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배움 — Oracle NetSuite

세계적인 ERP 솔루션인 Oracle NetSuit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이란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업의 의사결정을 돕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써, 회계(Accounting), CRM(Customer Relations Management), 인벤토리 관리(Inventory Management)등 여러 기업의 자원 관리 분야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의사결정에 활용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러한 ERP의 대표적인 강자는 SAP이지만, 비용이 비싸다는 점 때문에 Oracle NetSuite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에서 많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Oracle의 DB를 기반으로한 이 솔루션은 특히 회계(Accounting)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 세상에서 자본주의가 사라지지 않는한 기업이라는 조직이 사라지는 것을 상상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리고 그 어떤 기업이라도 "경영"을 하지 않는 것을 상상하기는 더욱 어렵죠. 지구상에서 기업이 존재하는한, 또 그 기업이 경영을 중단하지 않는한 ERP는 결코 사라질 수 없는 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쨌든 기업은 매 순간 의사결정을 해야하고, 그 의사 결정의 근거가 되는 데이터를 기업의 모든 사업적 측면에서 만들고, 관리하고, 분석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데이터 무결성(Data Integrity)의 원칙을 따라야합니다. 아직까지 이러한 비즈니스 필요를 만족하고 데이터 무결성을 준수하는데 있어 ERP 솔루션이 아닌 다른 해결책을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ERP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고 Oracle NetSuite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한 글을 공유합니다.

# 새로운 배움 — Oracle NetSuite

2 Likes

새로운 배움 — Lock-In Amplifier

Lock-in Amplifier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Lock-in Amplifier는 획기적인 신호 측정 기술로써 노이즈가 심한 환경에서도 참조 신호를 기반으로 원하는 신호의 정보를 정확하게 추출할 수 있는 전자 측정 기술입니다. 복조(Demodulation)이라는 개념을 활용해 참조 신호와 입력 신호를 곱한(Mixing)후 Low-Pass Filter라는 것을 활용해 신호의 위상(Phase)을 0으로 만들어 DC 전압 부분인 진폭(Amplitude)만 남게하는 기술이죠. 노이즈가 심한 환경에서 원하는 신호의 정보를 가져와 거기에서도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해 의미가 있는 데이터만 남겨주는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1930년에 개발되었으니 이제 100년에 가까운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죠.

지난 번 Unix를 통해 오픈소스의 개념이 세상에 나와 발전한 것이 1980년대라고 배웠는데, 전자 측정 기술인 Lock-in Amplifier는 그보다 훨씬 더 전에 개발되어 1950년대에 상용화되었다는게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의 여러 기술들을 공부하다보면, 현재까지도 인류에게 가장큰 영향을 주었던 기술들은 대부분 20세기에 만들어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장비가 다루는 개념들을 공부하면서, 대학교 3, 4학년에서 수강한 과정들에 대한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오랜만에 전자공학의 개념에 대해서 리뷰할 수 있었던 감사한 시간이었습니다.

Lock-in Amplifier에 대해 학습하면서 관련 정보들을 나만의 언어로 정리해본 블로그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배움 — Lock-In Amplifier

2 Likes

새로운 배움 —홀 효과( Hall Effect)

홀 효과(Hall Effect)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홀 효과란 전하를 가진 캐리어(Charge Carrier)가 자기장과 수직으로 위치할 시에 발생하는 전압차를 말합니다. 이때 대상 물질에 캐리어의 이동방향과는 반대 방향으로 전류가 흐르게되고 로렌초의 힘(Lorentz’s Force)가 또 다른 방향으로 수직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이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바 기하학(Bar Geometry)구조가 주로 활용되는데, 물질의 전압과 홀 전압이 수직으로 나타나 홀 효과를 측정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이 효과는 1879년 Edwin Hall에 의해 처음 발견되어, 이후 전자적 측정이 필요한 영역, 특히 물질 특성 및 자기장 감지 측정을 위해 많이 활용됩니다. 뿐만아니라 전류 측정, 비파괴검사 및 테스트, 보안 스크리닝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활용되기도하고, 최근에는 위상부도체(Topological Insulator)와 같은 새로운 물질의 발견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전자와 자기장이 동시에 작용할 때 벌어지는 현상은 항상 제게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마치 토르와 매그니토의 힘이 부딪히는 느낌이랄까요? 홀 효과를 공부하면서 다시 한번 더 전자공학의 매력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배우니 대학때 못지않게, 아니 그보다 더 즐거운 것 같습니다.

