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프로그래머는 좋은 코드를 쓰지 않고 좋은 코드를 남깁니다.
우리는 좋은 코드를 남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그런데 좋은 코드란 무엇일까요?
아래 게시글은 좋은 코드에 대한 한가지 시각을 이야기합니다.
뛰어난 프로그래머는 좋은 코드를 쓰지 않고 좋은 코드를 남깁니다.
우리는 좋은 코드를 남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그런데 좋은 코드란 무엇일까요?
아래 게시글은 좋은 코드에 대한 한가지 시각을 이야기합니다.
비용을 줄이는 것을 곧 돈을 버는
것으로 표현한 점이 흥미롭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돈의 가치를 터부시 하는 문화가 좀 있어서 이것의 중요성을 간과하기도 하는데, 실제로 부자가 되려면 개발자든 어떤 직종에서 일을 하든 돈의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꼭 필요한 자세죠.
돈을 아끼는 것 = 돈을 버는 것
어찌보면 당연한 것인데요 말이죠.
저도 @dimohy 님 말씀처럼 돈을 버는 것으로 표현한 것이 재미있습니다.
뭔가 한글로 하면 '돈’이라고 조금 썌게 와닿는데 영어로 하면 cost가 될 것 같습니다.
돈을 버는 코드가 되려면 팀원들이 어느 테마던지 공부를 지속적으로 해야 많이 cost를 낮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언급하신 책임 & 자동화 부분 이외에도 가장 가깝게 체감이 가능한 것은 IDE 숙련도 연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NET 커뮤니티이니 Visual Studio를 예시로 든다면,
ctor, prop, propdp 등의 Code Snippet 이 있을 것이고,
조사식 & 실행과 같이 Debugging에 관련된 강력한 기능도 있고,
Ctrl + Shift + F, Ctrl + R + R, Ctrl + Shift + H, Ctrl + K + K 등등의 여러 코드와 관련된 기능도 있습니다.
위에 말한 것보다 훨씬 많은, 저조차도 아직 다 알지 못하는 Visual Studio의 도구들이 있을텐데 간단한 것만이라도 알려져서 시간이 돈인 개발자들의 삶이 풍요로워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런 양질의 자료들이 많이 생성되고 닷넷데브를 통해 공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제가 생각하는 좋은 코드란, 먼 미래에 제 코드를 다시 봤을때도 책읽듯이 따라가지며 읽히는 코드라고 생각합니다.
그걸 위해 도움이 되는 책도 보고, 최대한 주석을 달며 깔끔하게 정리하려고하지만 바쁘게 일하다보면 쉽지는 않네요 ㅎㅎ
좋은글 잘봤습니다.
이야기 감사합니다 ^^
게시된 글에서 제가 이야기하려는 것도 똑같습니다.
먼 미래에 봐도 읽기 쉽고, 그러기위해 주석을 함께하는것도 저비용을 위함이라 생각해요.
감사합니다.
완벽합니다.
이래서 .Net을 안쓸수가 없어요.
.Net 에코시스템의 조화로 저비용과 생산력이 너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