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WPF를 이용해 cctv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i5-14세대(내장 그래픽), 램 32기가, SSD 1테라, 파워 700W정도 스펙의 컴퓨터를 사용중입니다
OS는 윈도우이며 간섭이 생길걸로 예상되는 프로그램은 없습니다(기본 상태에서 닷넷런타임, 브라우저에서 특정 데이터를 주고 받을때 사용되는 안랩만 설치)
프로그램은 의도한대로 동작하지만, 장시간 켜두면 점점 사용 메모리량이 증가되다가, 최대치를 찍으며 강제 종료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첫 실행후 30분~1시간정도는 200~500mb를 유지하다가, 그 이후부터 조금씩 늘어납니다.
RTSP로 카메라 2~4대를 연결하고 실시간으로 조회하고 있는 상태이며
카메라는 1대만 FHD, 나머지는 HD로 세팅해두었습니다 (비트레이트는 기본값인 ‘적정/보통’)
인코딩은 H.264로 하고 있습니다 (265로 하면 cpu 자원을 많이 먹는다 하여 264로 했습니다)
문제는 N100, 램 16기가, SSD 512기가 미니PC에서는 램은 많이 먹을지언정 강종 없이 몇개월이상 정상동작하고 있는데요
시험삼아서 저가 그래픽카드(1050, 1060등)을 꽂아보니 매모리 누수로 추정되는 증상이 없어지고 강종없이 몇주간 정상동작되는걸 확인했습니다.
현재는 사용하는 PC에 1060 6gb를 추가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 16기가램+ssd512는 동일하게 하되 다른 cpu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i5-14세대(내장 그래픽) → 메모리 누수 발생
i5-12세대(내장 그래픽) → 메모리 누수 발생
5600g(내장 그래픽) → 메모리 누수 발생 x
6600H(내장 그래픽) → 메모리 누수 발생 x
7735hs(내장 그래픽) → 메모리 누수 발생 x
i5-12세대+1050 3gb → 메모리 누수발생 x
N100 → 메모리는 거의 최대치를 사용하지만 강종 없음
이래서 그냥 저 혼자 생각으로 그래픽처리가 제대로 안되어서 그렇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이후 파이썬을 다루게 되어, 파이썬으로 위에서 사용한 프로그램을 클론하여서 만들고 있었는데
메모리 누수가 발생한 i5-12세대에서 낮은 램 사용량(100~300mb미만)을 유지하며 며칠을 켜두어도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C#으로 코딩한 프로그램을 제대로 못 만들었기 때문이라고 밖에 생각할 수 없더라구요
그게 아니면 파이썬에서 비디오 관련 램처리를 자동으로… 해주는거 같진 않지만…
다른델 찾아보아도 별다른 답변이 없어서 남겨봅니다.
코드는 제가 코딩한 것 과 검색해서 찾은 걸 조합해서 만들어져 있고
지피티 유료 모델, 클로드 유료 모델을 사용해봤으니 유의미한 결과는 못 얻었습니다
사용한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코드가 생각보다 길어져서, 일부는 삭제한 코드입니다
private void CCTV_RUN(int index)
{
Mat mat = null;
VideoCapture capture = null;
try
{
int openFailCount = 0;
string addr = "rtsp 주소";
if (string.IsNullOrEmpty(addr)) return;
capture = new VideoCapture();
capture.Open(addr);
DateTime lastResetTime = DateTime.Now;
while (cctvRuns[index])
{
try
{
mat = new Mat();
bool hasFrame = capture.Read(mat);
if (!hasFrame || mat.Empty())
{
mat.Dispose();
capture?.Release();
capture?.Dispose();
capture = new VideoCapture();
Thread.Sleep(1000);
continue;
}
lock (ScenLock[index])
{
LastScen[index]?.Dispose();
LastScen[index] = mat.Clone();
}
while (VideoList[index].TryTake(out var oldMat))
oldMat.Dispose();
if (VideoList[index].Count < 1)
VideoList[index].Add(mat.Clone());
// 화면 출력용
Dispatcher.InvokeAsync(() =>
{
try
{
if (VideoList[index].TryTake(out Mat item))
{
try
{
if (!item.Empty())
images[index].Source = WriteableBitmapConverter.ToWriteableBitmap(item);
}
finally
{
item.Dispose();
}
}
}
catch (Exception e)
{
}
}, DispatcherPriority.Background);
mat.Dispose();
}
catch (Exception e)
{
Thread.Sleep(1000);
break;
}
}
}
finally
{
mat?.Dispose();
capture?.Release();
capture?.Dispos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