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으로 .net core 개발 시작해볼 1년차 개발자입니다.

안녕하세요 선배님들한테 조언을 얻고자 글 올립니다 !

저는 kotlin 초급 개발자이고 회사에서 .net core 개발을 늦어도 이번 년도 말에 시작하자고 합니다

질문 하겠습니다 !

1. .net core 활용해서 web, ios, android 만들 수 있을까요 ?

2. MAUI 를 프론트로 사용한다고 봤는데 맞나요 ? 전망을 어떨까요 ?

3. C# 그리고 .net core 공부를 어디서 도움 받을 수 있을까요 ?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4개의 좋아요

일단 Core는 .net classic 과 같이 현재 ,Net5 ,6,7 까지 나오면 통합됐습니다.

  1. web 당연히 만들수 있습니다. 옥션 지마켓이 지금은 모르지만 .net입니다. 알라딘도요
    더불어 닷넷은 이제 더이상 윈도우 환경에 종속적이지 않습니다. 리눅스 IOS 안드로이드
    멀티 환경을 지원합니다.

  2. 이건 MAUI를 몰라서 PASS (아직은 좀 이른감이) 그리고 c# 언어 파시고 다른것좀 만들면서
    어느정도 아시고 시작하셔도 늦지않을것 같습니다.

  3. 여기서 ^^ 그리고 강좌나 자료는 인터넷에 굉장히 많고 뭘 만들어보고싶은지 딱정해서 클론 하시면서 실력을 쌓길 추천합니다. 레퍼런스는 공식 msdn 도 있고 어느 플랫폼보다 압도적으로 자료도 많고 온라인 한정으로 배울곳도 많습니다.

4개의 좋아요

카테고리 변경했습니다.

질문주제에 맞게 질문 부탁드리겠습니다.

5개의 좋아요

답변

  1. 개인적으로 전망은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2. 여기(닷넷데브 포럼) or 저자 정성태의 C# 책 or MS 오피셜 docs (지겹지만 진짜에요…)
3개의 좋아요

알고 있는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활용범위
    1-1. WEB : ASP.NET MVC, BLAZOR SERVER/WASM
    1-2. IOS : maui-ios
    1-3. ANDRIOD : maui-android

  2. MAUI 전망
    2-1 : 밝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크로스 플랫폼 FE는 react-native, flutter로 만듭니다.
    전통적으로 모바일 개발자들은 크로스 플랫폼 개발을 싫어 합니다.
    해결할 수 없거나 구현에 어려운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3. 공부
    3-1. C# : CODE MAZE
    3-2. ASP.NET : CODE MAZE, MS DOC
    3-3. EF : Entity Framework Tutorial

위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4개의 좋아요

2014년, 대학교 2학년때 C# + 크로스플랫폼이라는 Xamarin에 혹해서 츄라이 해봤다가 이래저래 불편한 점만 많이 겪고 접은 기억이 있는데 그걸 마소에서 인수해서 리브랜딩한게 MAUI라서 사실 저도 윗분들처럼 그렇게 전망을 좋게 보고 있진 않습니다. (물론 그걸로 앱 개발해서 서비스 하는 곳도 꽤 있지만 유지보수할 개발자 구하기도 쉽지 않고 유지보수도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그냥 모바일+윈도우 통합해서 개발하고 싶으시면 저도 React Native나 Flutter(강추)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차라리 안드/iOS/윈도우 각각에 맞는 네이티브 환경 (Android Java/Swift/WPF)에서의 개발이 더 나을수도 있습니다.

앱의 구조와 요구사항이 비교적 간단한 편이라면 크로스플랫폼 개발환경이 괜찮을 수 있지만, 조금만 더 깊게 들어가면 어차피 운영체제별 개발환경이나 각종 특징을 알아가면서 따로 손을 대야하는게 많아지고, 그러면서 개발에 공수가 오히려 더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NET Core로 편하게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은 WPF/Winfom/웹(ASP.NET)/콘솔환경 딱 이정도라고 생각합니다. MAUI는 지금 시점에서 보수적으로 잡아도 3년은 기다려보고 그때가서 생각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C++이나 Java를 다뤄본 적이 있다면 C# 공부는 그냥 csharpstudy.com 정주행하셔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LINE Engineering에서 최근에 일본 배달앱을 React Native으로 짰다가 → Kotlin (KMM)으로 다시 짰다가 → Flutter로 최종적으로 다시 짠 과정을 블로그로 남긴 게 있으니 한 번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링크]

6개의 좋아요

LINE Engineering에서 최근에 일본 배달앱을 React Native으로 짰다가 → Kotlin (KMM)으로 다시 짰다가 → Flutter로 최종적으로 다시 짠 과정을 블로그로 남긴 게 있으니 한 번 참고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읽어봤는데 내용이 좋았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등이 와닿았습니다.

4개의 좋아요

Xamarin/MAUI 도 Flutter와 비슷하게 네이티브 콘트롤을 사용해서 성능은 좋다고 하는데, 가장 취약한 곳이 이 부분이죠.
image

Flutter 를 사용해 보지 않아서 저 부분을 얼마나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닷넷은 각개 전투 영역으로 남겨 놓았죠.

심지어 윈도우에서 키보드 이벤트 받는 것조차 그냥 되지는 않죠.

4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