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sion 튜토리얼
이 문서는 Stl.Fusion의 Fusion Tutorial를 번역한 것입니다.
Stl.Fusion
에 대해 알려면 Github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Stl.Fusion 개요, HelloBlazorServer 샘플 분석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이 링크는 Stl.Fusion 소개 글을 생성해서 교체될 예정입니다.
이것은 [Fusion] - 모든 연결되는 앱에 대해 실시간을 새로운 표준으로 만들려는 .NET 라이브러리입니다. 단순히 찾아볼 수도 있지만 여기에 나오는 모든 C# 코드를 실행하고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Try .NET 또는 Docker를 사용해 보기만 하면 됩니다.
이 튜토리얼을 실행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 Docker 및 Docker Compose 설치
- 이 저장소의 루트 폴더에서
docker-compose up --build tutorial
실행 https://localhost:50005/README.md
열기
또는 dotnet try CLI 도구를 사용해서 실행:
- .NET 6.0 SDK와 .NET Core 3.1 SDK 설치
- Try .NET 설치. 릴리스 버전에서 코드를 실행하지 못하면 미리 보기 버전을 설치하세요.
- 이 저장소의 루트 폴더에서
dotnet try --port 50005 docs/tutorial
실행 https://localhost:50005/README.md
열기
튜토리얼
Fusion 기반 코드는 처음에는 완전히 이상해 보일 수 있습니다 - 이는 코드를 파헤치기 전에 배워야 하는 추상화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작동 방식을 이해하면 더 많은 질문을 피할 수 있으므로 Fusion 샘플의 소스 코드를 파헤치기 전에 이 튜토리얼을 완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 빠른 시작: HelloCart 샘플을 통해 Fusion의 80% 알아보기
- 0부: NuGet 패키지
- 1부: Compute 서비스
- 2부: Computed 값: IComputed
- 3부: 상태: IState 느껴보기
- 4부: Replica 서비스
- 5부: 서버 측에서만 캐싱 및 Fusion
- 6부: Blazor 앱의 실시간 UI
- 7부: JS / React 앱의 실시간 UI
- 8부: Fusion 서비스 확장
- 9부: CommandR
- 10부: 운영 프레임워크를 사용한 다중 호스트 무효화 및 CQRS
- 11부: Fusion에서 인증
- 에필로그
마지막으로 다음을 확인:
- Fusion 치트 시트 - 즐겨찾기에 추가해봅시다
- 개요 - Fusion 추상화에 대한 높은 수준의 설명입니다.
튜토리얼에 대한 링크는 번역이 완료되면 연결됩니다.
오역은 Stl.Fusion 튜토리얼 번역 - slog을 통해 알려주세요!
본 글은 Stl.Fusion의 튜토리얼 Part 4: Replica Services 문서를 번역한 것입니다.
이것을 다룬 동영상:
Replica 서비스는 동일한 웹 API 클라이언트보다 더 효율적으로 IComputed<T>
동작을 고려하는 Compute 서비스의 원격 프록시입니다.
다시 말해:
- 서버 측에서 일치하는
IComputed<T>
를 모방하는IComputed<T>
를 사용하여 모든 호출에 대해 결과를 유사하게 백업합니다. 따라서 클라이언트 측 Replica 서비스는 다른 클라이언트 측 Compute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짐작할 수 있듯이 서버 측 종속성이 무효화되면 클라이언트 측 복제본(IComputed<T>
도 무효화됨)이 무효화됩니다. 이를 사용하는 모든 클라이언트 측 계산을 무효화하게 됩니다. - 마찬가지로 일관성 있는 복제본을 캐시합니다. 즉, Replica 서비스는 일관성 있는 복제본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원격 호출하지 않습니다. "계산"을 "RPC 호출"로 바꾸면 Compute 서비스와 동일한 동작입니다.
Replica 서비스가 복제본의 초기 버젼을 생성하는 방법은 다소 명확합니다. 그것은 단순히 HTTP 끝점을 호출해서 IComputed<T>
의 복사본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효화 알림은 어떻게 받을까요?
