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UI 3 관련해서

안녕하세요.

WinUI 3 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작성합니다.

사실, 이글이 시작된 것은 아래 링크를 읽다가 “Windows Runtime” 관련 해서 궁금한 사항이 생겨서 찾다가 WinUI 3 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Windows Runtime” 이라는 녀석은 결국 다른 언어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형태의 APIs 로 이해했습니다.

https://namu.wiki/w/Windows%20Runtime

이 녀석을 WinRT 라고 명명을 한 형태의 프레임워크라고 이해를 했고 이것이 UWP 로 확장되었다라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UWP 는 WinUI 로 확장된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들은 WinUI 의 정체를 어떻게 이해하고 계신가요?

3개의 좋아요

About WinUI (microsoft.github.io)
platforms-winui3-768x297

4개의 좋아요

대략… 파악하신 흐름은 맞는 것 같습니다.

UWP에서 사용하는 UI 시스템은 WinUI 2로 불려져서 계속해서 버전이 올라가고 있고 WinUI 2.8 까지 나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윈도우10 및 윈도우11의 UI 시스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WinUI 3은 Windows App SDK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UI 시스템으로 UWP 처럼 패키징 해서 앱을 만들거나 기존 win32 처럼 패키징 하지 않고도 WinUI 앱을 만들수 있게 되었습니다.

UWP의 태생이 크로스플랫폼이라 강력한 격리 환경으로 인해 되려 PC 환경에서는 맞지 않는 요소가 많았습니다. Windows App SDK의 WinUI 3 앱에서는 그러한 제한을 완화해서 (더이상 윈도폰은 없으므로) 기존 win32 앱의 수준으로 격리 수준이 완화되었습니다.

WinUI 3은 UWP의 WinUI 2의 UI 시스템과 동일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동일한 UI 화면을 제공합니다. 기능적으로 아직은 WinUI 2의 모든 컴포넌트를 제공하고 있지 못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Windows 10의 프린터 관련 기능입니다. UWP의 그것이 격리된 환경에서 잘 동작했던 것이라 윈도우 10 운영체제를 업데이트 해야 WinUI 3에서 지원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WinUI 2는 계속해서 윈도우 11을 대응하면서 결국에 Windows App SDK의 WinUI 3과 통합 될 예정입니다. 이후 UWP 관련 WinUI 3의 로드맵은 현재로는 없습니다.

5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