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 질문 (visual studio / vscode)

안녕하세요 c# 개발자 여러분들
저는 최근에 c#을 이용한 웹서버 구축을 목표로 학습을 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blazor를 이용하여 프런트까지 제가 해보는 것을 목표로 학습을 하고 있는데 학습을 하며 궁금증이 생겨 질문을 드립니다.
위의 2개의 IDE중 어떤 것을 개발자분들께서 더 선호하며 사용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이러한 궁금증이 생긴 이유가 이왕 처음 학습할 때 취업하게 된다면 회사에서 사용하게 될 IDE에 익숙해지고 싶은 마음도 있고 또한 어떤 IDE가 .net 개발에 더 유리한 것 같은지 개발자 분들의 의견도 궁금해서 질문드리게 되었습니다.

회사에서는 Visual Studio Code보다는 Visual Studio 개발 환경이 월등히 많을 것 같고요,

Microsoft가 Visual Studio도 꾸준히 업데이트 하고 있으므로 취업을 위한 훈련이라면 Visual Studio를 추천하고요,

Visual Studio Code역시 Microsoft가 지원을 강화하고 있고 오픈 소스 진영에서 광범위하게 채택하는 개발 환경이기 때문에 개인 프로젝트로는 Visual Studio Code를 숙달해 보시는 것이 어떨까 생각됩니다.

1개의 좋아요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취업을 목표로 한 학습이라 visual studio를 선택하게 될 것 같습니다.

2개의 좋아요

참고로 JetBrains의 Rider를 사용하는 회사들도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주로 IntelliJ나 Android Studio 등과 함께 사용하기 때문에 JetBrains IDE로 통합된 브랜드 IDE를 쓰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smiley:

그리고 “코드 연습” 관점에서 눈여겨봐두시면 좋은 도구로 "LINQPad"를 추천합니다. Visual Studio로 전체 프로젝트를 만들지 않고, 함수 단위, 클래스 단위로 떨어지는 가벼운 코드나 알고리즘 연습을 하기에는 훨씬 접근성이 좋습니다. 그러면서도 IDE처럼 디버깅 기능도 갖추고 있으니 Visual Studio와 별개로 C# 언어 자체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시다면 요긴하게 쓰실 수 있을겁니다. (닷넷을 많이 쓰는 회사에서 LINQPad 사용 경험이 있다고 말해보시는 것도 이력 상 메리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3개의 좋아요

그냥 정석이 studio입니다. c# 정식으로 하실것면 굳이 code를 할필요는 없죠 community 버전 쓰시면 될것 같습니다.

1개의 좋아요

솔직히… IDE 선택은 나중에 취향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닷넷의 경우 대부분의 예제나 설명이 VS 기준으로 많이 볼 수 있기도 하고 최신 닷넷 찍먹하려면 결국 VS를 써야해서 학습용이라면 VS를 추천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는 데탑 어플리케이션은 VS, 이 외에는 라이더가 편하기도 하고 다른 젯브레인 툴들이랑 통일감이 좋아 라이더를 사용합니다 ㅎㅎ

이론적으로야 메모장과 SDK만 있으면 모든 개발이 가능하긴 할 텐데요, 이건 삽으로도 터널을 팔 수 있다는 그런 말 같습니다.
예산만 있다면 VS + Resharper 조합이 아마도 최고가 아닐까요?

2개의 좋아요

명언이십니다. ^^

C# 개발환경은

윈도우 컴퓨터 + Visual Studio 2022 가 최상이고, 맥 + VS For Mac 이 최악의 조합인 것 같습니다.

VS Code 는 오픈 소스의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인텔리센스가 VS에 비해 많이 떨어집니다.

더군다나, 블레이저는 가장 최신의 도구이기 때문에, 인텔리센스나 기타 리펙토링이 VS2022 에서도 완벽히 지원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콤포넌트 파일명을 변경해도, 그 컴포넌트의 태그 이름까지 변경시키지는 않아 귀찮을 때가 있죠.

VS2022 Community 버전은 개인과 5인 이하의 사업장에서는 무료이기 때문에, 굳이 비용 때문에 오픈 소스 개발도구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공부를 위해서는 닷넷 CLI에 익숙해지는 것도 필요한데, VS Code 가 CLI의 사용을 전제하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는 도움이 됩니다.

