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 9에서 개선될 Windows Forms 개발 환경과 런타임 기능에 대해 정리한 영상이 있어 공유합니다. 특히 DPI-unawared Designer는 Windows Forms의 고질적인 DPI 처리 시의 유연성 부족에서 큰 개선점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async/await에 대한 지원 강화나 UWP, MAUI, Blazor와 함께 뷰 모델을 공유하며 MVVM 패턴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선되는 점, 다크 모드 지원 강화 등 눈여겨 볼 부분이 참 많습니다. 여기에 당장은 아니지만 곧 이전 닷넷 프레임워크 때와 마찬가지로 COM, OLE, ActiveX 컨트롤 호스팅 기능이나 Native AOT에 대한 지원도 강화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로드맵에 있는 내용들입니다.)
덧. Windows Forms는 버려지지 않았습니다. (버려졌다고 평가하는 것이 부적절한 수준의 엄청난 개발과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ㅎㅎ)
여기에 더해, IoC/DI 기능, MVVM 기능 자체는 지금도 .NET 8 (LTS) 버전에서 꽤 많은 업데이트가 있었고, 다소 번잡한 감은 있지만 원한다면 Non-Designer 방식으로 코드만 가지고 Windows Forms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도 이제는 충분히 고려해볼 만한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아직 Windows Forms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 같네요.
MFC는 이제 끝난것 같고, 지금은 3개의 UI를 지원하는데 (Windows Forms, WPF, Winui3) 언제까지 이것을 서포팅 할지 궁금하네요.
깃허브보니 Forms와 WPF가 아니라 WinUI3가 벌써 끝났다고 하는 사람도 있던데… 웹으로 모든게 전환된 상태에서 이런 데스크탑 GUI 프레임워크를 만들어주는 마이크로소프트에 감사 할 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