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엔진의 사용자 증가 소식

Godot’s Popularity Explosion! - YouTube


최근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도엔진이 GMTK Game Jam에서 사용 비중이 엄청나게 늘었다는 소식입니다.

7개의 좋아요

데헷

4개의 좋아요



깃헙 스타 기록으로는 1위를
사이트 방분 기록으로는 유니티에 이어 2위로 나오네요

4개의 좋아요

저 다이아 모양은 몬가요

2개의 좋아요

GameMaker 입니다

3개의 좋아요

고도엔진은 고도개발자가 개발하고 노골적으로 미는 고도스크립트가 주언어인만큼 고도스크립트 사용자가 많아서 C#은 많이 곁가지입니다. 주요 업데이트도 C#은 후에 해주기도 하고요.

그래서 저 변화는 오히려 C# 주력인 유니티 입지가 줄어들어서 C#이 점점 더 소외받는 걸로 해석해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전환한 사람들이 고도에서 C#을 쓰면 공존이야 하겠지만요.

작년에 유니티 CEO가 게임 다운로드당 비용받겠다고한 거한 삽질을 한 이유로 많은 인디게임사가 그때 유니티에 반기를 들고 고도로 전환 선언하면서 고도를 금전적으로 지원했죠. 그 결과가 저런 변화로 이어진 것입니다.

4개의 좋아요

전 마냥 나쁘지는 않다 봐요. C#이 유니티의 종속 없더라도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굳히기도 좋다고 보고, 전 아직 사용해보면서 gdscript에 비해서 늦게 패치해주는 경우는 적게느꼈습니다.

오히려 이미 C# 닷넷의 라이브러리들이 더 많아서 게임 외적인 부분을 채울때는 그쪽을 보는것도 더 유리한면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유니티는 아직 모노런타임이고, 추후에는 닷넷6이상으로 가겠지만, 아직 구체적인 일정이나 그런것도 나오지않는 반면에 고도엔진에서는 닷넷678로 이미 쓸수 있다는 점도 저는 좋았습니다.

2개의 좋아요

유니티 아직도 모노쓰는군요 최신버전은 이미 넘어왔을줄알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