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Stack 1.0.0.beta3.1 μΆœμ‹œ

개발자 컀리어 νŒ¨μŠ€μ— λŒ€ν•˜μ—¬

S/Wλ₯Ό ν†΅ν•œ 고객의 λ¬Έμ œν•΄κ²° μ—­λŸ‰μ΄ λͺ¨λ“  κΈ°μ—…μ—κ²Œ 선택이 μ•„λ‹Œ ν•„μˆ˜μΈ μ‹œλŒ€μž…λ‹ˆλ‹€. S/W 경쟁λ ₯을 κ°–μΆ˜ 제쑰/μœ ν†΅/μ„œλΉ„μŠ€ 기업이 μ‹œμž₯을 μ£Όλ„ν•˜κ³  있으며 μ–΄λŠ 기업이든 λΉ„μ¦ˆλ‹ˆμŠ€ μ„±μž₯을 μœ„ν•΄ λ°˜λ“œμ‹œ ν•„μš”ν•œ μ—­λŸ‰μ΄κΈ° λ•Œλ¬Έμž…λ‹ˆλ‹€.

κ·ΈλŸ°λ©΄μ—μ„œ 개발 직ꡰ은 μ•žμœΌλ‘œλ„ μ€‘μš”ν•œ 역할을 ν•  κ²ƒμœΌλ‘œ μ˜ˆμƒλ©λ‹ˆλ‹€. κ·ΈλŸ¬λ‚˜ κ°œλ°œμžλΌλŠ” 직업은 μ–΄λ–€ μ„±μž₯과정을 거쳐야 ν•˜λŠ”μ§€, μ–΄λ–€ κΈ°μˆ μ„ μ–΄λ–€ μˆœμ„œλ‘œ λ°°μ›Œμ•Ό ν•˜λŠ”μ§€, μ–΄λ–€ κ²½ν—˜μ„ μŒ“μ•„μ•Ό ν•˜λŠ”μ§€μ— λŒ€ν•œ λͺ…ν™•ν•œ κ°€μ΄λ“œλΌμΈμ΄ μ—†μŠ΅λ‹ˆλ‹€.

단계별 기술 컀리어 νŒ¨μŠ€β€‹

μ†Œν”„νŠΈμ›¨μ–΄ κ°œλ°œμžλΌλŠ” μ§μ—…μ˜ 정점이 λ¬΄μ—‡μΈμ§€λŠ” κ°œμΈλ§ˆλ‹€ 차이가 μžˆμ–΄ μ •ν™•νžˆ μ•Œ 수 μ—†μœΌλ‚˜ λ‹€μŒκ³Ό 같이 μΆ”κ΅¬ν•˜κ³ μž ν•˜λŠ” μ„±ν–₯으둜 κ°œλ°œμžκ°€ μ›ν•˜λŠ” 미래λ₯Ό 살짝 μ—Ώλ³Ό 수 μžˆμŠ΅λ‹ˆλ‹€.

  • μ˜ˆμˆ κ°€: 독보적인 감각과 창의λ ₯을 가지고 개발 ν•˜λŠ” μ‚¬λžŒ
  • μ—”ν„°ν…Œμ΄λ„ˆ: 고객과 λ™λ£Œμ—κ²Œ 즐거움을 μ£ΌλŠ” μ½”λ”©ν•˜λŠ” μ‚¬λžŒ
  • μš”λ¦¬μ‚¬: ν•„μš”ν•œ 것을 μ œκ³΅ν•˜λŠ”λ° μ§‘μ€‘ν•˜λŠ” μ‚¬λžŒ
  • 건좕가: μ‹œμŠ€ν…œμ„ μ„€κ³„ν•˜κ³  μ†”λ£¨μ…˜κ³Ό 도ꡬλ₯Ό 적극 ν™œμš©ν•΄μ„œ κ΅¬μΆ•ν•˜λŠ” μ‚¬λžŒ
  • 직μž₯인: 주어진 일에 μΆ©μ‹€ν•˜κ³  μ„±μ‹€ν•œ μ‚¬λžŒ

개발 직ꡰ이 타 직ꡰ에 λΉ„ν•΄ 쒋은 것은 μ–΄λ– ν•œ μ„±ν–₯이든 κΈ°μ—…μ˜ μ„±μž₯ λ‹¨κ³„λ³„λ‘œ 직μž₯이 μ•„λ‹Œ μ§μ—…μœΌλ‘œμ„œ 개발자의 컀리어 패슀λ₯Ό λ§Œλ“€μ–΄κ°€λŠ” 것이 κ°€λŠ₯ν•©λ‹ˆλ‹€.