무효화 및 업데이트 메시지는 현재 추가로 WebSocket 기반의 Publisher
-Replicator
채널을 통해 전달됩니다. 연결은 클라이언트에서 첫 번째 복제본이 생성될 때 이루어집니다. 채널은 지정된 Publisher
(~ 서버)에서 이러한 모든 알림을 추가로 제공하는데 사용됩니다.
복원력 (연결 해제 시 재연결, 재연결 시 모든 복제본의 상태 자동 새로 고침 등)은 구현과 프로토콜 모두에 번들로 제공됩니다. (예: 이것이 모든 IComputed<T>
에 Version
속성이 있는 주된 이유입니다.)
마지막으로 Replica 서비스는 인터페이스일 뿐입니다. 일반적으로 "모방"하는 Compute 서비스의 모든 메서드를 선언합니다. 인터페이스는 메서드 호출이 해당 HTTP 끝점에 매핑되어야 하는 방법을 설명하기 위해서만 필요합니다.
Fusion은 현재 RestEase와 자체 Castle.DynamicProxy 기반 프록시에 의존하는 런타임에 Replica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구현합니다.
아래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일반 Web API 클라이언트 (예: 일반 RestEase 클라이언트)가 호출을 처리할 때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보여줍니다. "Web API"는 기본 서비스(이 예에서는 GreetingService
)에 대한 호출을 전달하는 컨트롤러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Replica 서비스가 호출을 처리하고 나중에 값을 무효화 및 업데이트할 때 어떤 일이 생기는지 보여주는 유사한 다이어그램입니다.
6단계는 실제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WebSocket을 사용하므로 확인을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이 프로세스에 대한 Gant 차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 이제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몇 가지 코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불행히도 이번에는 코드의 양이 약간 폭발할 것입니다. 이는 대부분 Compute 서비스 자체를 호스팅하는 웹 서버, 호출 가능한 끝점 등을 게시하는 컨트롤러 등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공통 인터페이스 (아직 이 코드를 실행하지 마세요):
// 이상적으로는 Replica 서비스가 해당 Compute 서비스와 정확히 동일하기를 원합니다.
// 이렇게 하는 좋은 방법은 Compute 서비스에서 구현해야 하는 인터페이스를 노출하고
// Fusion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클라이언트를 "노출"하도록 지시하는 것입니다.
public interface ICounterService
{
[ComputeMethod]
Task<int> Get(string key,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Task Increment(string key,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Task SetOffset(int offset,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
- 웹 호스트 서비스 (아직 이 코드를 실행하지 마세요):
public class CounterService : ICounterService
{
private readonly ConcurrentDictionary<string, int> _counters = new ConcurrentDictionary<string, int>();
private readonly IMutableState<int> _offset;
public CounterService(IStateFactory stateFactory)
=> _offset = stateFactory.NewMutable<int>();
[ComputeMethod] // 선택 사항: 이 속성은 인터페이스에서 상속됩니다.
public virtual async Task<int> Get(string key,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
WriteLine($"{nameof(Get)}({key})");
var offset = await _offset.Use(cancellationToken);
return offset + (_counters.TryGetValue(key, out var value) ? value : 0);
}
public Task Increment(string key,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
WriteLine($"{nameof(Increment)}({key})");
_counters.AddOrUpdate(key, k => 1, (k, v) => v + 1);
using (Computed.Invalidate())
_ = Get(key, default);
return Task.CompletedTask;
}
public Task SetOffset(int offset,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
WriteLine($"{nameof(SetOffset)}({offset})");
_offset.Value = offset;
return Task.CompletedTask;
}
}
// 서비스를 게시하려면 Web API 컨트롤러가 필요합니다.
[Route("api/[controller]/[action]")]
[ApiController, JsonifyErrors, UseDefaultSession]
public class CounterController : ControllerBase
{
private ICounterService Counters { get; }
public CounterController(ICounterService counterService)
=> Counters = counterService;
// 게시는 클라이언트가 게시를 요청한 경우 Get 출력이 게시되도록 합니다.
