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윈도우 사태 다들 괜찮으신가요?

다들 C#개발자인 만큼 윈도우 컴퓨터 쓰실텐데…

저는 목요일 밤에 할부가 저번달에 끝난 새 컴퓨터에
블루스크린이 떠서 난리가 났었습니다…ㅠㅠ

ssd뺏다 꼳았다, 윈도우 재설치했다가 버전 바꿨다가…올렸다가…

근데 갑자기 금요일에 되서야 원인을 알게 되었네요…

하하.

지금도 윈도우 문제 많은거 같아서 다 밀어버리고(??) 리눅스 깔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이 여러면에서 사회랑 경제에 영향많이 끼칠것 같네요.

정정이 필요할 것 같아서 첨언을 드립니다. 이번 사고는 Windows 운영 체제의 결함이 문제가 아니고, 보안 솔루션 업체인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보안 솔루션의 제품 업데이트로 인해 발생한 문제입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071919094741559

말씀하신대로 괜찮지 않으신 분들이 있다고 한다면, 크라우드스트라이크의 보안 솔루션을 구매해서 사용하고 계셨던 분들의 경우 확실히 영향권 안에 들어올 수 있을 겁니다. ㅎㅎ

7개의 좋아요

안 괜찮았어요… =ㅅ=;;;

그리고 윈도우 사태라고 표현하면 정확하지 않은 표현입니다.
@rkttu 언급해주신대로 CrowdStrike 업데이트 문제라 윈도우즈가 원인이 아니에요.

azure 도 비슷한 경우인데
azure 서비스 중에서 CrowdStrike 가 설치된 윈도우 머신에 한해 서비스 문제가 생긴 거예요.
윈도우즈에 문제가 생기거나 azure에 문제가 생긴 건 아닙니다.
서비스를 윈도우 VM 으로 만들고 거기 CrowdStrike 를 설치해서 운용한 사례 정도가 해당됩니다.

실제 시설 마비에 관련된 내용은 모두 단말 윈도우즈 PC 에 설치된 CrowdStrike 에 의해 BSOD 를 만난 거구요.

회사에서 발생한 대부분의 문제도 윈도우즈 PC 에 CrowdStrike 가 설치되어 있고
CrowdStrike 의 업데이트에 의해 문제가 발생한 거죠.

근데 참 한국에서 어쩌다 MS가 이리 욕받이가 되는 건지 모르겠네요.
사람들이 하나같이 MS 가 문제니 클라우드가 문제니 하고 있는 걸 보면…

이건 맥북에 V3 깔아쓰다가 V3 업데이트로 맥북이 뻗었는데

“전부 애플이 잘못이다!”

라고 하는 거랑 다르지 않는 상황이군요.

7개의 좋아요

아니 일반 pc도 영향이 있는것가요 아무것도 모르고 잘되던데

윈도우 디펜더 보안만으로 부족한가요?

예전 윈도우 xp 패치를 V3가 오진해서 삭제 해버려서 부팅 불가 했던 사건하고 동일 문제 입니다.
윗들에도 나왔지만 윈도우 문제가 아니라 특정 솔루션이 문제 원인입니다.


2008년 7월, Windows XP의 서비스팩 3가 발표되었는데 V3가 SP3로 업데이트된 시스템 파일(!)을 악성코드로 오진하여 삭제해버려서 V3 사용자들의 컴
터가 하루 아침에 부팅이 안되는 사건이 벌어진 적이 있다

안티바이러스 탐지/치료 성능만 놓고 보면 엔터프라이즈향 제품들과 차이는 없고, 핵심 기능만 보면 개인 입장에서는 엔터프라이즈 제품을 사용할 이유는 없습니다.

반면 Windows Defender나 개인용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들은 중앙에서 정책을 제어할 방법이 마땅히 없습니다. 기업들의 경우, 전사 차원에서 일괄적으로 보안, 침입 탐지, 로그 수집 등을 해야 할 필요가 있어 이런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도입합니다.

기업 자산으로 분류되는 모든 PC나 단말을 일괄적으로 관리해야 할 이유 (단순한 필요성을 넘어 ISMS, GDPR 등의 규제 준수)가 있어 이런 솔루션이 계속해서 다양한 공급자들을 통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의도치 않게 이런 충돌 사고를 만들어 내는 경우가 왕왕 있고,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크라우드 스트라이크의 영업력이 아주 좋았던 탓인지 여파가 매우 큰 것 같습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