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현업에 뛰어든지 2년 조금 넘은 c# 뉴비 개발자입니다.

2년동안 MES 분야(winform, blazor)에서 일을 해왔고, 현장에 방문하여 일을 하면서 머신비전, 설비(PLC)과 같은 부분이 꽤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전망이 좋다고 생각하여 이번에 비전쪽으로 신입으로 이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실무투입이 안된 상태지만, 업무 참고자료를 받아 보고있는데 c#으로 개발하는 것 보다는 주로 선형대수학(행렬, 백터)를 사용한 계산, 수십여가지 툴을 사용하는 방법, 카메라, 조명 세팅 등의 업무를 주로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현업에 계신분이 있으시다면 어떤 업무를 보는것인지 대충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입사하고 아직 한번도 개발팀을 본적이 없어요…다 해외, 지방에 나가있어서…)

아얘 다른분야로 취업을 하다보니 적응도 안되지만 수학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크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MES(winform, wpf)로 가는것이 맞을지… 계속 버티며 공부를 해야할지… 극단적으로는 취업시장이 좀 더 넓은 웹이나 앱으로 지금이라도 바꾸어야 할지…

간단하게 요즘 계속 생각나는 고민거리를 정리해보자면

  1. MES분야를 하다가 머신비전 쪽을 와보니 적응이 힘들다… 버티느냐 원래 분야로 돌아가느냐…

  2. 2년동안 솔루션 cusom만 하다보니 기본적인 기술 스텍이 많이 부족하다고 스스로 느끼는데 학원을 들어가 공부해야 할까(c#이 아니더라도 java라던가…)

  3. 시니어 개발자가 되어서도 과연 지금 결정하는 언어가 먹힐것인가.

이상 사회초년생의 인생(?)고민이였습니다.

1 Like
  1. 프로그래머는 프로그래밍이 힘(전문 능력)입니다.
  2. 프로그래머를 요구하는 회사는 프로그래밍 능력만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요구하는 능력 중의 하나일 뿐입니다.

이 두 가지 사실로 고민을 해보면 어떨까 하는데요,

  • 도메인 능력만 키우면 다른 도메인으로 이직이 제한됩니다.
  • 프로그래밍 능력만 키우면 회사에 대한 기여가 제한됩니다.

이 두 가지의 발란스를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Likes

안녕하세요, 저도 머신비전 쪽에서 근무중입니다 ㅎㅎ
이제 거의 3~4년차에 접어들었는데요…
지금은 입사하신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도메인 지식을 쌓는중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배울게 너무 많아서 저도 아직도 모르는게 투성이네요 ㅠㅠ
coco님네 회사가 개발팀과 검토팀이 나눠져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쨋거나 해당 스킬이 있어야 다른 분들과 대화가 가능하고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수학은 이미지 처리를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컴퓨터비젼쪽을 보시면 도움이 될 거 같아요
개발분들은 SI업무하면서 현장 셋업때 필요해 나가신거 같구요

  1. MES분야를 하시다가 이미지같은걸 보시면 머리 아플만합니다. 근데 또 하다보면 지루하지 않고 재밌어요 이쪽도 2년은 해보시는게 어떨까 싶네요

  2. 기술 스텍이 부족하시다고 느끼시면 현재 업무에 도움이 되는 C#을 좀 더 파보시는게 도움이 되실겁니다. (저도 잠깐 질려서 다른 재밌는걸 해봣는데 재미는있었지만 일에는 도움이 안되더라구요 ㅎㅎ)

  3. 이 분야를 떠나신다면 모르겠지만, 이 분야에 남아 계신다면 C계열 언어는 죽기 전까지도 쓰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른 분야로 넘어가시기 전에 다른 언어를 공부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화이팅입니다!

3 Likes

한국에서는 머신 비전 개발자로 일했는데 지금은 캐나다에서 MES/SCADA/HMI 분야에서 일하는 개발자입니다. 만약 계속해서 수학에 대한 두려움이 크다면, 어렵지 않을까 싶지만, 요즘에는 참고 자료가 잘되어 있어서, 잘 사용하는 공식 위주로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추천 진로는 아래와 같이 적어볼께요.

  1. AI (Deep or Machine learning)
  • 만약 회사에서 이 분야에 투자를 하고 있다면 그리고 머신 비전 쪽에서 일하시면, 이 분야에 접근하시기 좋습니다. 이 분야를 공부하신다면, 나중에 선택의 기회가 더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학이 어렵다고 하셨으니,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것보다, 활용하고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적용하는 개발자로 공부하시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1. 타사 라이브러리 사용과 언어
  • C++ 및 Python을 사용하고 다뤄 보시는 건 어떨까요? 다양한 언어로 다룰 기회가 반드시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 언어들을 능숙하게 다루고 밴드를 넓혀서, 시니어 개발자로 커리어 기반을 만들고, 이직하는 것도 나쁘지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1. 웹/앱
  • 사실 수요가 많은 곳에 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기술적으로 또는 어떤 장벽이 조금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계시는 동안 공부를 조금 하셔서 희망 회사에서 사용하는 기술들을 미리 준비하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만약 출장이 많다면, 그리고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이직하시는 것을 추천드릴께요.

이 정도가 제 생각입니다. 만약 의문이 들거나,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다면 알려주세요.
모든 일이 잘되시길 응원합니다.

1 Like

깊은 조언 감사드립니다!

새로운 분야던 새로운 직장이던 무지에서 오는 두려움은 언제든지 있을 수 있다 생각하며 좀 더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현업에서 비전에 사용되는 툴이 굉장히 많다고 전해들어서 툴 사용법부터 차근차근 다시 배워보려고 합니다!

앞으로의 진로까지 말씀해주시다니 감사합니다.

  1. AI분야를 깊게는 모르지만 활용하는 분야는 좀 더 공부해보고 싶네요.

  2. C++과 Python이 비전쪽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로 알고있어요. 앞으로는 이 두개의 언어도 공부해야겠네요!

  3. 웹/앱은 시간이 가능한 천천히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웹과 앱이 수요가 다른 분야에 비해서는 이직하기도 좋고, winform이나 wpf와 같은 솔루션을 웹으로 전환하는 것도 좋더라구요…(아무래도 접근성 때문에…)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모든 개발자들의 미래를 저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