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는 도구에 불과한 걸까요?

안녕하세요? 웹 백엔드 취준 중인 학생입니다.

아무래도 한국에선 자바 + 스프링이 압도적이기도 하고 외국에서도 적지 않은 파이를 갖고 있어서,
현재는 자바 + 스프링 공부중입니다.

사실 MAUI 도 그렇고 뭔가 C# 과 닷넷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프론트든 백에든 앱이든 뭐든 만들 수 있다는 이점 때문에 C# 을 공부하는 게 장기적 관점에서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 꿈이 창업이라 다양한 기술 파트를 만들어야 하는 걸 고려하면, C# 은 장기적으로 배우면서 하나의 언어와 프레임워크로 모든 걸 만드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싶기도 하구요.

그렇지만 당장 취직하는 것도 고려한다면… C#은 선택하기 힘들더라구요… ㅠㅠ
일단 가고싶은 회사도 자바 스프링을 하고 있기도 하구요.

그래서 지금은 일단 자바로 시작하지만, 일단 여기서라도 깊이 공부하면 C# 과 다른 프레임워크로 옮기는 건 수월할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루빨리 다들 C#과 닷넷(데브)의 위대함을 깨달았으면 좋겠네요

8개의 좋아요

네 그럼요. 하나의 언어에 익숙해지면 다른 언어 습득이 매끄러워 집니다. 그러셔도 됩니다.

언어 및 프레임워크는 서비스 로직, 도메인 로직 관점으로 좀 더 포괄적 시야와 경험을 축적하시면 대부분의 영역이 도구의 영역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물론 선호하는 환경은 다른 이야기이긴 하겠지만요)

7개의 좋아요

저도 언어 하나를 마스터했다기엔 아직 갈길이 먼 초보지만,
그래도 메인 하나를 어느정도 실무로 하고 있는 수준이라 그런지
언어별로 다른 점 위주로 배우니까 훨씬 접근이 쉽게 느껴지더라고요.

무엇을 하시더라도 다 잘 되실겁니다 ㅎㅎ

6개의 좋아요

처음 언어 공부는 Cpp부터 시작해서…
Boland Cpp → C# → Java & spring Framework → C# WPF 순으로 업무를 맡아왔네요…
두 어번 언어 변화가 오니까 대략적인 언어별 차이점 위주로 익히면서 금방 익숙해졌던거 같습니다.

지금도 업체에서 가끔 Perl이나 ProC 코드를 베이스로 변환 요청 하는데 둘다 배운적은 없지만 대략적인 동작 유추는 가능하더군요.

몇가지 언어에 대한 경험이 있다면 언어의 기본 기능은 쉽게 파악할 수 있을겁니다.

4개의 좋아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한 30%는 맞는 소리같아요.
학습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에게는 그 말이 맞을 수도 있겠지만…
같은 언어라도 개발툴부터 시작해서 작동 방식도 다른 경우가 있더라고요.

5개의 좋아요

약간 논점을 벗어난 얘기를 하고 싶은데요…

언어는 도구에 불과하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말이 매우 거슬리는 사람 중 하나입니닷 -ㅁ-!

프로그래밍에 있어서 언어란, '도구’임에는 틀림 없지만, '도구’에 불과한 건 아니라고 봅니다.

만약 도구에 불과하다면
언어를 습득하고 능숙하게 사용하기 위해 그 많은 시간을 투자할 이유가 없겠죠.

https://blog.naver.com/vactorman/221422813038

길게 주절거렸다가 다 지우고 옛날에 써뒀던 거 하나 공유해 봅니다.



아 그래서

자바에서 닷넷을 갈아타는 게 쉬울까요?

라는 질문에 대한 제 의견은…

케바케, 사바사(사람 by 사람) 정도가 되겠네요.

저도 한 때 취업이 걱정돼서 자바 공부를 잠깐 시도한 적이 있었는데요…
(한… 7년 차였나 그 때 즈음이었을 거예요)

자바에서 느껴지는 온갖 불편과 짜증 때문에 결국 포기했습니다.
(일단 lower camel 에서 느껴지는 거부감 + 자바는 이것도 안 돼? + 쓰레기 같은 IDE… 아 VS 마렵… 등등)

그 뒤로는 자바는 거들떠보지도 않슴다. =ㅅ=;;

반면 자바랑 C# 이랑 비슷해! 를 외치는 사람들은 곧잘 왔다갔다 잘 하더라구요.

근데 제가 겪어봤던 그런 분들 중엔 각 언어의 고급 기능까지 잘 다루는 분들은 없었어요.
(그냥 if문 for 정도로 코드를 만들었던 정도였죠.)

본인이 어떤 성향인지가 중요할 거 같아요.

비슷함에서 익숙함을 크게 느끼는 스타일인 지
차이점에서 큰 불편함을 느끼는 스타일인 지

(비슷하다고 느끼는 스타일이라도 새로 닷넷을 공부해야하는 상황이라면 공부해야하는 양이 줄어들지는 않슴다… =ㅅ=;; 비슷하다는 건 결국 다르다는 얘기고, 다른 건 공부해서 습득해야하니까요…)

11개의 좋아요

언어는 도구에 불과하다!

라고 하지만… 저는 언어 간의 차이가 드라이버와 망치 이상의 차이는 된다고 생각해요.

