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을 오랫동안 써오셨던 분이라면 아실만한 두 가지

Mono는 간간히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것 같은데, DotGNU와 SSCLI/Rotor 이야기를 오랫만에 자료로 정리할 일이 있어서 기억 속에서 소환해봅니다. DotGNU와 SSCLI/Rotor를 경험해보신 분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smiley:

클래식 .NET에 대응하거나 호환될 것을 목표로 개발되었던 오픈 소스판 대체 구현체들이 있습니다. 아래 언급한 구현체들 중 2024년 3월 현재 유의미한 구현체는 Mono만 남아있습니다.

  • Mono: 클래식 .NET의 오픈 소스 기반 대체 구현체로 시작하였습니다. Microsoft가 Xamarin을 인수한 이후 다양한 곳에서 부분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https://www.mono-project.com/

  • [지원 중단됨] Shared Source Common Language Interface (SSCLI, 혹은 Rotor로 불림): .NET Framework의 런타임 핵심부만 발췌하여 Microsoft가 따로 오픈 소스 버전으로 릴리즈한 오픈 소스 버전 .NET Framework입니다. .NET Framework 1.0과 2.0에 대응되는 서브셋을 지원하지만, 실험적인 목적으로 공개되었습니다. 현재는 .NET Core 계통의 .NET 기술이 SSCLI를 계승하였으며, 기능적으로는 Mono를 사용하는 것이 비슷합니다.

    Shared Source Common Language Infrastructure Archive · GitHub

  • [지원 중단됨] DotGNU Project: 클래식 .NET의 오픈 소스 기반 대체 구현체로 시작하였습니다. GNU 재단의 후원을 받아 시작했으나, Mono 프로젝트에 비해 충분한 지원과 시장 호응도를 받지는 못했으며, 2012년을 기점으로 프로젝트는 종료되었습니다.

    DotGNU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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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o말고는 전부 처음 듣는군요…

저도 2015년부터 .NET을 했지만…모르는 게 너무 많네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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