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로 RDP 쓰실 때 단축키 때문에 불편한 점 줄이기

개인적으로는 Windows와 macOS를 여전히 모두 사용하고 있다보니, macOS에서 종종 RDP를 써야 할 일이 생깁니다. 그런데, 이렇게 시나리오를 마주하는 분들 모두가 공감하시겠지만, Windows 단축키 체계와 macOS 단축키 체계는 공존이 어렵고 충돌이 심하죠!

다른 한편으로, 단축키나 마우스 동작을 낮은 수준까지 재정의해주는 트윅 도구로 유명한 카라비너를 쓰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이 도구 역시 제한 범위 없이 커스터마이징을 하면, 역시 의도하지 않은 충돌이 생겨 불편할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양쪽 모두 일장일단이 있다보니 불편함을 감수하고 macOS 스탠다드를 지키며 작업을 해오다가, 멋진 키 바인딩 템플릿을 찾게 되어 공유합니다. Option키와 Command 키를 바꿔치기 해주는 수준까지 커스터마이징을 하진 않지만, 적어도 Option키가 Alt키로, Command 키가 Windows 키로 MS RD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내에서는 인지가 되도록 처리하여 macOS의 단축키와 Windows의 단축키를 조화롭게 쓸 수 있도록 처리해주는 룰 셋이라 잘 쓰고 있습니다.

Karabiner-Elements complex_modifications rules 에서 받아오실 수 있으니 한 번 써보시면 좋겠습니다. :smiley:

4개의 좋아요

역시 다! 방법이 있다…

3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