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dot’s Popularity Explosion! - YouTube
최근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도엔진이 GMTK Game Jam에서 사용 비중이 엄청나게 늘었다는 소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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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도엔진이 GMTK Game Jam에서 사용 비중이 엄청나게 늘었다는 소식입니다.
데헷
저 다이아 모양은 몬가요
GameMaker 입니다
고도엔진은 고도개발자가 개발하고 노골적으로 미는 고도스크립트가 주언어인만큼 고도스크립트 사용자가 많아서 C#은 많이 곁가지입니다. 주요 업데이트도 C#은 후에 해주기도 하고요.
그래서 저 변화는 오히려 C# 주력인 유니티 입지가 줄어들어서 C#이 점점 더 소외받는 걸로 해석해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전환한 사람들이 고도에서 C#을 쓰면 공존이야 하겠지만요.
작년에 유니티 CEO가 게임 다운로드당 비용받겠다고한 거한 삽질을 한 이유로 많은 인디게임사가 그때 유니티에 반기를 들고 고도로 전환 선언하면서 고도를 금전적으로 지원했죠. 그 결과가 저런 변화로 이어진 것입니다.
전 마냥 나쁘지는 않다 봐요. C#이 유니티의 종속 없더라도 게임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굳히기도 좋다고 보고, 전 아직 사용해보면서 gdscript에 비해서 늦게 패치해주는 경우는 적게느꼈습니다.
오히려 이미 C# 닷넷의 라이브러리들이 더 많아서 게임 외적인 부분을 채울때는 그쪽을 보는것도 더 유리한면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유니티는 아직 모노런타임이고, 추후에는 닷넷6이상으로 가겠지만, 아직 구체적인 일정이나 그런것도 나오지않는 반면에 고도엔진에서는 닷넷678로 이미 쓸수 있다는 점도 저는 좋았습니다.
유니티 아직도 모노쓰는군요 최신버전은 이미 넘어왔을줄알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