홀 효과에 대해 저 만의 언어로 정리한 블로그 글을 공유합니다.

새로운 배움 —홀 효과( Hall Effect)

2 Likes

새로운 배움 — Lock-in Amplifier — Part 2

신호 측정시 소음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Lock-In Amplifier를 공부하던 중 신호 대 잡음비(Signal to Noise Ratio, SNR)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말 그대로 정보가 담긴 신호에 대비해 잡음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신호의 효용성과 순수성을 검증하는 기준입니다. 디지털 신호 처리에서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며, 본래 신호를 얼마나 유지하면서 잡음을 제거하느냐가 신호 처리 및 측정 장치의 성능을 좌우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소음을 아예 없애는 것이지만, 자연상태에 존재하는 잡음을 완벽하게 걸러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마치 물에 물건을 담아놓고 꺼낼 때 물이 한 방울도 뭍지 않은 상태를 원하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가장 이상적인 것은 신호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 백색 소음(White Noise)에만 노출되는 것이지만, 그 밖에도 잡음을 효과적으로 줄이면서 본래 신호의 정보를 유지하는 여러 기법들이 존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러한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신호 측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들에 대해 공부하며 정리한 글을 공유합니다.

새로운 배움 — Lock-in Amplifier — Part 2

1 Like

새로운 배움 — Lock-In Amplifier — Part 3

Lock-In Amplifier의 간략한 역사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930년대 개발된 이 기술은 처음에는 아날로그 신호로 모든 것을 처리하고 마지막에 디지털로 변환되는 방식을 취했지만, 갈수록 세상이 디지털화되면서 오늘날에는 모든 입력을 디지털로 받아 이후에 Mixing 및 필터링을 적용하는 디지털 장비로 변화했습니다. 결국 오늘날 전자 신호 측정 기술의 꽃이 디지털 신호 처리(Digital Signal Processing)인 것을 생각한다면 어쩌면 당연한 수순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100년의 역사에 다가가는 이 기술이 그동안 정말 많은 발전을 거듭해왔고, 그 기술의 발전에 있어 Zurich Instruments라는 회사를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을 크게 깨닫게 되었습니다. 자꾸 이 회사를 언급해 본의아니게 이 회사를 홍보하는 꼴이 되었지만, 지금 전 세계의 연구실에서 회사의 Lock-In Amplifier장비를 쓰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입니다. 마치 운영체제의 발전에 있어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을 공부할 수 밖에 없는 것과 같습니다. Lock-In Amplifier에 대해 공부해보니 왜 이 회사의 제품이 시장에서 거의 독점적 위치를 차지할 수 밖에 없는지 알게되었습니다.

Lock-In Amplifier의 간략한 역사에 대해 정리하고 Zurich Instruments사의 최첨단 제품군에 대해 정리해본 글을 공유하며, 지난 몇 주간 이어졌던 Lock-In Amplifier에 대한 블로그 시리즈를 마무리합니다.

새로운 배움 — Lock-In Amplifier — Part 3

1 Like

새로운 배움 — 홀 효과(Hall Effect) — Part 2

양자 홀 효과(Quantum Hall Effect)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양자 홀 효과는 기존에 우리가 아는 중력의 법칙이 적용되는 일반적인 자연 환경에서의 홀 효과와는 다르기에 별도의 용어로 지칭합니다. 요약하자면, 특정한 이산(Discrete) 구간의 자기장에서 물질의 저항이 갑작스럽게 피크 형태로 커지는 것에 따라 횡축 저항(홀 저항)이 계단식(Step)형태로 증가하다가, 다음 피크때 다시 증가하는 성질을 반복하는 현상입니다. 물질 저항이 자기장에 전혀 비례하지 않는 상수이면서, 홀 저항이 자기장에 선형으로 비례하는 일반적인 자연 상태에서의 홀 효과와는 조금 다른 모습입니다.

