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일반 회사가 닷넷으로 서버 구축할때와 자바로 서버 구축할때 비용이 궁금합니다.
전 닷넷만 13년 쭉 판사람이지만 서버 구축에 따르는 비용 이런 것들은 전혀 몰라서 여쭈어 봅니다.
닷넷의 장점이라면 툴의 발전으로 인한 개발편의성과 자바와 동일 스펙일때 빠르다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 스펙일시 빠르면 닷넷을 써야 하는데 자바를 많이 쓰니 비용 쪽 때문인가 궁금해 지더군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일반 회사가 닷넷으로 서버 구축할때와 자바로 서버 구축할때 비용이 궁금합니다.
전 닷넷만 13년 쭉 판사람이지만 서버 구축에 따르는 비용 이런 것들은 전혀 몰라서 여쭈어 봅니다.
닷넷의 장점이라면 툴의 발전으로 인한 개발편의성과 자바와 동일 스펙일때 빠르다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동일 스펙일시 빠르면 닷넷을 써야 하는데 자바를 많이 쓰니 비용 쪽 때문인가 궁금해 지더군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을 구분해서 비교해보면 되지 않을까요?
.NET 과 Java (Open JDK) 는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NET The MIT License (MIT)
Java (Open JDK) GNU General Public License (GPLv2)
Java (Oracle Java Standard Edition) 는 유료입니다.
For Individual Use
For Organizations
무료입니다.
DevOps 운영 비용는 너무 천차만별로 구성할 수 있어서, .NET 이냐 Java 냐는 중요한 변수가 아닌 것 같습니다. Github 이나 Bitbucket 모두 .NET 이든 Java 든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빌드 서버도 어느 회사 걸 사용하느냐가 비용과 연관되지, 개발 언어와는 크게 연관이 없는 것 같습니다.
Azure 와 AWS 에서 원하시는 서비스를 선택해 가격을 비교하시면 됩니다. 단순하게 컴퓨팅 파워를 빌려주는 걸로 비교한 건 VMWare 에서 비교한 글을 읽으셔도 됩니다.
그런데 이것도 굳이 따지자면, .NET 5도 AWS 에서 사용할 수 있고, Java 도 Azure 에서 사용할 수 있으니까 음… 애매하네요.
지금이야 리눅스용으로도 개발이 가능하지만 초기에는 윈도우즈 전용이었으니
당연히 비용적인 측면이 컸죠.
거기에 자바는 나오자마자 워낙 폭풍이었고 닷넷 자체가 후발주자였던것도 자바로 개발을 많이 하게 되는 원인이 되었을 겁니다.
그리고 자바든 닷넷이든 둘다 대부분 SI에서 많이들 쓰는데.
SI특성 중 하나가 갈아엎지를 않는다는거죠. 그러니 이미 자바 기반인것들은 뭔가 큰 이슈가 터지지 않는 한은 주우욱 가게 되는거죠.
추가로 자바 계열 시스템이 무겁고 느리긴 한데.
그쪽 SI운영하는 지인한테 들은 바로는 느려? 그러면 시스템을 늘리지 뭐. 이런 마인드로 접근한다고 하더군요. 튜닝도 하긴 하는데. 튜닝에 들어가는 시간 비용을 쓰느니 그냥 시스템을 늘린다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실 예정이라면 윈도우 서버 실행 비용을 고려해야 하는 닷넷 프레임워크 기반이 아닌 닷넷 코어 또는 닷넷 5 이후 버전을 기준으로 구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OS 선택은 가상화 서버가 지원되는 리눅스 OS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 웹 호스팅에서는 PHP나 특정 언어로만 선택지가 제한되므로 닷넷을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다만 전체적인 비용을 고려했을 때, 개발 도구를 터미널에서만 끝내지 않고 전문 IDE를 사용하실 계획이라면 닷넷이든 자바든 개발 도구에 대한 비용을 개발자 당 인원수로 계산해서 구매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국내는 학원 업계의 난립이나 전자 정부 프레임워크 기반의 토목 공사식 IT 프로젝트가 만연해있기 때문에, 당연히 자바 개발자 위주로 에코 시스템이 구현될 수 밖에 없습니다.
거기에 더해 자바 개발자들의 프로필 역시 최신 자바 기술이 아닌 구 버전의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국한된 경우가 많아 인력 구성에 있어서도 신중을 기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rkttu 님 말씀처럼 사실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은 서버 유지 비용보다 인건비가 주로 차지하는데, 사실 개발 비용을 따지자면 인건비와 생산성 사이의 효율을 따져야 하는데 이건 비교하기 매우 어렵지 않을까요? 인건비와 생산성이 1차 함수같이 1 대 1로 일치하는건 아니니까요.
차라리 생산성이 뛰어난 개발자를 채용해서, 생산성을 높게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게 더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오늘도 Visual Studio 구독 비용 이상으로 열심히 코드를… 생산하는 중입니다.)
질문의 요점이 같은 스펙의 조건이라면 어디가 가격이 싸냐 였는데
답글 달린것 보면 동일하다 생각 하면 되는 건가요?
그럼 윗 댓글에 쓴것 처럼 지금 닷넷으로 분위기로 바뀌지 못하는게 단지 선점을 못했다는 걸로 해석되네요.
답변감사합니다
비용 측면에서만 비교 계산하자면,
Visual Studio 는 Professional 부터 기업에서 사용가능하고, IntelliJ IDEA 는 For Organizations 부터 기업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따라서 둘의 가격 차인 $45 - $49.9 = $4.9 만큼의 개발자 수만큼 Visual Studio 가 가격적으로 유리합니다. 즉 Visual Studio 로 개발하면 개발자당 매월 $4.9 = 5500원 만큼 이익입니다.
만약 Eclipse 로 개발한다면 Visual Studio 보다 매월 개발자당 50,000원 정도 이익입니다.
정확하게 비교할 수는 없지만 지역을 Seoul 로 CPU 2개, 8GB 메모리, 50GB HDD 를 제공하는 리눅스 가상머신을 1년 예약 On Demand 방식으로 구매하면 아래와 같은 견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Azure 가 월 $40.05 달러, AWS 가 월 $42.42 달러로 Azure 로 서버를 운용하면 매월 $2.37 달러 = 2800원 만큼 이익입니다. 다만, 서비스 세부 사항과 제공하는 CPU의 성능 차이 그리고 개발 플랫폼 환경과의 연동성 등이 고려되지 않았고 순수하게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견적을 비교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가격만 단순 비교한다면 .NET 언어로 Visual Studio 를 구매해 Azure 로 서버를 운용할 경우, Java 언어로 IntelliJ IDEA 를 구매해 AWS 로 서버를 운용할 경우에 비해 대략 매월 8300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혹시 심층적인 견적 문의가 아니라 걍 심플하게 물어보신거라면 가격은 그냥 또이또이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와우. 어마어마하네요 ㅎㅎㅎ
엄청 친절한 설명인거 같습니다.
와우 디테일한 가격 비교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