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C-PC 통신은 폴링(polling)만 가능?

PLC-PC 통신은 폴링(polling)[참고 1]만 가능?

이철우

2021년 쯤, 어느 회사에서 H社 보건안전비상 관련 부서의 요구사항을 듣게 되었다. 현장에서 상황이 발생하면 그 신호를 우리 부서에 줄 수 있느냐? 구체적으로 현장 PLC 신호를 그 부서 PC(또는 Server)로 보내달라는 것이었다. PC에서 PLC로의 폴링(Polling) 을 지양하려고.

그런데, 그 회사 PLC 전문者는 ‘그거 안됩니다.’라고 답했다.

그러나, PLC는 CPU라고도 부르며 하나의 컴퓨터이므로 당연히 PC로 신호를 보낼(TCP, RS232 등) 수 있다.

사업적으로 또는 자체 기술력이 떨어져서 ‘우리는 지금 할 수 없습니다’라고 하는 것은 어느 정도 이해가 간다. 2024년 봄에 면접을 보는데, 그 회사 연구소장도 ‘안된다’라고 알고 있었다. 그 ‘이유’를 열심히 설명까지 해주었다. 쩝.

이 글이 PLC 업계 관계者 귀에 들어가고 그래서 또 기술력이 올라가는 변화가 생기길 바란다.

[참고 1] 폴링(Polling)

2개의 좋아요

실질적으로 모르는 사람도 있고 알아도 안해주더라고요. 이더넷이든 시리얼이든 특정 메모리의 값이 변화시마다 쏴주기만 하면 우리가 알아서 가져가겠다 하는데도 안해줍니다. 나중에 개인적으로 이유를 물어보니 연동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때 100% PLC탓을 하고 그만큼 유지보수를 위한 출장이 잦아지고 피곤한 일이 너무 많아서 그냥 가져라고 열어주는게 편하다고 합니다.

4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