양자 홀 효과를 공부하고나니, 왜 내 대학 선배가 "양자역학(Quantum Mechanics)를 공부하면 이전에 알던 모든 것이 무의미해진다."고 말했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노 단위로 작은 양자 영역에서의 현상들은 기존에 배웠던 모든 것들을 잊고 다시 배워야할 정도로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이 분야가 매력적인 것인지도 모릅니다. 아직 많은 것들이 밝혀져 있지 않고, 많은 것들을 찾아내야하는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양자 홀 효과에 대해 공부하며 정리한 글을 공유합니다.

새로운 배움 — 홀 효과(Hall Effect) — Part 2

1 Like

새로운 배움 — 홀 효과(Hall Effect) — Part 3

MFLI라는 Lock-In Amplifier 제품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홀 효과(Hall Effect)를 공부하면서, 필연적으로 Zurich Instruments사의 MFLI 장비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습니다. 기존 DC로 신호를 측정하던 방식에서 AC측정이 가능하게끔 개선시키며 신호 측정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높였고, 두 개 이상의 장비를 연동할 때에도 주파수 등을 안정적으로 동기화할 수 있어 이 분야에서 최첨단 기술로 손 꼽습니다. 홀 효과를 측정할 때 두 가지 다른 전압을 측정해야하므로 하나 이상의 장비를 사용해야할 필요성이 생기는데, 이때 이러한 장점 때문에 상당히 많은 연구소들이 이 회사의 장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Lock-In Amplifier에 대해 알게되면서, Zurich Instruments라는 회사가 얼마나 훌륭한 전자 측정 장비 회사인지 깨달았습니다. 이 회사의 제품을 쓰지 않고는 많은 연구실에서 전자 신호 측정을 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실험용 계측 및 측정 장비 시장이라는, 사람들이 많이 알지 못하는 곳에서 독보적인 수준의 리더인 이 회사는, 현재 양자 컴퓨팅(Quantum Computing)관련 분야에도 손을 뻗으면서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여러 분야의 챔피언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더 느낍니다. 특히 이번 기회에 제가 전자공학에서도 관심을 갖는 디지털 신호 처리 분야의 강자를 새롭게 알게 되었다는 것에 기쁩니다. 앞으로 일상 생활에서 제가 만나는, 혹은 자주 사용하는 제품들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을 기울여야겠다는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 제품을 만드는 회사가 제가 모르는 숨겨진 무림의 고수일지도 모르니까요.

홀 효과 측정에 있어, Zurich Instruments사의 MFLI 제품이 갖는 강점에 대해 정리한 글을 공유하며 이 주제에 대한 시리즈를 마칩니다.

새로운 배움 — 홀 효과(Hall Effect) — Part 3

새로운 배움 — Lock-in Amplifier를 제대로 사용하기 — Part 1

Lock-in Amplifier를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다.

이 전까지는 Lock-in Amplifier를 아주 기본적인 선에서 전자 신호 디지털 처리의 관점에서 알아보았다면, 이제는 이 장비를 활용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려한다. 가장 먼저 장비를 어떻게 셋업해 연결할 수 있고, GUI/API를 각 운영체제에 따라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이전까지 계속 다루었던 Zurich Instruments 사의 Lock-in Amplifier인 MFLI의 메뉴얼을 참조하여 전자 신호 측정 장비를 어떻게 컴퓨터와 연결해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워보았다. DHCP를 기반으로한 동적 IP로 연결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그렇지 못한 환경에서 정적인 IP를 활용해 연결하는 방법부터, Windows/MacOS/Linux에 따라 어떤식으로 장비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제거할 수 있는지, 그리고 각 운영체제 환경에따라 어덯게 GUI와 API를 활용할 수 있는지까지 정리해보면서 이 장비가 매우 다양한 설정 환경을 지원함을 알 수 있었다. 소프트웨어 세계의 발전 못지않게, 측정 장비도 더 다양한 환경에서 호환성을 갖도록 진화해왔다는 것을 배우게되었다.

Lock-in Amplifier의 구체적인 설정 방법에 대해 정리한 글을 공유한다.

새로운 배움 — Lock-in Amplifier를 제대로 사용하기 — Part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