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인텔리전스가 중요한 이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가 중요한 이유
bi-business-intelligence-Depositphotos_5449642_s-2019-e1621353766141

개발자들이 실시간 분석, 자연어 처리, AI, 머신러닝 등의 최신 기술을 플랫폼에 접목하면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는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는 사용자들로 하여금 비즈니스 혁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통찰력을 얻고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제빵사는 월요일 아침에 가게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당일이나 주중에 만들어 팔 제품들에 맞는 재료와 반죽을 미리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이때 제빵사는 얼마나 되는 양의 케이크와 빵들을 만들어야 할지 그냥 감으로 추측할까요? 아닙니다. 미리 들어온 주문 수와 그동안 쌓인 대략적인 수치로 예상되는 주문 수를 기준으로 잡고 빵을 만들어 팔 것입니다. 이렇듯 제빵사의 머릿 속에 있을 수도 있고 공책에 쓰여 있을 수도 있으며, 컴퓨터 데이터베이스 안에 저장되어 있을 수 있는 데이터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가 우리네 실생활에 벌써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는 기나 긴 길을 걸어왔습니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라는 용어는 1865년, 역사학자 리처드 밀러 데븐스가 자신의 저서 '상업 및 비즈니스 일화의 백과사전’에서 처음으로 언급하였습니다. 데븐스는 영국의 은행원들이 경쟁사의 직원들보다 앞서 업계 정보를 얻어 신속하게 행동함으로써 이익을 얻었다는 것을 묘사하기 위해 이 용어를 사용했다. 그리고 1958년이 되어서야 IBM의 컴퓨터 과학자인 한스 피터 룬이 기술의 사용을 통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수집할 수 있는 가능성을 설명했습니다. 1968년까지 매우 전문화된 기술을 가진 개인만이 데이터를 사일로에 저장하여 데이터를 사용 가능한 정보로 변환할 수있었습니다.

그로부터 2년 후, 에드거 코드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모델’이라는 개념을 제안했고, 결국 이는 전세계적으로 채택되었습니다. 1980년대에는 데이터 분석 및 보고에 사용되는 시스템인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등장했습니다. 당시 BI의 기본 기능은 두 가지였는데, 이는 바로 데이터와 보고서를 생성하는 것과 이를 표현 가능한 방식으로 구성하고 시각화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2000년대 초반에 등장한 BI 툴은 비즈니스 담당자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찰력을 보다 쉽게 얻을 수 있게 돕는 새로운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수없이 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으며 BI는 전략적 의사결정에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습니다.

관리자는 어떤 제품이 판매되고 있고, 몇 시에 구매하는지, 어떤 품목을 함께 구매하는지 판단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덕분에 다음과 같은 것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수익을 증대할 수 있는 방법을 파악합니다.

· 고객 행동을 분석합니다.

· 경쟁업체와 데이터를 비교합니다.

· 실적을 추적합니다.

· 운영을 최적화합니다.

· 성공을 예측합니다.

· 현물 시장의 동향을 살핍니다.

· 문제 사항들을 파악합니다.

BI에 대한 수요 증가

2025년까지 BI 시장의 규모가 1471억 9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 케네스 리서치의 글로벌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장 보고서에서 알 수 있듯이 BI에 대한 수요는 그야말로 붐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IT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Reveal의 소프트웨어 개발/분석 동향에 대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작년에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솔루션에 대한 수요는 41%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소프트웨어는 주류 프로그램이 되고 있습니다. 설문 조사에 응한 사람들 중 3분의 1 이상(39%)은 데이터 분석 툴 및 기술에 대한 투자를 늘렸다고 답했으며, 41%는 데이터 및 분석 액세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가 증가했다고 답했습니다. 기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개발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사용자는 프로그래밍 지식 없이도 분석 및 현명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최근 있었던 BI 소프트웨어의 혁신 중 하나는 실시간 보고, 대화형 데이터 시각화, 기계 학습, 자연어 처리 (NLP), 증강 분석을 포함한 고급 분석을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직접 제공하는 임베디드 분석입니다.데이터는 분석 플랫폼에 의해 관리되며, 시각화 및 보고서는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인터페이스(UI) 내에 직접 배치되어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한 데이터의 컨텍스트와 사용성을 개선합니다.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BI 툴을 사용하면 코딩 경험 없이도 회사 내의 모든 직원들이 데이터에 액세스하거나 분석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미가공 데이터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로 변환하는 임베디드 분석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여 고객 만족도나 통찰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날,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소프트웨어는 데이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열쇠입니다. 단순한 형식의 스프레드시트가 아닌 BI 플랫폼을 사용하여 사이버 보안을 위협하는 패턴을 파악하고 해외 지사 간의 업무 효율성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 임베디드 분석 소프트웨어를 Nightingale 소프트웨어에 통합하는 세계 최고의 사이버 보안 회사 중 하나인 Sensato가 있습니다. 뛰어난 BI 시각화 및 대시보드를 통해 보안 모니터가 사이버 위협이나 해커의 공격을 금세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임베디드 BI는 Superstream의 클라우드 기반 회계 소프트웨어이자 일본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엔터프라이즈 리소스 계획(ERP) 소프트웨어에도 사용되고 있으며, 이 소프트웨어는 그래픽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하여 기업들이 최신 글로벌 데이터와 재무 통합을 기반으로 정보에 입각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 인텔리전스는 사용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시점에 일반적인 워크플로우의 맥락에서 제공됩니다.

COVID-19 상황은 BI를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습니다.

오늘날의 BI는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게 도울 뿐만 아니라 생명을 구하는 데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COVID-19 때문에 특히나 데이터에 의존하여 정확한 감염 경로를 파악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었니다. 정부 기관과 보건 전문가들은 빅 데이터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바이러스의 확산을 이해하고 추적하고 미리 방지하고자 노력합니다. BI는 보건 전문가가 백신 공급 문제, 바이러스 핫스팟, 지역/국가별 COVID-19 감염률 등을 모두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시작되었지만 이제는 가정에서도 폭 넓게 활용하게 된 BI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개발자가 실시간 분석, 자연어 처리, AI, 머신 러닝과 같은 최신 기술을 플랫폼에 통합함에 따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가 계속 발전할 것입니다. 차세대 BI는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수도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미래를 예측할 수도 있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1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