Resharper 관련해서 한 가지 생각난게 있어서 추가 의견 드려봅니다.!

JetBrains는 나름의 지조와 심지가 있다보니, Resharper가 메모리 소비량이 많다는 피드백을 계속 받고 있음에도 Roslyn을 절대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sweat_smile:

혹시 VS + Resharper 조합으로 성능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다음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이 Rider입니다. Rider는 Resharper 입장에서는 홈그라운드나 다름이 없지요! (Resharper가 Rider용으로 나왔다기보다, Rider 자체가 Resharper를 그냥 내장하고 있는 상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결이 좀 다른 이야기일 수 있는데, 저는 rename 리팩토링 기능만 제대로 구현해도 충분히 훌륭한 IDE라는 생각이 듭니다. rename 리팩토링이 있어야 변수/함수/클래스 등의 식별자명을 언제든 더 정확한 것으로 변경할 수 있고, 식별자명을 잘 지을 수록 코드의 복잡도를 감소시킬 수 있고, 코드의 복잡도를 얼마나 낮은 수준으로 장시간 유지를 할 수 있는지가 개발자가 코드를 두려워하지 않는 첩경이고, 개발자가 코드를 두려워하지 않아야 좋은 코드가 나오는 것이 아닐까요?

1개의 좋아요

결이 많이 다른 이야기 한 가지 더. 젯브레인스 사가 아시다시피 체코 회사이잖아요? 과문해서 그런지 체코가 소프트웨어 강국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는데, 왜 젯브레인스의 IDE 같은 어나더 레벨의 IDE를 계속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공교롭게 실리콘 밸리에만 떨어졌던 외계인이 프라하에 떨어지기라도 한 걸까요?

1개의 좋아요

좀 결이 많이 다른 얘기긴 하네요…ㅎㅎ
지구 상에는 한 개의 회사가 식품도 만들고, 영화도 만들고, TV/냉장고, 반도체, 자동차, 잠수함까지 만들게 된 경우도 있습니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죠…
전세계 1,2등을 다투는 기업이 이렇게 많은 나라가 미국 말고 또 있을까 싶네요…

윈폼 개발하는데 메모리 64기가씩 쓰는 경우도 있다는게 놀랍습니다;;

위키백과의 설명에 따르면! :sweat_smile:

원래는 IntelliJ가 회사명이었다가 JetBrains로 이름을 나중에 바꾸었는데, 이렇게 회사가 설립이 된지 22년째 (2000년 창업)라고 되어있네요!

그리고 정말 재미있게도,

The company's first product was IntelliJ Renamer, a tool for code refactoring in Java.

라고 소개가 되어있습니다. 정말 말씀해주신대로, rename 리팩토링 기능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만들어진 도구가 IntelliJ의 시초이고, 이런 이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인지 리팩토링과 관련해서는 더욱 남다른 자부심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역사적인 배경을 보니 Roslyn을 멀리하는 이유가 좀 더 선명하게 읽힙니다. ㅎㅎ)

rider, vs + resharper, vs, vs code를 다 사용해본 경험으로는 vs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게 가장 쾌적했습니다.
resharper가 붙으면 일단 느려지고 답답해지기 때문에 패스하는 게 좋고, vs code도 잘 쓰면 좋은데
개인적으로는 디버깅할 때 불편함이 아직 있는 거 같아서 여러모로 vs 2017 이상 버전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이면 vs2022 쓰시는 걸로…

2개의 좋아요

저도 rider, vs + resharper, vs, vs code를 다 사용해본 입장에서 감상을 살짝 말씀드리자묜

원래는 vs + resharper 의 노예였는데…

rider 를 쓰고 나서는 vs 는 거들떠 보지도 않…


넵. 돈 있으면 rider 가 정답인 거 같습니다.



다만 rider 가 뭔가 100% 라고 말하는 건 좀 아닌 거 같고
(이따금씩 vs 를 켜야할 일이 생기긴 해요. 특히 .net framework 구 버전 만질 때!)

주력은 rider 로 하고 아주 가끔 vs 를 켭니다.

rider 좋아요. >ㅁ<b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