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ny
8월 16, 2024, 1:11오전
1
이번에 처음으로 XAML 마우이 버전을 만들어 봅니다.
WPF 와 다르게 쓰는 이름들이 조금씩 틀린것도 있네요 .
TextBlock → Label
FontWeight → FontAttributes
Foreground → TextColor
HorizontalAlignment → HorizontalOptions
VerticalAlignment → VerticalOptions
VerticalAlignment = “Top” → VerticalOptions=“Start”
HorizontalAlignment =“Right” → HorizontalOptions= “End”
마우이에서 Border 의 line 을 "1 1 0 0 " 형식으로 설정할수 없음.
라인으로 그릴경우 , 다른 컨트롤 사용
Button 의 Content → Text
Button 에서는 Template 안됨. (textAlignment 설정불가능)
CheckBox 에서는 Template 안됨.
…
WPF 에서 xaml 을 만들어서 , 마우이에서 바로 사용하려했으나… 안되네요 ㅜㅜ
그래서 컨트롤 배제하고?? Flutter 처럼 컨트롤 안쓰고 , InkWell 이나 GestureDetector 같은 형식으로 사용 할수 있을까요???
1개의 좋아요
이광석
8월 16, 2024, 2:51오전
2
WPF와 MAUI의 XAML 개념은 좀 다릅니다.
Maui에서 Border line은 바로 쓸수있고 Stroke, StokreLine, StrokeShape를 통해야만
WPF의 Border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WPF에서의 Content는 텍스트 뿐만 아니라 컨트롤들도 들어가기 때문에 Text 외 다른것들도 들어갈 수 있습니다.
WPF에서는 ContentControl를 기반으로 여러 컨트롤들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말씀하신 Template속성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Maui에서는 ContentControl같은 속성을 가지고 만들어내지 않습니다. 그렇다고해서 비슷하게 못만드는건 아닙니다. TemplateView를 상속받은 컨트롤에 한해서는 Template와 비슷하게 흉내낼 순 있습니다.
그래도 질문하신 버튼 컨트롤 쓰지 않고 버튼을 만들 수 있나요? 라는 질문에는
불가능하지않습니다…제가 조금 있다 시간되는대로 샘플올려드릴게요~
이광석
8월 16, 2024, 4:10오전
3
다음 조건을 가지고 만들었습니다.
Template 기반의 내부에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가?
컨트롤의 특성을 가지지 않고 GestureDetector 를 통해서만 구성이 가능한가?
<ContentView HeightRequest="50" WidthRequest="100">
<ContentView.GestureRecognizers>
<TapGestureRecognizer Tapped="TapGestureRecognizer_Tapped" />
</ContentView.GestureRecognizers>
<ContentView.Style>
<Style TargetType="{x:Type ContentView}">
<Setter Property="ControlTemplate">
<ControlTemplate>
<Border
Padding="5"
Background="Thistle"
Stroke="Black">
<Border.StrokeShape>
<RoundRectangle CornerRadius="5" />
</Border.StrokeShape>
<Label
HorizontalTextAlignment="Center"
Text="hiuhi"
VerticalTextAlignment="Center" />
</Border>
</ControlTemplate>
</Setter>
</Style>
</ContentView.Style>
</ContentView>
2개의 좋아요
sunny
8월 16, 2024, 4:48오전
4
오옷 감사합니다~ ^^
덕분에 대안책 찾았어요~ ^^
Border 에 제스쳐 걸면 더블클릭만되는데 , 컨텐츠뷰에서 잘 동작해요~ ^^
<Style x:Key="stl_btnTest" TargetType="{x:Type ContentView}">
<Setter Property="ControlTemplate">
<ControlTemplate>
<Border Padding="5" Background="Thistle" Stroke="Black">
<Border.StrokeShape>
<RoundRectangle CornerRadius="5" />
</Border.StrokeShape>
<ContentPresenter Content="{TemplateBinding Content}" />
</Border>
</ControlTemplate>
</Setter>
</Style>
<ContentView Style="{DynamicResource stl_btnTest}" HeightRequest="54" WidthRequest="300">
<ContentView.GestureRecognizers>
<TapGestureRecognizer Tapped="OnTapGestureRecognizerTapped" />
</ContentView.GestureRecognizers>
<ContentView.Content>
<Grid Background="Red">
<Label Text="테스트" VerticalOptions="Center" TextColor="White" />
<Image Source="popupiconmenu4.png" WidthRequest="24" HeightRequest="24" HorizontalOptions="End" />
</Grid>
</ContentView.Content>
</ContentView>
2개의 좋아요
sunny
10월 15, 2024, 8:30오전
6
