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 CLI로 Resource 관리

요즘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하려 주로 작업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NET에는 Resource 파일이 있고 Visual Studio 2022를 사용하여 리소스를 사용하면 파일을 생성하는 것도 쉽고, 이용하는 것도 쉽습니다.

다만, vscode 환경에서 .NET CLI를 이용하려니까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은데요.

Visual Studio 2022에서는 class 파일 같은 것들을 생성할 때 마우스를 이용해서 쉽게 생성할 수 있지만, Visual Studio Code에서는 마우스로 class 파일이 아니라 그냥 일반 파일을 생성하여 확장자를 바꿔서 비어있는 내부에 class를 정의해서 사용하거나, class 파일을 생성하고 싶은 곳을 powershell로 접근하여 dotnet new class --name {클래스명} 로 생성하여 사용합니다.

그런데 Resource 같은 경우는 dotnet new 명령어로 생성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resgen이라는 콘솔 프로그램을 써서 생성하는 것 같은데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없네요…

리소스 파일 만들기 - .NET | Microsoft Learn

혹시 .NET Framework 말고 .NET Core 이상에서 Resource 파일을 Visual Studio Code나 .NET CLI로 관리하시는 분 있으실까요?

1 Like

혹시 Resource 자체가 .NET Core 이상에서는 비권장되는 추세라면 그런 의견도 좋습니다.

왜 일반 Windows PowerShell 5.1 또는 PowerShell Core 7에는 resgen 이라는 명령어(resgen.exe)가 존재하지 않는데 Visual Studio 2022를 설치하면 함께 설치되는 Build-in 된 Developer PowerShell Visual Studio 2022 라는 PowerShell에는 resgen이라는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으며, .NET Framework 4.8 버전으로 체크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Visual Studio 2022가 아직 .NET Framework 로 개발되고, .NET 6 버전 이상으로 다시 개발되지 못하는 이유와도 관련이 있는 것인지 궁금해지네요.

Resource를 사용할 수 없다면, 정적인 Text를 안전한 타입으로 runtime에서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은 제가 아는 선에서는 Option Pattern인데… Resource가 사실 Option은 아니기에 사용이 꺼려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혹시 Resource 자체가 .NET이 크로스플랫폼으로 넘어가면서 약간…버려진 추세일까요?

1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