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F & Avalonia 온라인 강좌 일정을 추후에 공지하겠습니다.

저처럼 Avalonia와 어색한 사이인 분들을 위해 Markdown 뷰어 개발이라는 예제를 통해 Avalonia를 이용해 쉽게 멀티 플랫폼 데스크탑 개발을 하는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강좌에 대한 고민글을 올릴 때는 Avalonia만 다루려 했지만 생각해보니 이 강좌를 들을 분들은 대부분 WPF에 익숙할거란 생각이 들더군요.

Avalonia Markdown 뷰어와 동일하게 동작하는 WPF Markdown 뷰어가 있으면 Avalonia에 대해 이해하기가 훨씬 쉽지 않을까 생각하여 강좌에 WPF를 포함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강좌의 내용을 좀 더 디테일하게 소개하자면

  • Codeless 바인딩 지원
    코드 없이 컨트롤과 ViewModel간의 속성, 메서드를 바인딩 합니다.
    속성의 바인딩은 외부 nuget인 PropertyChanged.SourceGenerator를 이용해서 하고 메서드 바인딩은 직접 구현합니다.

  • Codeless 리소스 바인딩 지원
    코드 없이 Icon, InputGesture, Hokey, 다국어 지원용 문자열 등 리소스들을 컨트롤에 바인딩 하는 것을 직접 구현합니다.

  • 간편한 다국어 지원
    Codeless 다국어 지원과 MarkupExtension을 이용한 다국어 지원 등을 직접 구현합니다.

  • 간편한 테마 지원
    Avalonia의 버전에 따라 Theme 지원의 방식이 계속 변경되고 있습니다.
    최신 버전과 이전 버전과도 차이가 있는데 최신 버전에 맞춰 직접 구현합니다.
    물론 커스텀으로 직접 만든 Theme 지원입니다.

  • 화면을 컴포넌트화 해서 자유롭게 배치하는 기능 지원
    비주얼 스튜디오 보면 배치를 마음먹은 데로 어디든지 할 수 있죠.
    타이틀 바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는 방법을 직접 구현합니다.

  • 쉬운 UserControl 사용
    UserControl이 포함되면 데이터를 주고 받는게 번거롭게 됩니다.
    가장 쉽게 UserControl을 사용하는 방법을 직접 구현합니다.

  • 간편한 설정 지원
    앱을 커스터마이즈 하기 위해 필요한 설정을 매우 간편하게 지원합니다.

강좌를 다 듣고 나면 외부 라이브러리로 PropertyChanged.SourceGenerator를 사용하는 것을 제외하면 직접 구현한 라이브러리로 매우 쉽게 위에서 지원하는 기능들을 프로젝트에 추가하게 될 것입니다.

많은 기능들이 단 한줄의 코드도 사용하지 않고 지원되기 때문에 코드의 양이 줄어들 겁니다.

강좌는 Avalonia로 직접 기능들을 하나씩 빠르게 구현하면서 설명하는 방식을 사용하겠습니다.
WPF로 구현된 동일한 기능의 코드는 강좌 중 필요할 때마다 보여드리겠습니다.

10개의 좋아요

제가 라이브 스트리밍을 해본적이 한번도 없기 때문에 최소한 마이크는 사야하고 CPU나 메모리도 필요하다면 사야 합니다.

현재는 2600x, 16GB 사용하고 있습니다.

1440p 에서 비주얼 스튜디오 화면 띄우고 유튜브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을 하려면 어느 정도의 컴퓨터 사양이 필요할지 경험자 분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일정 공지는 일단 방송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세팅하고 직접 테스트 방송을 해본 이후에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개의 좋아요

@FrontGame 넘 멋지십니다.
사양은 충분해 보이시는데 전문가 분이 나서주시길 기대합니다!!

미리 소개해주신 내용도 엄청 기대됩니다!!

1개의 좋아요

댓글 감사합니다. ^^

2개의 좋아요

사양은 충분한데 1440p로 진행하시면 시청자에게 글자가 좀 작게 보일 수 있을 것 같고 FHD 모니터 사용하시는 분들은 다운샘플링이 되는 셈이니 선명도에서 손실이 있을 것 같습니다. 모니터 해상도를 1080p로 내리시고 방송하시는 편이 글자도 크게 보이고 스트리밍 부하도 줄고 라이브 방송과 채팅 사이의 딜레이 시간이 좀 더 줄어들 것 같네요.

3개의 좋아요

컴퓨터는 오래된 부품들도 많아서 그냥 새롭게 인텔 13세대 본체를 주문했습니다. (AMD 5세대로 변경)

요즘 새로 나온 그래픽 카드 값이 터무니 없이 비싸서 6700XT 선택했습니다.

스트리밍은 조언하신대로 FHD 환경이신 분들도 있으니 1080p로 하는 것이 좋겠네요.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