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취업준비생입니다.

안녕하세요.
취업준비중인 졸업생입니다.
대학 전공과는 다른 길을 가고자 최근 C#을 독학중입니다!
무턱대고 도전하는 게 아닌 많은 고민끝에 내린 결정입니다.

사실 이번년도 초부터 입문했지만 많이 배우는 C언어 먼저 시작했습니다.
포인터, 동적할당, 변수와 배열이 메모리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스택 등 아직도 부족하지만 걸음마는 뗐다고 생각합니다.

언어를 배우니 자연스레 무언갈 만들어보고 싶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방법을 잘 몰라 이것저것 찾아봤습니다.
그러다 비주얼 스튜디오에 같이 있던 C#을 알게됐고 .NET 문서 | Microsoft Docs 닷넷 문서를 보며 굉장히 할 수 있는 것이 많구나 감탄했습니다.
아직 많이 미숙하지만 콘솔, 윈폼, WPF를 문서를 보며 조금씩 다루어보았습니다.
그리고 닷넷의 탄생과 닷넷 프레임워크, 닷넷 코어, 현재 닷넷에 이르기까지 닷넷 생태계의 변화를 정말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이때부터 C언어를 하면서 느껴보지 못했던 프로그래밍의 재미가 C#을 하면서 생겼습니다.

그리고 현재 취업을 위해선 하나를 집중적으로 공부해야할 것 같아 Blazor를 제대로 공부해 볼 생각입니다.
콘솔, 윈폼, WPF, Blazor를 체험하는 식으로 경험해봤지만 그중 가장 흥미를 느낀 Blazor를 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여기까지가 아직 많이 부족한 초보 개발자의 이야기였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C#의 부정적인 이야기에 겁은 조금 났지만 제가 좋아하는 걸 하기에 후회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한가지 궁금한 점은 웹 쪽으로 취업을 생각하면 asp.net core, Blazor 이 두가지를 중점적으로 하면 될까요?
아니면 웹으로는 부족하니까 윈폼이나 WPF도 병행하면서 공부해야할까요?

글솜씨가 많이 부족하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5

안녕하세요. 우선 C# 세계로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음 전 현재 C++, C# winform, wpf를 같이하고 있는데 blazor에 매력을 느껴 유데미에서 강의를 구매했는데요. blazor와 wpf 정도는 같이 해도 괜찮을 것 같네요.

좋아요 5

안녕하세요 환영합니다.

제가 경험한 닷넷은 Winform은 주로 공장, POS 쪽에서 사용되고
WPF는 키오스크, 3D 업계에서 사용되고
asp.net은 게임부터 시작해서 여러 윈도우 서버를 쓰는 곳에 주로 쓰입니다. 요즘은 Core덕에 리눅스도 꽤 있을 것 같습니다.

학생이셔서 신기술인 .NET Core 부터 접하셨겠지만 아직 한국땅에는 .NET이 Windows server를 반드시 사용해야만 하는 줄 아는 분들이 많이 계시고 .NET Framework만 알고 .NET Core의 존재는 아직 모르는 회사가 많다고 느낍니다. 사견이지만 아직 cafe24 역시 .NET Core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C#의 매력은 충분하고 점점 발전해나가는게 보이기 때문에 기술자체는 괜찮지만 한국에서 알아주는 메이저 기업들의 B2C 서비스가 우리는 C#을 써서 어떤 것을 만들었다고 마케팅된게 없기 때문에 C#의 입지는 Java, python, node.js 등으로 개발되었다고 하는 마케팅에 비해 상당히 적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공장과 병원업계, 특히 영상처리 분야에서 엄청나게 쓰지만 주로 B2B로 회사들이 쓰는 프로그램 에 많이 들어가서 마케팅이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

blazor 역시 좋은 기술이지만 .NET이 마이너인 한국에서 그나마 유튜버 노마드코더님께서 Blazor를 성능이 좋다고 이슈를 내주셔서 조금 입지가 생기지 않았나 하는 개인적인 생각도 듭니다. 그래서 그런지 사용하는 곳, 앞으로 사용하려고 하는 곳이 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기술자체가 5년도 안된 신기술이다보니 쓰는 곳 자체는 절대적으로는 적을 수 밖에 없을 거 같습니다.

위 깃허브를 보시면 닷넷을 사용하는 한국의 기업에 대한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좋아요 6

한국어로 된 자료가 부족했는데 강의가 있었군요.
wpf도 생각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좋아요 3

새 버전의 유무조차 모르는 정도라니 조금 너무하다는 생각이듭니다…
유니티 같은 경우는 사람들이 많이쓰는걸 보면 말씀해주신대로 C#으로 만들어진 서비스가 없다는 부분이 현재 부족한점이군요.
Blazor는 꾸준히 공부하되 취업시장에 수요가 있는 asp.net core mvc를 먼저 해둬야겠습니다.

마지막 기업정보는 정말 소중하네요…!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좋아요 3

주변에 닷넷 영향력으로 좋은 닷넷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ㅎㅎ 닷넷데브도 많은 홍보 부탁드립니다!

좋아요 4

아직 초보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바처럼 C#에도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많이 홍보해보겠습니다!

좋아요 4

우와. 준비하시는분이 스스로 C#을 선택하고 결정하셨다구요?
엄청나네요.

사실 요즘은 되게 흔하지 않은 케이스라서요.
자바 스크립트라면 모를까…

닷넷데브와 .NET 생태계에 오신 걸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

좋아요 5

C#, 자바, 파이썬, 루비, nodejs 등 각각 프레임워크 경험도 해보고 저만의 기준에 놓고 봤을 때 C#이 딱 맞아서 선택하게 됐습니다.
자바스크립트에 비해 C# 수요가 많이 부족해보였지만 전혀 없는게 아니니까 열심히 하면 충분히 취업할 수 있겠다 생각이들었습니다.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감사힙니다!!

좋아요 3

어서오세요! 환영합니다.

저도 사실상 MS Docs같은걸 보면서 독학으로 시작한 처지라
남 일 같지가 않네요…
(정성태님이 쓰신 책 등 좋은 책이 있었지만, 저는 역으로 그분의 사이트를 먼저 알게 된지라…)

닷넷 혹은 C# 쓰시는 분이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좋아요 3

안녕하세요!
처음에 접근이 어려웠는데 그래도 한국어 책이나 강의가 조금이나마 있어서 다행입니다.
이제 막 시작했지만 저도 지금보다 더 닷넷이 많이 쓰였으면 좋겠어요!

좋아요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