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Just Had Its “Big Short”(결정적인 공매도) Moment
The grfit(사기) is up.
글쓴이 : Will Lockett    https://wlockett.medium.com/
글 : AI Just Had Its “Big Short” Moment | by Will Lockett | Oct, 2025 | Medium
[아래는 원 글의 일부를 구글 번역한 것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어떤 AI 기업이나 AI 인프라도 수익성이 없습니다. 모두 막대한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주식 투자(회사 주식 매각)나 채권 투자(자금 차입)를 통해 운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AI 경쟁이라는 인식, AI의 실제 성능에 대한 불투명성, 그리고 더 많은 인프라를 갖춘 AI가 더 나을 것이라는 잘못된 생각 때문에 이러한 기업들의 가치는 지출에 얽매여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주식 및 채권 투자를 통해 수천억 달러를 AI 확장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더 많은 주식 및 채권 투자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더욱 높이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러나 현재의 AI 모델은 유용하고 수익성 있는 도구가 될 만큼 정확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수익률 또한 크게 감소하는 지점에 도달했습니다. 따라서 막대한 자금이 투입되지만 AI의 성능 향상은 미미하며, 이는 약속된 유용성에 근접하기조차 어려울 정도로 부정확한 상태를 유지할 것임을 의미합니다.
이는 명백한 거품입니다. 사업의 핵심이 탄탄하지 않은 상황에서 가치는 인위적으로 부풀려지고 있습니다. 순환 자금 조달(엔비디아와 오픈AI의 1,000억 달러 규모 칩 거래)이나 AI 기업들이 특수목적법인(SPV)을 통해 부채를 숨기는 것(메타의 260억 달러 규모 부채 인수)과 같은 사례도 발생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닷컴 버블과 같은 다른 버블과 극명하게 대조됩니다.
자, 한 가지 물어보겠습니다. 수익성이 전혀 없는 산업에 대출이 제공되고, 전적으로 주식과 채권에 의존하며 그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으며, 너무나 위험할 정도로 거대한 거품에 빠져 있어서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영향력 있는 은행과 금융 기관들이 거품이 터지면 세계 금융계에 엄청난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 부채가 투자 등급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면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십니까?
매우 위험한 것으로 여겨져야 하지 않습니까?
음, AI 산업은 1조 2천억 달러 상당의 부채를 축적했는데, 그중 거의 대부분이 투자 등급 증권으로 매각되었습니다. 즉, 이제 미국 은행보다 AI와 관련된 고등급 부채가 더 많다는 뜻입니다!
2008년, 금리 상승으로 주택 시장이 침체되었고, 이러한 고위험 주택담보대출의 상당 부분이 디플레이션에 빠졌습니다. 이는 고등급 증권의 상당 부분도 파산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증권 시장의 재평가가 촉발되었고, 1조 9천억 달러 상당의 증권이 투자 등급에서 쓰레기 등급으로 강등되었습니다. 이를 매수했던 은행과 금융기관들이 파산하면서 대규모 경기 침체가 촉발되었습니다.
현재의 대출 증가 추세를 유지한다면 AI 산업은 1년 안에, 어쩌면 6개월 안에 1조 9천억 달러에 육박할 것입니다.
궁금한 것은 무엇이 이러한 AI 부채 증권의 재평가를 촉발할 것인가입니다.
영국은행(BoE), 국제통화기금(IMF), JP모건은 모두 연방준비제도(Fed)를 지목했습니다. 만약 연방준비제도가 트럼프 대통령의 통제 하에 들어가고 그가 시사한 것처럼 급진적인 정책을 바꾼다면, 그들은 "미국 국채 시장을 포함한 미국 달러 자산의 급격한 가격 변동"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로 인해 AI 기업들을 지탱해 온 자금 흐름이 멈추게 될 것입니다. 투자자와 대출 기관은 훨씬 더 위험 회피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고, 일부 AI 기업들은 파산하거나 구제 금융을 필요로 하게 될 것이며, 이는 사전에 경고를 받은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를 180도 전환시킬 것입니다. 이는 AI 관련 부채의 채무 불이행으로 이어져 이러한 증권들이 파산하게 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미국 국채 금리 재조정은 채권 등급 재평가를 수반할 것입니다. 2008년과 마찬가지로, 우리 금융 시스템을 지탱하는 데 사용되는 수조 달러 규모의 증권이 파산하거나 무가치한 것으로 재분류되어, 우리는 또다시 극심한 경기 침체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