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객체지향 설계 - solid 원칙이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현대 프로그램 언어의 다수가 채택하고 있는 프로그래밍 개발 방법입니다. 로버트 마틴이란 분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설계를 일관되게 할 수 있도록 2000년대 초반 5가지 원칙을 두문자어로 해서 SOLID라고 소개하였습니다. SOLID의 의미는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SOLID 원칙은 객체지향적 코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하며 코드의 모듈화를 점진적으로 가능하게 합니다. 처음부터 원칙대로 코드를 전개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므로 리펙토링을 통해 점진적으로 코드를 개선하면서 SOLID 원칙에 부합하도록 가다듬게 됩니다.

다음으로 SOLID 원칙에 대해 각각 살펴보도록 합시다.

S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SRP)

"하나의 클래스 또는 모듈 또는 함수는 하나의 책임만 가진다."는 원칙으로 다섯가지 원칙 중 가장 일반적이고 대표적인 원칙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서 살펴봐야 할 단어는 "책임"입니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역할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역할에 대한 구현은 은닉 되어야 하며 제공하는 서비스는 이 역할에 맞게 최대한 좁게 - 목적에 맞게 함수의 기능이 작으면서 적고, 명확하게 - 조정되어야 합니다.

O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 Principle, OCP)

“모듈, 클래스 등 소프트웨어 요소의 확장은 열려 있으나 변경은 닫혀있게” 하는 원칙입니다. 여기서 살펴봐야 할 단어는 "확장"과 "변경"인데요, "확장"은 소스 수정 없이 확장 가능한 구조를 의미하고 "변경"은 소스코드를 수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조를 추상적으로 잘 디자인하게 되면 더이상 구조 모듈은 변경할 필요 없이 (Close) 기능을 확장 할 수 (Open) 있게 됩니다.

L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LSP)

"베이스 클래스를 이용하여 구현된 기능은 파생 클래스의 인스턴스로도 목적에 맞는 동작을 수행해야 한다."는 원칙 입니다. 여기서 베이스 클래스는 부분 구현된 추상 클래스일 수도 있고, 완전히 동작하는 구현 클래스일 수도 있습니다. 리스코프 치환 원칙을 준수한다는 것은 클래스를 디자인한 추상단계에서 정확히 올바른 기능을 구현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I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ISP)

“구현하지 않아도 되는 다양한 기능명세 보다는 목적에 맞는 여러개의 인터페이스로 기능명세를 구현하는” 원칙 입니다. 이 원칙을 준수하게 되면 인터페이스가 원소성을 가지게 됩니다. 즉, 해당 인터페이스를 준수한다면, 어떠한 구현체라도 동작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은 코드를 점진적으로 모듈화 하는데 좋은 원칙이 됩니다.

D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DIP)

“하위 모듈과 상위 모듈의 의존성을 직접 형성하지 않고 추상화(예를 들어 인터페이스)를 통해 종속성을 제거하는” 원칙입니다. 다음의 위키백과-종속성 반전 원리의 도식을 살펴보시죠.

전통적인 레이어 패턴의 구조는 다음과 같은 종속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image.png

종속성 반전 패턴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종속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image.png

Policy LayerMachanism Layer 그리고 Utility Layer는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호 관련을 맺게 되어 직접적인 종속성이 없어지게 됩니다.

SOLID 원칙을 반드시 지켜야 하나요?

모든 원칙이 그러하듯이 반드시 지켜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팀으로 개발을 진행할 경우 코딩 스타일 가이드를 준수해야 코드 가독성이 올라가는 것 처럼 SOLID 원칙은 팀의 코드 일관성을 높이는 원칙이 될 수 있습니다. SOLID 원칙을 몰라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할 수 있지만, 동일한 원칙을 채택해야 협업의 퀄리티는 올라가겠죠.
그리고 꼭 팀 개발이 아니더라도 본인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일관성과 실력을 늘리는데 SOLID 원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리팩토링을 통해 SOLID 원칙을 점진적으로 적용해 봅시다.


최신 글은 올바른 객체지향 설계 - ‘solid 원칙’ 이란? (slogger.today)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좋아요 6

개인적으로 SI형태의 커스터마이징이 자주일어나는 프로젝트의 경우 SOLID 원칙을 지키는 건 상당히 어렵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회사에서 자체적으로 배포하고 커스터마이징이 일어나지 않을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라면, 유지보수가 곧 생산성이 되는 부분이므로 SOLID 원칙 및 디자인패턴은 반드시 지켜야한다고 강박관념을 갖고 있습니다.

좋아요 2

보시는 바가 맞습니다. SI의 경우 대부분 아마 SOLID 원칙을 지켜가면서 짤 수 있는 환경도 아니고, 또 그런 모듈도 아닐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SI가 프로그래머가 활동하는 대부분의 시장이 되어서, 프로그래머 개인의 노력 없이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능력을 키우기 힘든 환경이기도 하겠네요.

좋아요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