// - 게시 대상이 생성됩니다.
// - ID는 응답 헤더에서 공유됩니다.
[HttpGet, Publish]
public Task<int> Get(string key)
{
key ??= ""; // 빈 값은 기본적으로 null 값에 바인딩 됩니다.
WriteLine($"{GetType().Name}.{nameof(Get)}({key})");
return Counters.Get(key, HttpContext.RequestAborted);
}
[HttpPost]
public Task Increment(string key)
{
key ??= ""; // 빈 값은 기본적으로 null 값에 바인딩 됩니다.
WriteLine($"{GetType().Name}.{nameof(Increment)}({key})");
return Counters.Increment(key, HttpContext.RequestAborted);
}
[HttpPost]
public Task SetOffset(int offset)
{
WriteLine($"{GetType().Name}.{nameof(SetOffset)}({offset})");
return Counters.SetOffset(offset, HttpContext.RequestAborted);
}
}
- 클라이언트 서비스 (아직 이 코드를 실행하지 마세요):
// ICounterClientDef는 ICounterService 메서드가 HTTP 메서드에 매핑되는 방식을 알려줍니다.
// 앞으로 보게 되겠지만, 이것은 Replica 서비스(ICounterService 구현)에 의해 사용됩니다.
[BasePath("counter")]
public interface ICounterClientDef
{
[Get("get")]
Task<int> Get(string key,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Post("increment")]
Task Increment(string key,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Post("setOffset")]
Task SetOffset(int offset, CancellationToken cancellationToken = default);
}
CreateHost
및CreateClientServices
메서드 (아직 이 코드를 실행하지 마세요):
public static IHost CreateHost()
{
var builder = Host.CreateDefaultBuilder();
builder.ConfigureHostConfiguration(cfg =>
cfg.AddInMemoryCollection(new Dictionary<string, string>() { { "Environment", "Development" } }));
builder.ConfigureLogging(logging =>
logging.ClearProviders().SetMinimumLevel(LogLevel.Information).AddDebug());
builder.ConfigureServices((b, services) =>
{
var fusion = services.AddFusion();
fusion.AddWebServer();
// Registering Compute Service
fusion.AddComputeService<ICounterService, CounterService>();
services.AddRouting();
// And its controller
services.AddControllers().AddApplicationPart(Assembly.GetExecutingAssembly());
});
builder.ConfigureWebHost(b =>
{
b.UseKestrel();
b.UseUrls("http://localhost:50050/");
b.Configure((ctx, app) =>
{
app.UseWebSockets();
app.UseRouting();
app.UseEndpoints(endpoints =>
{
endpoints.MapControllers();
endpoints.MapFusionWebSocketServer();
});
});
});
return builder.Build();
}
public static IServiceProvider CreateClientServices()
{
var services = new ServiceCollection();
var baseUri = new Uri($"http://localhost:50050/");
var apiBaseUri = new Uri($"{baseUri}api/");
var fusion = services.AddFusion();
var fusionClient = fusion.AddRestEaseClient();
fusionClient.ConfigureHttpClient((c, name, options) => {
// Replica 서비스는 IHttpClientFactory를 사용하여 HttpClient를 구성하므로
// 모든 HttpClient가 기본적으로 BaseAddress = apiBaseUri를 갖도록 만드는 올바른 방법입니다.
options.HttpClientActions.Add(client => client.BaseAddress = apiBaseUri);
});
fusionClient.ConfigureWebSocketChannel(c => new () {
BaseUri = baseUri,
});
// Registering replica service
fusionClient.AddReplicaService<ICounterService, ICounterClientDef>();
return services.BuildServiceProvider();
}
마지막으로 Replica 서비스를 사용해 볼 준비가 되었습니다.