  • 1λͺ… ~ 5λͺ… μ΄ν•˜μ˜ S/W κΈ°μˆ μžκ°€ μžˆλŠ” κΈ°μ—…: MVPλ₯Ό λ§Œλ“€μ–΄λ‚΄λŠ” μ΅œμ†Œν•œμ˜ 기술λ ₯κ³Ό 전문성을 κ°–μΆ”λŠ”λ° μ§‘μ€‘ν•©λ‹ˆλ‹€.
  • 5λͺ… ~ μˆ˜μ‹­λͺ…μ˜ S/W κΈ°μˆ μžκ°€ μžˆλŠ” κΈ°μ—…: μ•„ν‚€ν…μ²˜ μ „λž΅ 수립과 개발 λ¬Έν™”λ₯Ό μ •μ°©ν•˜κΈ° μœ„ν•΄ 기술적인 뢀채λ₯Ό ν•΄κ²°ν•˜κ³  νŒ€μ›λ“€μ„ μ΄λŒμ–΄κ°€λŠ” λŠ₯λ ₯을 κ°–μΆ”λŠ”λ° μ§‘μ€‘ν•©λ‹ˆλ‹€.
  • μˆ˜μ‹­λͺ… 이상 S/W κΈ°μˆ μžκ°€ μžˆλŠ” κΈ°μ—…: 쑰직의 μ—­ν• κ³Ό μ±…μž„μ„ λΆ„λͺ…νžˆ ν•˜κ³  κΈ°μˆ μ— λŒ€ν•œ μ „λž΅κ³Ό 비전을 μ œμ‹œν•©λ‹ˆλ‹€.

본인만의 기술 컀리어 패슀λ₯Ό λ§Œλ“€μ–΄κ°€λŠ” 것은 주어진 일과 μ§μ—…μ˜ 기본에 μΆ©μ‹€ν•˜λ˜ κ·Έ μœ„μ— μžμ‹ λ§Œμ˜ κ²½ν—˜μ„ μŒ“μ•„κ°€λŠ” μ—¬μ •μž…λ‹ˆλ‹€.

ν•˜μ§€λ§Œ 기업은 S/W 경쟁λ ₯을 κ°–μΆ”κΈ°λŠ” 컀녕 S/W 개발자λ₯Ό κ³ μš©ν•˜λŠ” 것 μ‘°μ°¨ 쉽지 μ•ŠμŠ΅λ‹ˆλ‹€. 잘 생각해보면 같은 이유 λ•Œλ¬Έμ— 개발 직업에 λŒ€ν•œ μž₯점과 단점이 μžˆλŠ”λ“― ν•©λ‹ˆλ‹€. κ·Έ μ΄μœ λŠ” 크게 3κ°€μ§€λ‘œ λ‹€μŒκ³Ό κ°™μŠ΅λ‹ˆλ‹€.

1. S/W λΉ„μ¦ˆλ‹ˆμŠ€ λͺ¨λΈμ΄ λΆˆν™•μ‹€β€‹

S/W 개발 쑰직을 μš΄μ˜ν•˜λ©΄ κΈ°μ—…μ˜ λΉ„μ¦ˆλ‹ˆμŠ€ λͺ¨λΈμ„ κ΅¬μΆ•ν•˜κ³  경쟁λ ₯을 확보할 수 μžˆμœΌλ‚˜ κ²½μŸμ‚¬κ°„μ˜ μš°μœ„λ₯Ό 확보할 수 μžˆμ„μ§€ ν™•μ‹ ν•  수 μ—†μŠ΅λ‹ˆλ‹€. κΈ°μ—… 규λͺ¨μ— 상관없이 μ‹ κ·œ λΉ„μ¦ˆλ‹ˆμŠ€ λͺ¨λΈμ— λŒ€ν•œ 가섀을 κ²€μ¦ν•˜κ³  증λͺ…ν•˜λŠ” μ‹€νŒ¨μ˜ 과정은 ν•„μˆ˜μ μΈλ° κ·Έ λΉ„μš©μ„ 기업은 κ°μˆ˜ν•˜κΈ° 쉽지 μ•ŠμŠ΅λ‹ˆλ‹€.

2. 개발 업무에 λŒ€ν•œ μ–΄λ €μš΄ 접근성​

S/W 개발의 기본적인 μ—…λ¬΄λ“€λŠ” 코딩이 μ•„λ‹™λ‹ˆλ‹€. 개발 업무 μ •μ˜, μ†”λ£¨μ…˜ 확보, μ„œλ²„/λ„€νŠΈμ›Œν¬ 인프라 관리, μ•„ν‚€ν…νŠΈ 섀계, 데이터 λͺ¨λΈ 수립, 운영 및 μœ μ§€λ³΄μˆ˜, 개발, λ””μžμΈ λ“±μ˜ 업무λ₯Ό μ΄ν•΄ν•˜κ³  μžˆμ–΄μ•Ό ν•©λ‹ˆλ‹€. κ·Έλž˜μ•Ό μΈν•˜μš°μŠ€λ‚˜ μ•„μ›ƒμ†Œμ‹±μœΌλ‘œ ν”„λ‘œμ νŠΈλ₯Ό 진행할 λ•Œ μ˜μ‚¬μ†Œν†΅μ΄ μ›ν• ν•˜κ²Œ 진행될 수 μžˆμŠ΅λ‹ˆλ‹€.

