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저 페이지와 요소가 동일하다는 의미는 외형적(문법적)으로 동일하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생명 주기는 다릅니다.
Asp.Net Core Identity가 적용된 블레이저 서버 템플릿 코드를 보신 듯 하네요.
블레이저의 인증 처리의 핵심 객체는 페이지나 요소가 아니라, AuthenticationStateProvider 입니다.
Asp.Net Core Identity 가 블레이저 서버 프로젝트에 적용되면, 이 객체에 대한 조작을 레이저 페이지에서 수행하도록 설정한 것 뿐입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하고 믿음직스럽지만, 블레이저 서버의 인증을 위한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Blazor JWT 인증/권한 예제 - 튜토리얼, 팁, 강좌 - 닷넷데브 (dotnetdev.kr)
보시면, Asp.Net Core Identity 을 사용하지 않고, AuthenticationStateProvider를 직접 구현하여 인증을 자체적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Login.razor 는 단순히 그 객체의 소비자일 뿐입니다.)
위 글의 방식도 사용할 수 있고, 인증 미들웨어를 통해 인증을 처리하고, 그 결과물(HttpContext)만 AuthenticationStateProvider 구현 객체에 주입하여 로그인을 구현하는 방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닷넷에서 추천하는 방식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