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의 usercontrol 사용 시 폼 이동이 느려지는 문제

안녕하세요

회원정보 리스트를 만드는데 디자인을 좀 가미해서 만들고 싶어서
각각의 회원정보는 usercontrol을 통해 만들고 usercontrol은 db에서 가져온 정보로 구성한 다음
flowLayoutPanel에 올려서 리스트처럼 볼 수 있게 구성을 해봤습니다.

여기까지 보이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폼의 borderStyle을 None으로 변경 후 상단에 panel을 배치해서
mouse up, mouse down, mouse move 이벤트를 아래처럼 추가를 해주었습니다.

        bool TagMove;
        int MValX, MValY;
        private void titlePanel_MouseDown(object sender, MouseEventArgs e)
        {
            TagMove = true;
            MValX = e.X;
            MValY = e.Y;
        }

        private void titlePanel_MouseMove(object sender, MouseEventArgs e)
        {
            if (TagMove)
            {
                this.SetDesktopLocation(MousePosition.X - MValX, MousePosition.Y - MValY);
            }
        }

        private void titlePanel_MouseUp(object sender, MouseEventArgs e)
        {
            TagMove = false;
        }

그런데 이후에 폼을 마우스 드래그로 움직여보면 마우스 움직임을 너무 늦게 따라가는게 보이는데
이곳저곳 검색해보니 control 수가 많아져서 그렇다고 하는 것 같더라구요… usercontrol은 약 150개정도 생성된 상태입니다.

stackoverflow에서 아래의 해결책을 찾아서 적용해봤는데 처음보다는 빨라졌지만 여전히 느린게 보이는 수준입니다.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서 이곳까지 찾아서 질문 해봅니다 ㅠㅠ

this.ResizeBegin += (s, e) => { this.SuspendLayout(); };
this.ResizeEnd += (s, e) => { this.ResumeLayout(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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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 150개면 아무래도 화면 렉이 생길 수 밖에 없지요
150개 상상이 잘 안 되는데 프로퍼티그리드 쓰거나 레이블 같은 건 WM_PAINT 핸들러에서 찍는 방법으로 컨트롤 수를 줄이는 게 좋겠네요
컨트롤 수를 50개 미만으로 줄이는 걸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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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수는 늘어나면 늘어났지 줄어들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ㅠ
윈폼의 borderStyle을 Fixed3D를 썼을때는 괜찮게 됐었는데 None으로 바꾸고나서 움직임이 느린게 확 티가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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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rderStyle은 관련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50개도 많다고 보는데 줄일 수 없다면 WPF, WinUI 고려해야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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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PF, WinUI 는 해본적이 없는데 당장 기간이 좀 촉박한 상황이라 차후에 할수있다면 그쪽으로 해봐야겠네요…
답변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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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실행 가능한 샘플을공유 가능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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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 버퍼링 활성화 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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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를 db에서 가져와서 동적으로 usercontrol을 만들고 있고, 외부 폼은 텔레릭으로 구성한거라 샘플공유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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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ubleBuffered = true;
사용해봤는데 별반차이가 없네요 허허 답변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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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이 윈폼이라면
150개의 Usercontrol이 생성되서 화면에 Add되는거라면.,
150개의 윈도우 핸들이 만들어 진것이고 또 그 핸들이 관리되고, Usercontrol이 복잡하다면
당연히 느릴 수 밖에 없을거 같습니다.

실제 화면에 보이는 뷰포트 사이즈를 계산한다음
눈에 보여지는 부분만 렌더링 하도록 처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UI가상화 입니다.
(WPF라면 그나마 윈폼보다는 좀 수월하게 구현 가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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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erListItem[] items = new UserListItem[users.Count];
for (int i = 0; i < items.Length; i++)
{
    items[i] = new UserListItem();
    items[i].ImgLocation = userData["ImgLocation"];
    items[i].KorName = userData["korName"];
    items[i].EngName = userData["engName"];


    if (flowLayoutPanel1.Controls.Count < 0)
    {
        flowLayoutPanel1.Controls.Clear();
    }
    else
    {
        flowLayoutPanel1.Controls.Add(items[i]);
        //flowLayoutPanel2.Controls[i].Dock = DockStyle.Top;
        flowLayoutPanel1.Controls[i].Width = flowLayoutPanel1.Width - (flowLayoutPanel1.Controls[i].Margin.Horizontal);
    }
}
//flowLayoutPanel2.VerticalScroll.Visible = false;
flowLayoutPanel1.Parent = panel2;
flowLayoutPanel1.Location = new Point(0, 0);
flowLayoutPanel1.Width = panel2.ClientSize.Width + SystemInformation.VerticalScrollBarWidth;
flowLayoutPanel1.Height = panel2.ClientRectangle.Height;

flowLayoutPanel에 usercontrol을 추가하는 부분인데 부분적으로 렌더링하는건 어떤 키워드로 찾아봐야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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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텔레릭을 사용해 보지는 않았지만 공유주신 소스코드를 참고해서 FormBorderStyleNone으로 하고 FlowLayoutPanel에 150개 컨트롤을 추가한 후 테스트 해보았는데 느려짐이 없는 수준이였습니다.
다른 문제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하지만 항목을 1000개 정도로 늘리면 패널에 추가된 컨트롤 중 아래쪽 컨트롤들이 비정상 동작을 합니다. @aroooong 님의 글을 참고해서 보여지는 컨트롤만 추가한 후 가상화 처리를 해야 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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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원인을 다수의 usercontrol을 사용해서 느려졌다고 생각한 이유는 방금 공유드린 코드만 주석처리하면 폼 이동에 어떤 문제도 발생하지 않아서 그렇게 생각을 했었습니다. 따로 백그라운드에서 쓰레드가 돌고있는것도아니고, 현재는 그저 ui만 구현중인 상태여서 최초에 flowLayoutPanel에 usercontrol을 배치하는것만 빼면 폼 이동에 문제가 없었거든요… 테스트해주신대로 저게 문제가 아니라면 어느부분을 체크해봐야할 지 감이 안오네요 하하… 테스트는 감사드립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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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글의 첫 번째 답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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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를 봐야 알겠지만…
proxy (virtual proxy)를 이용하여 보이는 부분만 로딩해주세요.
대부분 그리드 컨트롤에도 virtual 모드라고 있어요 .
근데 150개정도로 느려지지 않을것같아요… 다른 이유일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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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감사합니다 저 글은 못찾았는데 보고 참고해서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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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정도 느린부분은 해결이 됐는데 아직 완벽하진 않네요 ㅎㅎ 계속 찾아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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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아래 내용 참고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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