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거 아시나요? Router

우리는 Router 라는 단어를 보통 "라우터"라고 발음합니다.

그런데, 이 단어가 꽤 재미있는 단어입니다.

Rout

라우터는 Rout 에 er 이 붙은 형태입니다.

많은 분들이 Route 가 원형인 것으로 오해하고 있죠. (저만 그랬다고요? ^^)

Route 는 발음이 [루-트] 입니다. Root 과 비슷하지만 장음입니다.
Route 에 er 에 붙으면 Router 가 되고 발음은 [루-터]입니다.

루터는 편취기 혹은 대패를 가리킵니다.
우리가 Router를 [라우터]라고 발음할 때는 대패를 가리키는 것은 아니죠.

Rout의 의미:

  1. 나쁜 의도를 가지고 뭉쳐진 집단.
    지난 2월 프랑크푸르트 훌리건 들이 나폴리에 원정 와서 경기장 주변에 불을 지르고 아수라장으로 만들었죠. 뉴스에서는 이 사람들이 여기저기서 흘러 들어와 뭉쳐지는 모습부터 본격적으로 폭력 시위를 하는 장면을 여과없이 보여 줬죠.

폭력 시위를 하기 위해 스멀스멀 뭉쳐진 이들을 Rout이라고 합니다. 복격적으로 불지르고 차 업고를 시작했다면, 이들은 Riot(폭도)의 신분으로 상승합니다.

  1. 패퇴, 패퇴하게 만들다
    보통 Defeat 과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2. 여기 저기 들쑤시는
    이 의미는 돼지나 땅쥐가 먹이를 찾기 위해 코끝으로 흙을 여기저기 들쑤시고 다니는 모습을 나타냅니다.

  3. 찾아내다 (To find by searching)
    이 의미가 우리가 자주 쓰는 라우터의 의미입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것은 4번 의미는 프랑스어의 Route(경로)로 부터 유래되었다는 점입니다.
루트로 발음되는 단어의 의미를 라우트로 발음되는 단어가 차용한 것이죠.

아마도 router(루터)가 보편적으로 "대패"를 가리키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rout 쪽으로 붙은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애매하고 근본 없는 의미가 지금은 단어의 대표 의미로 격상된 것을 보면, 근본 없이 애매한 우리들에게도 볕들 날이 올 것이라는 희망을 본다면, 너무 과한 것인가요?

8개의 좋아요

@BigSquare 그러게유 저도 Route라고 생각했을 것 같네요… ㅋ
깨알같은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2개의 좋아요

원어민 샘은 이거 route 를 사람에 따라 루트/라우트 둘 다 쓴다네요.
(웹경로를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할 때)

router 도 루터/라우터 둘 다 쓴다고 하더라구요.

실은 진짜 발음은 그냥 루뤄/롸우뤄 이정도 였던 걸루… ㅋㅅㅋ

2개의 좋아요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거의 평생을 잘못 알고 써왔나 싶어 기분 좋은 두근거림을 느끼며 찾아봤습니다.
https://www.google.com/search?q=route&sourceid=chrome&ie=UTF-8
옥스포드 사전에 의하면 route 는 명사와 동사로 다 쓰이는데, 명사의 경우, “출발지에서 목적지로 가기 위해 선택된 길 혹은 과정” 이라고 설명되어 있네요. 그럼 그 router는 이 route 아닐까요?
(발음이 루-터 라는건 덕분에 처음 알았어요. )

말씀하신건 어쩌면 (울티마에 나올법한) 고영어가 아닌가 싶네요. 언어는 변하고 그 속도는 생각보다 빠르니까요. 100년 전에는 computer 가 천체 데이터를 계산하는 저임금 연구소 알바를 의미했다는 잡지식이 떠오릅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