마우이 버튼 만들어서 사용하려니 쉽지가 않네요 ㅜㅜ
ContentView 스타일에 VisualTree 넣어두고 , 상황에따라 호출하려하는데요…
어떻게 해야 사용할수 있나요ㅜㅜ
<ContentView Style="{DynamicResource stl_btnCommon}" >
<ContentView.GestureRecognizers>
<TapGestureRecognizer Tapped="TapGestureRecognizer_Tapped" NumberOfTapsRequired="1" />
</ContentView.GestureRecognizers>
<Grid>
<Grid.RowDefinitions>
<RowDefinition Height="Auto" />
<RowDefinition Height="*" />
</Grid.RowDefinitions>
<Label Margin="24,24,0,0" x:Name="lbl_sale"
Text="판매"
Style="{DynamicResource stl_tbk32gray08Bold}"
TextColor="{DynamicResource color_text_FFF}" />
<Image Grid.Row="1"
HorizontalOptions="End"
VerticalOptions="End"
Margin="0,0,0,32"
WidthRequest="158"
HeightRequest="158"
Aspect="Fill"
Source="ani1.png" />
</Grid>
</ContentView>
<Style x:Key="stl_btnCommon" TargetType="{x:Type ContentView}">
<Setter Property="Background" Value="Transparent" />
<Setter Property="BackgroundColor" Value="{DynamicResource color_control_FFF}" />
<Setter Property="ControlTemplate">
<ControlTemplate>
<Grid Background="Transparent" BackgroundColor="Transparent">
<VisualStateManager.VisualStateGroups>
<VisualStateGroup x:Name="CommonStates">
<VisualState x:Name="Normal">
<VisualState.Setters>
<Setter Property="Border.IsVisible"
TargetName="border_sel"
Value="Collapse" />
</VisualState.Setters>
</VisualState>
<VisualState x:Name="Selected">
<VisualState.Setters>
<Setter Property="Border.IsVisible"
TargetName="border_sel"
Value="Visible" />
</VisualState.Setters>
</VisualState>
</VisualStateGroup>
</VisualStateManager.VisualStateGroups>
<Border x:Name="border_sel"
IsVisible="Visible"
Background="#ff6600">
<Border.StrokeShape>
<RoundRectangle CornerRadius="8" />
</Border.StrokeShape>
</Border>
</Grid>
</ControlTemplate>
</Setter>
</Style>
private void TapGestureRecognizer_Tapped(object sender, EventArgs e)
{
lbl_sale.Text = "판매 완료";
count++;
if (isPressed)
{
**VisualStateManager.GoToState(this, VisualStateManager.CommonStates.Normal);**
isPressed = false;
}
else
{
**VisualStateManager.GoToState(this, VisualStateManager.CommonStates.Selected);**
isPressed = true;
lbl_sale.Text = "판매";
}
}
1개의 좋아요
이광석
10월 16, 2024, 1:29오후
7
개인적인 일 때문에
낼 샘플코드를 …작성해드릴게요
이광석
10월 17, 2024, 12:43오전
8
이부분에 누락되었어요 ㅠ…
<ContentPresenter Content="{TemplateBinding Content}" />
<!--현재-->
<Border x:Name="border_sel"
IsVisible="Visible"
Background="#ff6600">
<Border.StrokeShape>
<RoundRectangle CornerRadius="8" />
</Border.StrokeShape>
</Border>
<!--변경-->
<Border x:Name="border_sel"
IsVisible="Visible"
Background="#ff6600">
<Border.StrokeShape>
<RoundRectangle CornerRadius="8" />
</Border.StrokeShape>
<ContentPresenter Content="{TemplateBinding Content}" />
</Border>
sunny
10월 17, 2024, 6:15오전
9
앗… 올린 소스에서 너무길어서 ContentPresenter 부분은 누락하고 올렸어요.
다른건 문제없이 동작하는데 , 화면 터치할때 , Statet 변화가 없어서요~ ㅜㅜ
VisualStateManager.GoToState(this, VisualStateManager.CommonStates.Normal);
이광석
10월 18, 2024, 5:30오전
10
아아…이제야 이해는 됬네요…
근데 VisualStateManager.VisualStateGroups은 결국 ContentView
의 VisualStateManager가 아닌 Grid
의 VisualStateManager 이 된게 아닌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