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WPF로 입문한지 얼마 안된 초보입니다. 그동안 원폼 기반으로 개발을 하다보니까
WPF를 윈폼 형태로 개발하려고 하고 있네요. 예전 습관을 버리지 못한거 같습니다.
현재 제가 관제 프로그램을 개발중인데요.
컨셉은 관리하는 지역의 지도가 있고, 지도에 심볼이나 마크 혹은 글자, 이미지 등이 위에 드로잉되게 됩니다.
어느정도 마우스로 Panning과 Dragging을 할 수 있고, 축소 확대가 되게 구현하려고 합니다.(우리가 아는 네이버 지도 같은 기능이 기반으로 있는거죠)
Viewbox를 감싸서 Canvas로 지도를 띄우고 그 위에 각종 심벌, 이미지, 글자 등이 나오고 외부로 부터 메시지를 받으면 해당 심볼이 에니메이션 동작을 하거나 캔버스 위에 메시지 팝업을 하는 거죠.
전체적으로 보면 동작은 간단한데, 제가 제일 궁금한건
위에 말씀드린 이 심볼 오브젝트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이냐에요.
- 오브젝트를 객체로 만들어서 관리하고 초기 프로그램 로드 시, 외부에서 불러오는데 그냥 Mainwindow.cs에다 다 때려 박고 DB로 저장된 수만큼 쭉 땡겨 오는게 과연 WPF 프로그래밍적인 방법이 맞는지 MVVM의 패턴으로 접근하고 싶어도, 버튼이나 기타 많이 알려진 엘리먼트들의 바인딩과 커멘드 설정이 공개되어있지만, 드로잉 부분은 찾기가 어렵네요. (물론 있지만, 저같은 상황이 아니라 다들 그냥 마우스로 그리고 옮기고 하는정도라서)
어떤식으로 설계를 하는게 좋은 접근인지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Wireframe]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