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UD 다음은 무엇인가요?

CRUD를 끝내고 다음 레벨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WPF MVVM패턴으로 MES 개발하고 있습니다.
짧은 기간이지만 개발을 해오며 느낀 것은 CRUD 그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조건값이 조금 달라질 뿐…말이죠.
굳이 중요도를 따진다면 개발 스킬보다는 업무 프로세스라는 생각입니다.

제 시야가 좁기 때문에 이런 생각에 갇혀있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답답합니다.
전공자가 아니기에 컴퓨터 과학 지식을 꾸준히 습득하고 있습니다만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다음 직업적 목표는 정해져있는데 언어적인 목표를 잡지 못하면 결국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기에
선배님들의 의견이 꼭 필요한 상황입니다.

좋아요 3

mvvm이 얼마나 지켜졌는지를 체크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말해 객체지향이 얼마나 지켜져서, 객체들간의 관계가 응집도가 높고 의존성은 낮은지, 그런걸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mes에 대해 편견을 갖고있는 저로서는 mes신데도 mvvm을 하셨다는 것에 일단 깊은 감탄을 보냅니다…

mvvm이 정말 잘 지켜졌다면 prism 같은 프레임워크도 도입해보시거나, sdk들을 모듈화하며, sdk의 빌드를 자동화해주는 pipeline을 작성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wpf인만큼, 시각효과를 좀 살리셔서 디자인 해보시는 것도 어떨지 추천드립니다

좋아요 5

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언어적인 목표를 잡아야한다고 하셨는데

사용하시던 기술만 사용하셨다면 네트워크/통신 쪽을 한번 경험해보시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내용을 통해 네트워크가 어떻게 작동하고 프로토콜도 공부하며, 지금 당장은 쓸모없을지도 모르지만 나중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만약 이미 다 아는 내용이거나 별로 관심이 없으시다면 CRUD가 대부분인 작업이시니까 LINQ를 사용하신다거나 프로그램을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는 부분에서 C#의 기능이 추가되는 쪽으로 생각할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Bitmap을 다루는데 BitmapImage도있고 BitmapSource도 있고 다양한 클래스들이 있어서 각기의 클래스가 뭐가 다르고 어떨때 써야하는지 익히는게 많이 힘들었거든요 그렇게 사소한 고민과 차이들도 프로그램이 더 나아지고 개발자가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것도 아니라면 제작중인 프로그램에 대한 문서작업을 진행할것같습니다.
언어적인 목표도 물론 중요하지만 프로그램의 목적이나 메뉴얼등을 상세히 해놓지 않으면 결국 유지보수때 힘들어지는건 개발자더라구요 ㅎㅎ

답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좋아요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