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NET으로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번주에 첫 직장을 갖게된 신입 개발자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받은 첫 임무가 과거의 프로젝트를 다시 살리기 인데요.

Spring.NET + NHibernate로 구성되어 있는 프로젝트를 그대로 살리는 것입니다…

NHibernate는 자료가 조금 있어서 그럭저럭 공부를 했는데… Spring.NET은 공식 사이트도 5XX가 뜨는게 더 많고, 지식이 짧아 공부가 힘듭니다… .ㅠㅠㅠ
찾다가 여기까지 오게 되었는데 혹시 아시는 분이나 관련하여 정보가 있으시면 도움 부탁드립니다… 공부할 만한 자료나 책도 있으면 같이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프로젝트를 다른 언어로 갈아 엎으면 안되나 건의도 해보았지만 불가능 하다고 일단은 진행 해보자는 대답을 들어서 다른 언어로 바꾸는것은 불가능합니다… ㅠㅠ
1 Like

홈페이지는 https://springframework.net 아닐런지요?

ASP.NET 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말이죠? 안타깝네요…

원래 Java 로 사용하는 Spring Framework 를 .NET 으로 포팅한 것이 Spring - NET 이라면,
Java spring 을 어느정도 체득 하시고 두 언어(Java 와 C#) 의 어느정도 차이정도만 고려 하셔서 실무에 활용 하심이 어떠할까요? 저도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아무래도 사용되는 키워드나 값 타입 정도들은 동일하게 포팅 해 놓지 않았을까 합니다.
(확실히 Java - Spring 은 한국어로 되어 있는 강의나 자료가 월등히 많긴 합니다.)

닷넷에서는 asp.net core 이외에는 취급이 안좋아서
스프링 닷넷을 하시면 커리어에 지장이

강령술사로 시작하시는군요… 스프링 닷넷을 처음 본 것이 2011년쯤인 것 같네요.
1.3.1 버전에서 2.0 마일스톤 로드맵이 바뀌지 않는걸 몇년 지켜본 것 같은데 3.0까지 나오고 닷넷8에서 동작하게 만들다니 대단하긴 합니다.

채용공고에서 사용중인 회사가 2개 보였던 것 같은데 그 중 하나는 일본 쪽 커머스 회사였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일반적이지만 OOP, 페어프로그래밍을 포함하고 소프트웨어 공학을 실용적으로 반영하려고 노력하는게 보이는 공고 내용이 인상 깊었습니다. 하지만 적으신 내용을 보면 아마도 그 회사는 아니신 것 같네요.

과거 프로젝트 살린다는 것이 사용하지 않고 납품했던 프로젝트를 다시 납품하기 위해 또는 수정 사항을 반영해서 다시 납품한다는 것이겠죠? 3 버전은 닷넷8에 VS 2022에서 동작하도록 되어있어 좀 놀랐습니다.
문서는 2.0인데 1.3에 추가사항을 업데이트 한 것 같습니다.

우선 컴파일하고 실행은 잘 되나봅니다. 하이버네이트를 보고 계신 것 보면요.
프로젝트에 readme.txt, *.csproj 같은 파일을 보시고 스프링과 닷넷을 포함한 패키지들 버전을 확인해두세요. 과거 버전이라 문서를 찾을 때 과거 버전을 찾으세요.

빌드나 앞으로 계속 개발을 한다면 개발환경을 최근이나 문서(2.x)에 맞추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스프링 구성을 많이 건드릴 것 같다면 2.x에, 닷넷과 C# 또는 다른 패키지에 버그가 수정된 것을 업데이트하고 싶거나 배포 환경이 문제되는 경우에는 3.x로 올리는 것과 같은 상황이죠.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하다면(또는 모르겠다면) 시니어급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프로젝트가 어느정도 최신 버전이면 위 문서와 튜토리얼, 그리고 spring.net 의 과거 아티클을 찾으세요. 오래된 글이라 스크랩한 블로그들까지 찾으시면 기초 내용을 다룬 글들이 꽤 있어서 먼저 작은 프로젝트를 이해하시고 나서 지금 프로젝트를 보시면 도움되실겁니다. 다만 블로그 글 내용에 잘못 설명된 내용들이 꽤 보이니 글쓴이는 저걸 저렇게 이해했구나 하는 정도로 받아들이고 용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싶으면 최근 블로그에서 검색해보세요. 개념은 닷넷, 자바의 최근 글을 보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링크들

공식 튜토리얼

소스코드

예토전생은 상급닌자들만 사용할 수 있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6 Likes

자세한 글 감사합니다… 이것 저것 보면서 튜토리얼을 따라 가보는데 c#을 잘 모르는 사람에겐 띄엄띄엄 글이 있어 읽기 힘들더라구요 ㅠ제 생각은 하이버네이트만 된다면 사실 스프링 닷넷 이 왜 필요한가에 대해서 잘 모르겠습니다… aop 구조로 짠다 하더라도 굳이 필요한가 싶더라구요 물론 잘 모르고 하는말이지만… ㅠ 자세한글 감사합니다

1 Like

맞습니다… 해당 홈페이지도 안되는 링크가 많더라구요 ㅋㅋ

1 Like

과거엔 자바 스프링이나 스프링 닷넷이나 도찐 개찐이었는데 자바도 구성하고 사용하는게 불편해서 많이 바뀌었습니다.

닷넷은 그 불편하던 것을 포팅해놓은 상태이고요.

코드 양이 얼마나 되고 얼마나 복잡한지, 얼마나 옛날 서버에 배포해야 하는지 등을 몰라 쉽게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작업양이 많고 오랫동안 유지보수를 해야 한다면 회사 입장에서도 그 프로젝트에 대해 고민해봐야 하고 질문자님도 개발자로 커리어에 대해 고민을 해보셔야 할 수 있습니다.

기술의 구현 방법이 옛날 방식이지만 개념은 지금도 유사합니다. 편의성에서 차이가 엄청 벌어진건데… 어쨌든 잘 이겨내세요.

1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