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Microsoft, Windows 11의 UI 프레임워크인 WinUI를 오픈소스로 전환 작업중

  • Microsoft가 차라리 WPF를 계속 발전시켜줬으면 함
    다양한 프로젝트에 오랫동안 써왔고, 러닝커브는 있지만 Data Binding, ViewModel, XAML 모두 지금도 만족스럽게 씀
    다만 WPF가 완벽해지려면 몇 가지 개선이 필요함
    최근 Microsoft 새 프레임워크나 오픈소스(Avalonia, Uno 등)도 써봤지만, 샘플이 돌아가지도 않거나 개발 방식이 잘 맞지 않아
    결국 다시 익숙한 WPF로 돌아가게 됨
    WPF의 가장 큰 개선 아이디어는 Data Binding 시스템을 런타임 Reflection이 아니라 .NET 컴파일 타임 코드 생성으로 만드는 것임
    이 방식이면 진짜 AOT 빌드가 가능하고, 성능도 비약적으로 좋아질 것이며, XAML 타입 안정성, 크로스 플랫폼 지원 등 장점도 많음
    직접 오픈소스로 해보려 했지만, 시간이 부족하고 할 일이 너무 많음
  • 이야기한 두 번째 단락이 Avalonia에 딱 맞음
    Avalonia는 이미 AOT, 컴파일 타임 바인딩 오류, 크로스 플랫폼 기능을 지원함
    최근 업데이트를 한동안 안 보셨다면 Avalonia compile-time data binding docsXamlX 프로젝트 참고 바람
  • 이 방식이면 어셈블리 트리밍도 가능해짐
    독립 배포를 하려면 지금은 .NET 라이브러리가 200MB이상 붙지만, 이 방법이면 훨씬 줄일 수 있음
9개의 좋아요

동의합니다.

5개의 좋아요

근데 저는 이미 WinUI가 여기서 이미 오픈 소스로 되어 있는 줄 알았는데 아닌가요?

3개의 좋아요

저도 그렇게 알고 있었는데 뭔가 다른 의미가 아닐까 생각이 드네요.

더 활발하게 작업 중이라던가…

2개의 좋아요

묘하게
"우린 손 뗄테니 알아서 갖고 놀아라"의 뉘앙스로 느껴지는 이유는…
너무 피해망상일까요? :thinking:

4개의 좋아요

github에 올라와 있는 소스 코드가 내부 저장소에 대한 미러로 알고 있습니다. 보안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을 제거한…

오픈소싱이라고 해야할지 아웃소싱이라고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3개의 좋아요

WinUI3에 대한 제대로된 로드맵이 없는 것을 보면 포기 수순인지 않나 싶습니다.
제대로된 UI 프레임워크가 될지 알았는데, 이렇게 끝나지 않았으면 하네요.

3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