using var host = CreateHost();
await host.StartAsync();
WriteLine("Host started.");
using var stopCts = new CancellationTokenSource();
var cancellationToken = stopCts.Token;
async Task Watch<T>(string name, IComputed<T> computed)
{
for (; ; )
{
WriteLine($"{name}: {computed.Value}, {computed}");
await computed.WhenInvalidated(cancellationToken);
WriteLine($"{name}: {computed.Value}, {computed}");
computed = await computed.Update(cancellationToken);
}
}
var services = CreateClientServices();
var counters = services.GetRequiredService<ICounterService>();
var aComputed = await Computed.Capture(_ => counters.Get("a"));
_ = Task.Run(() => Watch(nameof(aComputed), aComputed));
var bComputed = await Computed.Capture(_ => counters.Get("b"));
_ = Task.Run(() => Watch(nameof(bComputed), bComputed));
await Task.Delay(200);
await counters.Increment("a");
await Task.Delay(200);
await counters.SetOffset(10);
await Task.Delay(200);
stopCts.Cancel();
await host.StopAsync();
출력:
Host started.
CounterController.Get(a)
Get(a)
aComputed: 0, ReplicaClientComputed`1(Intercepted:ICounterServiceProxy.Get(a, System.Threading.CancellationToken) @4f, State: Consistent)
CounterController.Get(b)
Get(b)
bComputed: 0, ReplicaClientComputed`1(Intercepted:ICounterServiceProxy.Get(b, System.Threading.CancellationToken) @6j, State: Consistent)
CounterController.Increment(a)
Increment(a)
aComputed: 0, ReplicaClientComputed`1(Intercepted:ICounterServiceProxy.Get(a, System.Threading.CancellationToken) @4f, State: Invalidated)
Get(a)
aComputed: 1, ReplicaClientComputed`1(Intercepted:ICounterServiceProxy.Get(a, System.Threading.CancellationToken) @2m, State: Consistent)
CounterController.SetOffset(10)
SetOffset(10)
bComputed: 0, ReplicaClientComputed`1(Intercepted:ICounterServiceProxy.Get(b, System.Threading.CancellationToken) @6j, State: Invalidated)
aComputed: 1, ReplicaClientComputed`1(Intercepted:ICounterServiceProxy.Get(a, System.Threading.CancellationToken) @2m, State: Invalidated)
Get(a)
Get(b)
aComputed: 11, ReplicaClientComputed`1(Intercepted:ICounterServiceProxy.Get(a, System.Threading.CancellationToken) @2n, State: Consistent)
bComputed: 10, ReplicaClientComputed`1(Intercepted:ICounterServiceProxy.Get(b, System.Threading.CancellationToken) @29, State: Consistent)
이제 Replica 서비스가 제 역할을 수행합니다 - 기본 Compute 서비스를 완벽하게 모방합니다!
CounterController
메소드는 주어진 인수 세트에 대해 한 번만 호출됩니다 - 이는 일부 복제본이 존재하는 동안 Replica 서비스가 이를 사용하여 값을 업데이트하기 때문입니다. 즉, 업데이트가 WebSocket 채널을 통해 요청되고 전달됩니다.
짐작하듯이 여기에서 사용한 컨트롤러는 일반 Web API 컨트롤러입니다. Fusion없이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면 그렇습니다. 따라서 모든 Fusion 엔드포인트는 일반 Web API 엔드포인트이기도 합니다!
증거:
이제 클라이언트 측 LiveState<T>
가 복제 서비스를 사용하여 서버 측 Compute 서비스의 출력을 "관찰"할 수 있음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아래 코드는 LiveState<T>
를 보여주는 이전 부분에서 본 것과 거의 동일하지만 Computed 서비스 대신 Replica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using var host = CreateHost();
await host.StartAsync();
WriteLine("Host started.");
var services = CreateClientServices();
var counters = services.GetRequiredService<ICounterService>();
var stateFactory = services.StateFactory();
using var state = stateFactory.NewComputed(
new ComputedState<string>.Options() {
UpdateDelayer = new UpdateDelayer(UICommandTracker.None, 1.0), // 1초 업데이트 지연
EventConfigurator = state1 => {
// 3개의 이벤트 핸들러를 연결하는 바로가기: Invalidated, Updating, Updated
state1.AddEventHandler(StateEventKind.All,
(s, e) => WriteLine($"{DateTime.Now}: {e}, Value: {s.Value}, Computed: {s.Computed}"));
},
},
async (state, cancellationToken) =>
{
var counter = await counters.Get("a", cancellationToken);
return $"counters.Get(a) -> {counter}";
});
await state.Update(); // 상태가 최신 값을 얻도록 합니다.
await counters.Increment("a");
await Task.Delay(2000);
await counters.SetOffset(10);
await Task.Delay(2000);
await host.StopAsync();
출력:
Host started.
