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 10에서 새롭게 추가된 명령줄 도구 중 dnx라는 명령줄 도구가 있습니다. 이 도구는 NuGet 피드에 올라온 Tool 패키지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축 명령어인데, 아래 페이지에서 보여지는 nuget tool 패키지들은 무엇이든 사용 가능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많이 쓰시게 될 대표적인 패키지 두 가지를 소개합니다. 바로 dotnet-serve와 PowerShell 입니다.
dnx -y dotnet-serve
정적 웹 서버로 띄우고 싶은 디렉터리로 이동해서 위의 명령어를 실행하면 곧바로 정적 미니 웹 서버가 뜹니다. 짐작하시겠지만 내부적으로 Kestrel을 사용하므로 가볍지만 매우 빠른 웹 서버가 바로 만들어지고, 또한 YARP도 내장되어있어 간단한 리버스 프록시까지 구축이 가능합니다. 보기와는 달리 프로덕션 수준의 웹 서버이므로 원한다면 프로덕션 배포용 워크로드에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dnx -y powershell
PowerShell 하면 어떻게 기억하시나요? Windows에 내장된 느리고 무거운 PowerShell? 귀찮게 매번 설치해야 하는 PowerShell 7 패키지? 모두 다 잊으셔도 됩니다. PowerShell은 그 자체가 .NET 런타임 위에서 만들어지는 환경이기에 재귀적으로 .NET SDK만 있으면 동적으로 불러올 수 있어서 이와 같이 nuget 패키지 사이트에 게시된 powershell 패키지를 이용해도 충분히 필요한 기능을 쓰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분께서 평소에 자주 쓰시는 nuget 도구가 있다면 댓글로 많이 알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