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으로 만든 AWS ECR Docker Image를 리눅스에 배포하고 자동 업데이트(WatchTower)와 함께 실행하기

아래 포스트에 이어서 이번에는 고급편입니다. 사실 데브옵스나 인프라를 접할 포지션이 아니라면 크게 컴퓨팅, 데이터베이스, 서버리스 쪽을 주로 쓰게 되더라구요. 하지만 이번엔 좀 생소하지만 닷넷개발자 분들이 쓰기 좀 편한 야매 리눅스 배포 방법을 좀 써봤습니다

비주얼스튜디오 2022에 플러그인 중 AWS Toolkit이 존재합니다. 도커 형태로 닷넷 코어, 6~8 버전을 배포 할 수 있는데 이 방식을 통하면 AWS ECR에 도커 이미지를 배포하고 일반적인 리눅스에서 서비스 할 수 있는 방법을 다루며 추가적으로 자동 업데이트를 곁드린 방법도 공유합니다.

리눅스에 대해 심도 있게 파거나 도커에 대해 처음 단계부터 알지 않아도 순수하게 “닷넷” 개발자에 맞춰서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주로 저도 실무에 맞춰서 하다보니 명령어도 배우기 시작한지라 사실 저 게시물이 기술적인 설명이 맞는진 모르겠지만 "된다! 돌아간다!"에 포커스를 맞춰보았으니 누군가에겐 도움이 되길 바래봅니다.

요새 MAUI를 한참 못하고 Blazor하다 채팅서버 만들다가 Cloudflare 세팅하고 Grafana 뭐 하고 있습니다… 오만잡거를 다 하고 있는데… 닷넷에서 점점 멀어지는 거 같아서 서글프네요.

기술총괄이라고 입사하긴 했는데 개발자가 저 혼자라 요새 글을 많이 못 썼는데 SignalR BackPlane 작업하다가 간만에 생존 신고할 겸 글 올려봅니다 :slight_smile:
(좋은 회사 있으면 추천 좀…)

혹시 위 포스트에 설명 중에 틀린 점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저도 몰라서 ^ ^

13 Lik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