닷넷의 전체적인 구성을 그려봤습니다

지칭하는 용어가 혼란스러워서
MSDN이나 외부 아티클을 뒤져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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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짧은 리서치 결과, 아키텍쳐 표현하듯이 정리해봤습니다.
윈폼, WPF 등(주황색블록)은 앱모델 또는 앱 유형 또는 플랫폼이라 불렸고.
닷넷 프레임웤, 닷넷 코어, 닷넷(파란색블록)은 프레임워크, 런타임 라이브러리, 플랫폼이라 불리네요.

틀린 부분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 그리고 UWP는 오로지 .Net 5.0 + WinRT 기반 맞나요?

추가질문. 이제 막 닷넷 개발을 시작하려는 데 어떤 프레임워크로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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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UWP는 .NET Native를 이용하며 .NET 5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습니다. (Windows App SDK의 전신인 Project Reunion에서 지원 준비 중 이였으나 로드맵에서 최종 빠졌습니다.)

  2. WinRT는 OS 레벨에서 제공하는 것이므로 Win32 API와 같은 레이어로 이동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3. UWP는 공식적으로 명확히 미래가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여러가지 단기 및 중기 결정 사항으로 봤을 때 지원 중단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Windows App SDK 및 WinUI 3(win32)가 UWP 및 WPF를 계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XAML 사용법은 WPF랑 거의 같은것으로 보이니,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를 염두하신다면 .NET 6 + WinUI(win32) + (WPF도 함께. 돈은 벌어야 하므로) 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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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멋집니다. ㅎㅎ

.Net은 정말 할 수 있는게 많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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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감사합니다.

이렇게 고쳐봤는데 맞는지는 모르겠네요.
.Net CLR은 윈도우에만 해당하는 런타임 컴파일러고,
CoreCLR은 OS 에 독립적인 비종속 런타임 컴파일러,
.Net Native는 성능이 빠른 컴파일러 라고들 하네요

출처.
앱 모델과 기반 라이브러리, CoreCLR, .Net native
닷넷 프레임워크 플랫폼, 닷넷 코어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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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넷 프레임워크 프레임워크, 닷넷 코어 프레임워크 : 프로젝트 파일 & 프로젝트 생성 시 선택 옵션 라벨

오늘 더 살펴보는데 MSDN에 용어 설명 페이지가 있더군요
런타임 라이브러리
.Net CLR, Core CLR, .Net native
위 링크 좀 더 보고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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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문자는 너무 많아서 선택장애가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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