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업무하면서 바이브 코딩 AGENT 등등 엄청 적극 활용중입니다.
정말로 저는 이것에 대해서 다른사람에게 적극적으로 권하고
하는 방식에 대해서 완전 공개하고 임원들에게 알렸습니다.
그리고 평소 AI 에 관해서 알고있는 사실을 대표님에게 며칠전에 말했는데
(앞으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 AI를 어렵다 우리에게 안맞는다 가 아니라 적극 활용해야 한다 등등)
코딩을 AI로 한다니 좀 미심적어 하셨는데 실제로 보여드리고 앞으로는 AI가 코딩을 해 가 아니라
사람이 코딩을 해 ? 이런 시대가 올지도 모른다고
그렇게 며칠후에 대표님이 부르시더니 앞으로 우리회사 AI 활용에 관해서 청사진
가이드 활용 방안에 대해서 고민하라고 하시는데
혹시 여러분들은 어떤식으로 자금 지원도 된다는 가정하에 어떤 효과 방법을 쓰시나요?
4개의 좋아요
프로젝트 마다 클로드 MCP 구축 하시는 건가요 ?
비용은 보통 얼마 짜리를 하시는지요…
100불 도 얼마 못 쓰던데요
rkttu
5
저도 요즈음 비슷한 일을 하고 있어서 고민이 많은데, 일단 AI를 대하는 자세나 마인드셋에 대한 내용부터 고민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마침 이 주제에 관한, 저의 생각과 일치하는 내용이 많이 반영된 오피니언이 있어서 이 글을 하나의 기준점으로 삼아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사람의 모든 생각을 통속의 뇌 (매트릭스나 공각기동대의 그것) 같은 곳에 넣어놓고 AI와 공유하는 것이 아닌 이상, AI는 사람의 모든 생각을 읽을 수 없기에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수단으로밖에 쓰이지 못합니다.
이 점을 인정하고 경영진들은 AI로 모든 것을 대체할 수 있다는 오해나 잘못된 환상을 가지지 않도록 리터러시를 길러야 하고, 개발자들은 AI의 도움을 받되 HITL (Human-In-The-Loop)에 적극 참여하는 노력을 같이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개의 좋아요
일단 몇천짜리 AI 전용 서버를 구매했는데(왜 구매했는지 모르겠네요)
그걸 활용하고 클라우드 서비스고 뭐고 다 총망라해서
좋은 방안을 찾아볼까 합니다.
3개의 좋아요
rkttu
7
추론 중심인지, 아니면 모델 학습이나 증류까지 생각하고 모델 트레이닝/편집을 하기 위함인지에 따라서 다르지만 보통 몇 천 단위면 모델 학습까지는 가능한 사양일 것 같네요 ㅎㅎ 좋은 조건에서 일하시는 것 같아서 부럽습니다. 
2개의 좋아요
대표님도 무조건 해결책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업계 동향이 너무 그쪽으로 가니까 앞서가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쫒아는 가야하는데 너무 매너리즘에 빠진 회사 구성원들에게 경종을 울려주기 위해서 인것 같기도 해요
이 세미나 아쉽네요 좋은 아이디어가 많았을텐데요
4개의 좋아요
rkttu
10
컨설팅을 할 정도는 못됩니다만 이것저것 보고 들은 것은 많아서 개인적으로 의견을 드릴 수준은 된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2개의 좋아요
파란매
11
개인적인 의견이라도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ㅎ 저도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해볼생각입니다.
2개의 좋아요
회사에서 개발쪽도 개발쪽이지만 일반업무쪽도 일부 적용해서 하고 있습니다. 영수증 정리라던지, 사내 인사관리라던지 등이요.
효과적인 무엇이 있을지는 인력과 시간을 대체한다는 개념에서 접근하였고, 기존 Legacy와 연계부분은 별도의 플러그인처럼 개발하였어요.ㅎㅎㅎㅎ
1개의 좋아요
디노티아
14
회사 규모가 어떤지는 모르겠는데, 저런 일은 대표가 할 일이고 직원은 실무를 해야하는데 좀 이상하기는 합니다. 저도 회사 다닐 때 비슷한 말이 있었는데, 당시 사장 늬앙스는 AI 잘 알아둬서 빨리 일해라 였기는 합니다. (당연히 직원 모두 한 귀로 흘림…)
그런데, AI 관련 사업 구상인지, 업무 활용인지, 업무 활용이라면 어떤 업무 활용인지 등 구체적이 목적 없이 검토를 하면 뜬 구름만 잡다 끝나게 됩니다. 먼저 대표에게 명확히 알려달라고 하는게 맞을 듯 싶습니다. 예상 답변은 나도 모름일 것 같기는 하지만요.
n8n을 사용해서 ai를 활용해서 사내 업무를 자동해 해보세요! 사소한 것이라도 괜찮습니다. Powerful Workflow Automation Software & Tools - n8n