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명령어 사용하기 (챌린지)

안녕하세요. :smile:

이 공간에서 Git을 명령어 사용 방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하려 합니다.

그리고 참여도 가능해요.

나만의 명령어 사용 방식, 노하우, 규칙 등에 대해 쿨하게 소개하고 또 계속해서 수정해 나아가는 방식입니다. :smile:

감사합니다!

좋아요 4

@james.lee 가 자주 쓰는 GIT 명령어 모음집 (GitHub)

저는 주로 Github를 통해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간단하게만 사용하고 있는데요. (풀, 커밋, 체크아웃, 브랜치 생성, 브랜치 머지, 원격 브랜치 푸시 등)

하다가 막히면 Git Extensions, Visual Studio Git, Git Fork 등의 IDE 도움을 받으면서 배우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Git 자체를 본격적으로 사용한지 1년도 안되어서 더 열심히 써보려고 하는 것도 있습니다. :smile:

새로운 Repository를 연결할 때

c:\devncore> git clone https://github.com/devncore/devflow

T.M.I…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최신 소스를 받고 싶을 때

> git pull

저는 작업 환경이 여러 위치에 있기 때문에 항상 pull을 먼저 하고 시작하고 있어요.

작업중인 정보를 다 날리고(되돌리고) 최신 받을 때

> git checkout .
> git pull

실수로 건드린 소스코드를 되돌리거나 작업중이었던 내용을 되돌리고 난 후 최신을 받을 때 이렇게 해요.

새로운 파일 모두 한번에 추가하기

git add .

저는 개별 파일을 하나씩 추가하기보다는 이처럼 한번에 추가하는 방식을 자주 사용하고 있어요.

단일 파일만 추가하기

git add src/DevFlow/README.md

사용빈도는 거의 없지만 가끔 가다 하나의 파일만 추가해서 원격에 올려야할 때 사용하곤 해요. 그 때 git status를 사용하면 추가 대상 항목울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아요.

단일 파일만 추가하기 전에 대상 목록들을 보고싶다면

git status

이 명령어(status)는 어떤 파일이 수정되었는지, 추가되었는지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그리고 파일 경로까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하나의 파일을 추가(add)하기 위해 꼭 필요한 명령어죠.

브랜치를 변경할때

git checkout james
git checkout master

저는 브랜치를 변경할 때 TBD…

변경사항이 있는데 되돌리고 브랜치를 변경할때

git checkout .
git checkout james

무언가 수정된 사항이 있을 경우 브랜치 변경을 할 수가 없는데요. 특별히 수정된 작업을 커밋할 필요가 없을 경우 git checkout .을 통해 되돌리고 브랜치를 변경할 수 있어서 자주 사용하고 있어요.

새로운 브랜치를 만들 떄

git checkout master // 복사할 대상으로 먼저 가서!!
git branch james

브랜치를 새로 생성하고 싶거나 Merge를 하기 전이나 백업을 받고 싶을 때 등등 TBD…

내 브랜치를 원격에 올리고 싶을 때 (Master 처럼)

git push origin james

저는 보통 branch에서 작업을 할 때에도 원격으로 올리는데요. 기록도 계속 유지하고 싶은 마음도 있고, 또 작업환경이 자주 바뀌기 때문에 저로서는 필수 선택인 것 같아요. 그리고 푸시를 계속 자주 하게 되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원격 브랜치에 올릴 수 밖에 없기도 해요.

푸시(Push)할 때 마다 자격 증명을 물어볼때

$ git config credential.helper store
$ git push https://github.com/devncore/devflow.git
Username: 이메일 또는 이름
Password: 비밀번호

가끔 한 PC에 하나 이상의 Git 자격증명이 존재할 경우 충돌이 생겨서 Push, Pull을 할때마다 계정과 비밀번호를 물어볼때 이렇게 해결하고 있어요. :disappointed_relieved:

좋아요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