λ‹Ήμ—°νžˆ 업무 λ‹΄λ‹Ήμžλ“€μ€ 개발 업무에 λŒ€ν•œ μ–΄λ €μš΄ 접근성을 가지고 μžˆμŠ΅λ‹ˆλ‹€.

3. CTO λ§ˆμΈλ“œμ˜ λΆ€μž¬β€‹

κ°œλ°œμžλ“€μ€ λ‹€λ₯Έ 직ꡰ듀에 λΉ„ν•΄ 본인만의 기술 컀리어 패슀λ₯Ό λ§Œλ“€μ–΄κ°€λŠ” 것이 μ€‘μš”ν•©λ‹ˆλ‹€. κ·Έλž˜μ„œ S/W 경쟁λ ₯을 μ›ν•˜λŠ” 기업은 이에 λŒ€ν•œ ꡐ윑과 지원을 μ œκ³΅ν•΄μ•Ό ν•©λ‹ˆλ‹€.

κ°œλ°œμžλŠ” λ„˜μ³λ‚˜λŠ”λ° μ±„μš©ν•  λ§Œν•œ μ‚¬λžŒμ΄ μ—†λ‹€λŠ” 것은 κΈ°μ—…κ³Ό 개발자 λͺ¨λ‘ 생각해 λ³Ό κ³Όμ œμž…λ‹ˆλ‹€.


이번 주에 2개의 μ˜λ―ΈμžˆλŠ” κ°œμ„ μ΄ μ΄λ€„μ‘ŒμŠ΅λ‹ˆλ‹€.

  1. Windows 10 이상 μš΄μ˜μ²΄μ œμ—μ„œ 개발/μ‹€ν–‰ ν™˜κ²½μ— ν•„μš”ν•œ 섀정을 μžλ™ν™”ν•˜λŠ” install.bat μ„€μΉ˜ μŠ€ν¬λ¦½νŠΈκ°€ μΆ”κ°€ λ˜μ—ˆμŠ΅λ‹ˆλ‹€. (Linux, Mac 용 install.shλŠ” ν…ŒμŠ€νŠΈμ€‘ μž…λ‹ˆλ‹€)
  2. HandStackλ‚΄ ν™”λ©΄ κ°œλ°œμ— μ‚¬μš©μ€‘μΈ μ˜€ν”ˆμ†ŒμŠ€ 55 쒅을 cdnjs, jsdelivr, unpkg μ„€μΉ˜ κ³Όμ •μ—μ„œ ν•œλ²ˆμ— λ‚΄λ € 받도둝 κ°œμ„  λ˜μ—ˆμŠ΅λ‹ˆλ‹€. (μžμ„Έν•œ λͺ©λ‘μ€ libman.json을 μ°Έκ³ ν•˜μ„Έμš”)

ν–₯ν›„ μ†ŒμŠ€ μ½”λ“œλ₯Ό λ‚΄λ €λ°›κ³  ν•œλ²ˆ 클릭으둜 개발/μ‹€ν–‰ ν™˜κ²½μ— ν•„μš”ν•œ S/W μ„€μΉ˜μ™€ 쒅속 라이브러리의 버전 μ—…λ°μ΄νŠΈλ₯Ό μžλ™ν™”ν•˜λ©° 배포 ν”„λ‘œκ·Έλž¨μ˜ 파일 크기가 μ ˆκ°λ©λ‹ˆλ‹€.

ν•œ μ£Όκ°„μ˜ μ—¬μ • (2024-03-04 ~ 2024-03-08)

  • λΉ λ₯Έ μ‹œμž‘ λ¬Έμ„œ κ°œμ„ 
  • κΈ°λ³Έ modules μ†Œκ°œ, λͺ¨λ“ˆ κ΄€λ ¨ λ¬Έμ„œ λ‚΄μš© μΆ”κ°€
  • syn.js 라이브러리 syn.domain μΆ”κ°€
  • syn.js μ£Όμš” μ‚¬μš©λ²•
  • HandStack 개발 ν™˜κ²½ μ„€μΉ˜ 슀크립트 개발
  • ack μ‹€ν–‰ ν™˜κ²½ μ„€μΉ˜ 슀크립트 개발
  • ν΄λΌμ΄μ–ΈνŠΈ 라이브러리 CDN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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