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뭐 여러가지 생각을 했는데요. 결국은 윈도우와 리눅스를 멀티부팅 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크게 보면 세가지 이유가 있는데,
- VMware Workstation이 심각하게 불안정합니다. 뭐만 하려 하면 자꾸 튕기더라고요. 윈도우와는 다르게 프로그램 자체가 굉장히 불안정 한 것 같습니다. 가상 머신이 꺼지지는 않는게 위안이라 해야 하나…
- 유니티에서 윈도우용 IL2CPP 빌드가 불가능합니다. 윈도우용 IL2CPP 빌드를 하려면 MSVC 컴파일러가 필요한데 당연하게도 이건 윈도우에서만 지원하니… 같은 이유로 Native AOT 빌드도 불가능합니다.
- Resource Hacker 등 일부 윈도우 프로그램은 와인으로도 실행이 불가능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새로운 SSD를 주문했고. 오늘 도착했습니다. 장착은 지금 당장 하지는 않고 나중에 하게 될 것 같은데, 그렇게 하면 지금 쓰고 있는 SSD는 서브 SSD로 격하해서 윈도우를 설치하게 될 것 같습니다. 메인 SSD는 리눅스를 깔고 리눅스를 메인으로, 윈도우를 서브로 쓸거고요.
Slog는 계속 쓸 것 같습니다. 어차피 메인으로는 리눅스를 쓸 거니까요.
그리고 아마도 압축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 같은데 윈도우의 알집이나 반디집 같은 프로그램이 리눅스에서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직접 만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C#으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