10/2/2020 6:27:48 AM: Updated, Value: , Computed: StateBoundComputed`1(FuncLiveState`1(#38338487) @26, State: Consistent)
10/2/2020 6:27:48 AM: Invalidated, Value: , Computed: StateBoundComputed`1(FuncLiveState`1(#38338487) @26, State: Invalidated)
10/2/2020 6:27:48 AM: Updating, Value: , Computed: StateBoundComputed`1(FuncLiveState`1(#38338487) @26, State: Invalidated)
CounterController.Get(a)
Get(a)
10/2/2020 6:27:48 AM: Updated, Value: counters.Get(a) -> 0, Computed: StateBoundComputed`1(FuncLiveState`1(#38338487) @4a, State: Consistent)
CounterController.Increment(a)
Increment(a)
10/2/2020 6:27:48 AM: Invalidated, Value: counters.Get(a) -> 0, Computed: StateBoundComputed`1(FuncLiveState`1(#38338487) @4a, State: Invalidated)
10/2/2020 6:27:49 AM: Updating, Value: counters.Get(a) -> 0, Computed: StateBoundComputed`1(FuncLiveState`1(#38338487) @4a, State: Invalidated)
Get(a)
10/2/2020 6:27:50 AM: Updated, Value: counters.Get(a) -> 1, Computed: StateBoundComputed`1(FuncLiveState`1(#38338487) @6h, State: Consistent)
CounterController.SetOffset(10)
SetOffset(10)
10/2/2020 6:27:50 AM: Invalidated, Value: counters.Get(a) -> 1, Computed: StateBoundComputed`1(FuncLiveState`1(#38338487) @6h, State: Invalidated)
10/2/2020 6:27:51 AM: Updating, Value: counters.Get(a) -> 1, Computed: StateBoundComputed`1(FuncLiveState`1(#38338487) @6h, State: Invalidated)
Get(a)
10/2/2020 6:27:51 AM: Updated, Value: counters.Get(a) -> 11, Computed: StateBoundComputed`1(FuncLiveState`1(#38338487) @ap, State: Consistent)
10/2/2020 6:27:52 AM: Invalidated, Value: counters.Get(a) -> 11, Computed: StateBoundComputed`1(FuncLiveState`1(#38338487) @ap, State: Invalidated)
짐작할 수 있듯이 이것은 Blazor 샘플이 실시간으로 UI를 업데이트하는 데 사용하는 논리입니다. 또한 동일한 공통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해 Compute 서비스 및 Replica 서비스를 유사하게 만듭니다. 이것이 바로 WASM 및 Server 측 Blazor 모드에서 작동하는 동일한 UI 구성 요소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UI 구성 요소가 서버 측에서 렌더링될 때 호스트의
IServiceProvider
에서IWhateverService
의 구현으로 서버 측 Compute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모든 것이 로컬이기 때문에 복제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그리고 동일한 UI 구성 요소가 클라이언트에서 렌더링될 때 클라이언트 측 IoC 컨테이너에서
IWhateverService
로 Replica 서비스를 선택하고, 이것이IState<T>
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도록 하고 UI 구성 요소가 다시 렌더링되도록 합니다.
이상입니다. 이제 Fusion의 모든 주요 기능을 배웠습니다. 물론 세부 사항이 있으며 나머지 튜토리얼에서는 대부분 이에 관한 것입니다.
Compute
서비스를컴퓨팅(Compute)
서비스로 이후, 내용은 컴퓨팅 서비스로 수정Replica
서비스 역시복제(Replica)
서비스, 내용은 복제 서비스로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