못을 박는데 드라이버를 갖다대고 돌리고 있는 것과(혹은 거꾸로 쥐고 손잡이를 두드려대든지) 망치로 두드리는 것과는 효율이나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가 크겠죠? 드라이버는 그렇게 쓰라고 만드는 공구가 아니기도 하고요.

각자 다 특화된 파트가 있고, 언어의 지향점도 다를 뿐더러, 심지어는 라이브러리에서도 차이가 나기 마련이에요. 간단한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데 c#이면 금방 할 것을 c로 하나하나 쌓아올리기에는 너무 비효율적이잖아요? 다른 언어를 쓰더라도 본인의 실력만 뒷받쳐준다면 원하는 물건을 만들 수는 있겠지만, 시간이나 효율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을까요? 특히나 요즘같이 생산성이 중요시되는 추세에서는 더더욱 무시 못할 차이라고 생각해요.

결국 언어 간의 교집합에 속하는 부분에서 익숙함을 느낄 수는 있을지언정, 그저 도구에 불과한가? 에는 다소 회의적입니다.

경력은 짧은 주제에 이전부터 줄곧 가지고 있던 생각입니다만 마침 주제가 주제기도 하니 짧게 적어봅니다.

8개의 좋아요

조금 핀트가 다른 얘기이긴한데
예전에 순수c 개발자가 c++ 며칠 공부하더니 별거 없구만 하면서 짠 소스코드를 본적이 있습니다.
말그대로 c++를 c로 짰더군요. 캡슐화나 다형성같은 객체지향적인 요소가 전혀 없는 그냥
c언어에 클래스 붙여놓은 형태였습니다. 클래스 별로 모듈화해서 작성된 c도 아니고 c++도 아닌…
언어마다 특성과 철학이 있고 그런것들을 습득해서 해당 언어답게 프로그램을 짜는것이 쉬운것은 아닌것같습니다.
c#과 자바도 비슷해보이지만 서로 스타일이 다르듯이 그런것들을 알고 짜는건 다른것같습니다.
이런것들을 다 이해한 상태라면 언어는 도구에 불과하겠지요.

9개의 좋아요

우선 굉장히 많은 분들이 좋은 글을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ㅎㅎ

언어가 도구에 불과한 건 아니라고 말해주시는 분들은 별로 없었는데, 여기서 다시금 한가지 생각할 거리를 얻었네요

그렇다면 주력 언어를 그래도 하나 정해야 할텐데… 사실 저는 아직 여기 계신 분들처럼 경험이 많지 않아서,
OO언어는 ~때문에 못 쓰겠더라, OO 언어는 이것도 안 되더라 식으로 판단하면서 오랫동안 파고들 언어를 선택하는 건 쉽지 않네요
초보자의 입장에선 자바든 C#이든 다 새롭고 재밌으니까요

일단 둘 다 공부를 해보면서(물론 자바에 더 집중하겠지만) 제가 원하는 방향을 스스로 찾는게 먼저인 것 같네요
다들 감사합니다!

4개의 좋아요

와… 솔직히 처음 댓글 쓰면서
"언어는 도구에 불과하다"는 말에 혼자 반대를 하는건 아닌가… 돌아이 취급받겠지…?ㅠㅠ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 뒤로 달리는 댓글에 힘이 불끈 솟습니다ㅋㅋㅋ

언어는 절대 도구에 불과하지 않습니다!
절대적인 시간과 학습이 충분히 필요한 것은 똑같고,
더군다나 배우고자 하는 언어를 자유자재로 잘 활용할 수 있으려면 무조건 많은 학습량이 필요합니다!!ㅋㅋ

4개의 좋아요

단순하게 도구라기엔 끝없는 공부가 필요한 영역이라서요…
제 경우 메인이 C++인데. 공부가 끝날 기미가 안보입니다.
요즘 디자인패턴 책 보고 있는데. 여지껏 대충 해 오던것들을 뒤 돌아 보면서 반성하고 있습니다.

사실 제 경력이면 그냥 해 오던 대로 해도 아무도 뭐라 할 사람은 없긴 한데.
제 자신이 거슬리네요.

5개의 좋아요

자바와 C# 공유되는 개념이 많긴 하지만 개별적인 개념도 있고 차이점도 있고 합니다.
환경적인 부분도 아무래도 영향이 있고요.
객체지향적 이라는 부분은 공유가 가능하고 문법 또한 비슷해서 언어 자체를 익히는 건 그리 어렵진 않은데요.
언어에서 파생된 프레임웍이라든가 IDE 도구를 익히는 것도 다르고 또한 언어 자체의 버전업에 대한 부분도 익혀야 하고
한가지 언어만 제대로 하는것도 저에겐 힘에 부치던데( 육아로 인한 시간이 안나는 부분 또한 두 언어를 동시에 익히는데 어려움이 있고요 ㅠㅠ)
제 결론은 둘다 아마 깊게 파고 들기는 어렵고 하나는 메인 하나는 서브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5개의 좋아요

도구에 불과한건 동감합니다.

그런데 요즘따라 성장기에 어떤걸 보고 성장했는지가 중요하게 느껴지네요.

잘못된 걸 당연하게 생각하게 된달까…

그치만 생계를 이길 순 없죠!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