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UI 쓰라는건지 말라는건지

최근 업데이트 버전을 사용해보면 이전 프리뷰 버전에서의 버그들이 수정된게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개인적인 의견임). 정확히 아는 것은 아니지만 12월 정식 버전 나온다던데 이것도 시간 벌려고 계속 장난질 하는 것 아닌가 하는데요. MAUI 공부하시는 분들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MAUI 공부를 계속 해야하는지 Flutter로 넘어가야 하는지…

6개의 좋아요

제가…기능을 잘 못 써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혹시 어떤 버그인가요?

3개의 좋아요

MAUI가 아직 불완전한 요소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올해 말 경의 업데이트 이후 제품에서 사용해야 하는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다만 개인의 관점에서 MAUI를 계속해서 공부할지 Flutter를 해야 할지는 조금은 다른 문제인 것 같습니다. MAUI는 결국에는 안정 될 것이고 이미 C#에 익숙한 상태라면 Flutter를 배우기 위해 추가적으로 Dart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혀야 한다는 부하 또한 있습니다. (다만 Dart가 학습곡선이 높은 언어는 아니라고 합니다 학습곡선이 어느정도 있는 편이라고 합니다.)

결국에 @david_ahn님의 궁금증은 아직은 불완전한 MAUI를 개선되리라 믿고 학습하는게 커리어 관점에서 올바른 것인지 좀 더 안정적이고 풍부한 환경을 제공하는 flutter를 선택해야 하는지의 고민인 것 같습니다.

flutter가 시장 선점에서는 MAUI보다 월등히 우월한 것은 사실입니다. .NET이 다시 우리 나라 시장에서 보편적으로 사용될 기미도 아직은 없고요,

다만 개인 프로젝트나 미래의 제품을 위한 투자 관점에서 나에게 가장 효율적인 환경을 선택하는 것이 맞으므로 그런 관점에서는 MAUI 공부를 계속 하시는 것이 어떨 까 하고요,

커리어 관점에서는 flutter 인력이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많이 필요로 할 것이므로 이쪽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6개의 좋아요

와 코드브로커님 여기서 뵈네요.

3개의 좋아요

닷넷 입장에선 안 좋겠지만, 개발자들에게는 이런 커뮤니티 글이 순기능이라 여겨집니다.
flutter라는게 있었군요! 검색해보니 아직까지 플러그인의 버전이 낮아서 베타 버전인 것들이 조금 보이긴 한데,
어차피 저같은 Beginner에게 그런 것 정도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알기에 무시해야겠습니다.
MAUI에 대한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더불어 Flutter의 소개도… 감사합니다 (_ _)

3개의 좋아요

아래는 제 블로그입니다만, 링크를 보시면 제가 MSDN 보면서 확인한 버그들입니다. 한 30개 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모든 버그를 고칠 수는 없는데요. Path나 Geometry 쪽은 자마린에서 정상 실행되는 것을 보면 금방 고칠 것 같은데, 몇개월째 그대로라 얘네들 믿고 따라가야할지 말지 고민입니다. 윈도우폰 때 하도 심하게 당해서요^^

버그 리스트

7개의 좋아요

저를 아는 분을 뵈니 반갑습니다.

5개의 좋아요

MS에게 하도 당해서 답답한 마음에 글을 올리게 되었는데, 님의 공감되는 위로에 감사드립니다. 처음부터 믿지는 않았지만 릴리즈 공개는 미뤄져서 연말 이야기로 들리는데다, 봄부터 확인된 버그들 다는 아니지만 고칠 수 있다고 생각되던 버그들이 이번 업데이트에도 반영되지 않다보니 장난치는 느낌이 들어서 더 그랬던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6개의 좋아요

아, 그리고 이 버그들이 실제 버그들이 아니라 제가 잘 몰라서 버그라고 하는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아시는 것이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합니다.

4개의 좋아요

어이쿠… icodebroker님이시군요.

블로그의 방대한 양에 항상 놀라곤 합니다.

윈폰때도 하셨군요… 피해 본 피해자 한명으로서 존경을 표합니다.

5개의 좋아요

제가 가면증후군을 느낀 첫번째 상대를 여기서 만나게 되네요…
DevExpress나 emgucv 관련 자료를 많이 참고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많은 양의 데이터에 놀랐지만, 코딩 스타일에서 정말 넘사벽임을 느꼈습니다.
진짜 존경합니다…

앞으로 더욱 자주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3개의 좋아요

가면까지 갈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본래 제가 참고하려고 만든 DB였는데, 프리 뛰면서 특정 사업장에서는 접근이 안되다보니 블로그를 만든게 시작이었는데요. daum에서는 스팸성 사이트라고 합니다.^^;

5개의 좋아요

저도 현재 실무에 MAUI를 적용하고 있는 상태인대 아직 버그가 많은 것 같습니다.
답답할때가 많습니다…
그래도 새로운거 배운다는 생각으로 해보고 있습니다 ㅎㅎ

3개의 좋아요

@david_ahn 저도 기본적인 Tab이 잘 안돼서 고생했었는데 노트북 최신으로 바꾸니 또 정상적으로 동작하기도 하고… 그리고 Path는 잘 동작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또 다른 환경에서는 안될 수도 있나 봅니다…

버그리스트는 MAUI 깃 이슈에도 공유해주시면 좋겠네요!

1개의 좋아요

안녕하세요, 제가 버그를 정확히 이야기한 것은 아니라 대충 Path 라고 이야기를 드렸는데요, 혹시 아래 geometry 예제 테스트를 부탁드립니다. visual studio preview 버전을 최근까지 테스트해 오다가 vs 2022 버전 17.3.0을 설치해서 테스트해보니까 제대로 안나오더라구요.
[C#/MAUI] GeometryGroup 엘리먼트 사용하기 (프리뷰 버전 오류)

2개의 좋아요

예전의 MS였으면 좀더 완성도가 있는 버전으로 내놨을텐데 시장 상황이 급하게 출시하게 만드는 원인이 된 것 같습니다.
부디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길 바래 봅니다. :pray:

5개의 좋아요

MAUI 테스트를 해보면 전반적으로는 쓸만한 느낌이었는데, 님 말씀처럼 골든 타임을 놓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 절실합니다.

6개의 좋아요

굵직한 개발건들이 많이 남아서 자잘한 버그는 신경을 안쓰는듯 싶네요.
아무래도 정식 발표 후에도 수개월은 지나야 안정화가 될듯 싶습니다.
아무튼 블로그에 올린 글은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