경감됩니다.
물론, 하드웨어 제어를 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어 하드웨어 제어, 해비한 게임에는 부적합하지만, 단순한 클라이언트 기능만 수행한다면 PWA 만큼 훌륭한 생태계도 없는 것 같습니다.
코파일럿이 원래는 윈도우에 많이 통합되어 있었다가(그때도 웹 기반인건 마찬가지였지만) 너프당하면서 PWA가 됐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