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배려하는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만듭시다.

닷넷데브는 다양한 이해 수준과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 모여서 토론하는 건전한 커뮤니티 문화를 지향합니다. 따라서 다른 커뮤니티와 마찬가지로 모든 커뮤니티 멤버들께서 지켜주시기를 바라는 "행동 규범 (Code of Conduct)"를 포럼 개설 초기부터 만들어 지속적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몇 커뮤니티 멤버께서는 본인의 의사 표현을 하면서 상대방을 힐난하는 자세를 취하며 이런 행동 규범에 반하는 커뮤니케이션을 고수하셨던 사례가 있습니다.

이는 행동 규범 상의 여러 규칙 중 크게 다음의 두 가지에 반하는 것입니다.

  • 당신이 존중받기 원한다면, 상대방도 존중해주세요. 모두가 동시에 합의에 이르게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의견의 불일치가 형편없는 행동이나 매너에 대한 변명이 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모두 이따금씩 좌절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좌절로 인해 개인적인 공격을 해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불편해하거나 위협을 느끼는 커뮤니티는 생산적인 커뮤니티가 될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닷넷데브의 일원들이 닷넷데브 외부 사람들은 물론 커뮤니티 내부의 다른 일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존중받기를 기대합니다.
  • 단어나 어휘 선택에 신중을 기하세요. 닷넷데브의 모든 사람은 그 배경과 상관없이 모두 환영받고 있다고 느껴야 합니다. 커뮤니티의 동료 일원들에게 예의바르고, 존중하며, 공손하게 대해주세요. 성별, 성 정체성이나 성 표현, 성적 지향성, 장애, 신체적인 외모, 신체 크기, 인종, 종교와 관련된 공격적인 언급, 공공 장소에서의 성적 이미지 게시, 실제의 또는 은연 중의 폭력, 위협, 억압, 스토킹, 팔로잉, 괴롭힘의 성격이 있는 사진이나 레코딩, 얘기나 다른 행사의 흐름을 끊는 지속적인 개입, 부적절한 신체 접촉이나 원치 않는 성적인 관심 등은 용인되지 않습니다.

저를 포함하여 닷넷데브의 모든 운영진은 이런 상황이 발생할 경우 즉시 문제를 지적하고, 행동 규범에 따라주실 것을 강력하게 요청드릴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런 행동 규범 준수에 동의하지 않으신다면, 닷넷데브 커뮤니티에서의 활동은 권장드리지 않으며, 행동 규범에 동의하지 않기 때문에 탈퇴를 원하실 경우 익명화 처리, 글 삭제를 포함한 탈퇴 처리도 가능하오니 이 경우 편하게 문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bowing_man:

16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