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F 스터디 1주차 짧은 후기 (이재웅)

안녕하세요. 이재웅입니다!
지난 2월 11일 토요일에 있었던 WPF 스터디에 대한 후기를 남겨봅니다. :smile:

image

장소

썩 여유있던 것은 아니었지만 30명 규모의 테이블이 준비되어 있었고 노트북을 사용하기에도 충분한 양의 콘센트가 준비되어 있는 아담한 공간이었습니다. 그리고 계획했던 정원인 20명 모두 오신 것도 정말이지 행복했습니다.

소감

성남, 인천, 수원, 화성, 대전 등 먼 지역에서까지 찾아오셨는데요. 정말 감사했습니다. 그리고 WPF가 중심이 되어 이렇게 많은 분들이 모이게 되어 저도 한명의 WPF 개발자로서 엄청 감격적인 순간이었습니다.

내용

공유하고 싶은 항목이 많은데 시간은 한정적이기 때문에 속도가 중요하다 생각하여 순서에 대한 시나리오를 시작전에 많이 고심했습니다.

인사 → 동기부여 → WPF 프로젝트 → Application → Window → StackPanel → Grid → Border → DataContext → Button → Property → Style → Template → ControlTemplate → ContententTemplate → DataTemplate → Binding - Trigger - IValueConverter → CustomControl - Themes - Generic

그래서 제가 소개하고 싶은 주요 내용들을 흐름에 맞게 배치해서 진행해 보았습니다. 괜찮았을까요?

애피소드

우선 제가 아직 성함을 외우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그리고 카누 커피 한박스를 지원해주신분 감사드립니다.

또 현장과 이메일, 메신저 등을 통해 좋은 피드백을 많이 해주셨는데 한분 한분 정말 감사했습니다. :smile:

그리고 화면의 밝기 문제 때문에 Visual Studio의 Dark 테마 보다는 White 테마가 더 좋지 않을까요? 라는 피드백이 있었는데 그래서 이번주에는 White 테마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벤트 선물(찰스패졸드 WPF)은 4주차에 증정드릴 예정이며 아이디어를 모아주시고 있습니다. (퀴즈, 경매 등등…)

2주차 이번주 예고

이번 주에는 ItemsControl을 상속받는 주요 컨트롤들을 중점으로 Prism과 CommunityToolkit을 활용한 효과적인 프로젝트 구성, MVVM, IoC 등의 사용방법 뿐만 아니라 내부적으로 어떻게 설계되어있는지 까지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그리고 지난주와 같은 장소 같은 요일 같은 시간으로 2주차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이번에도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리며 함께 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다시한번 감사인사 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jamesnet214/223031556370

감사합니다!!

21개의 좋아요

귀에 쏙쏙 잘 들어왔고 적절한 예제와 실습을 통해 WPF 접근하기 좋았습니다.
명강의였습니다. :100: :100:

6개의 좋아요

한국에 있지 않아서 참여를 못했지만 많은 응원 보내드립니다.
참고로 3rd part tool or framework 은 참고로으로만 추천드립니다. 이를 많이 사용할 경우에 얻는것보다 잃는것이 더 많습니다. (지극히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5개의 좋아요

@David 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smile:
저도 개인적으로는 3rd party or framework 없이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을 선호하는 입장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Prism, CommunityToolkit 등을 연구해보며 설계/구조적으로 많은 영감을 얻었고 기술력에 있어서도 많은 향상이 있었습니다. 또 이 둘은 opensource이면서도 WPF 뿐만 아니라 Maui Avalonia Uno 등 다양한 멀티 플랫폼을 커버 하고자 닷넷 최신 버전에 맞추어 트랜디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상위 닷넷부터 모든 하위 프레임워크들이 오픈소스로 변화하는 과정 속에서 개발의 패러다임도 조금씩 변화해가고 있지 않나 생각해요!

6개의 좋아요

여태 혼자 wpf 이것저것 해보면서 몰랐던 내용들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강의도 기대가 됩니다. 감사합니다.

5개의 좋아요

와…제가 참 건방졌다는 생각이 드네요…대전에서 오시다니;;;

“온라인끝” 멋집니다!!

6개의 좋아요

뒤늦게 소식 전해듣네요 ㅠㅠ 빈자리 생기면 참여 가능할까요

3개의 좋아요

@BOBx5 혹시 참가 희망 하시는 분들은 일단 메일 한번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james@jamesnet.dev

4개의 좋아요

카누 커피 제공해주신 태균님께도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께서 강의대관료를 분담 해주셨습니다. :smile: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3개의 좋아요

국내에 전무한 .net진영 커뮤니티에서… 그것도 wpf 스터디가 이루어 졌다니 상당히 놀랍네요.
오랫동안 WPF를 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으로써 신기하고 감사하단 생각까지 드네요.
응원합니다.

5개의 좋아요

제가 지금 하는 업무가 WPF 가 아니어서 손을 놓은 지 좀 오래됐는뎅…

기회가 되면 참석하고 싶어욤… (다 까먹겠… ㅇㅅㅇ!)

응원합니닷 >ㅁ</

4개의 좋아요

@Jakob 응원 감사드립니다!! 참여하시는 분들을 포함해 각 분야의 많은 분들이 닷넷과 WPF를 위해 애쓰시고 계십니다.

@Greg.Lee 꼭 오셔요!!! 매주 할 예정이니 언제든지 메일 주세요!

james@jamesnet.dev

3개의 좋아요

시간이 된다면 강의 응원 차 구경? 한번 가보겠습니다.

4개의 좋아요

@종훈 님께서 WPF 스터디 1회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해 주셨습니다. :smile:

wpf/practice_1.md at main · jamesnet214/wpf · GitHub

2개의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